전라ㆍ충청ㆍ경상도의 삼남지방에서 불린 민요.
삼남지방에서 전승된 통속민요의 개념으로 알려졌지만, 남도창(판소리), 남도잡가 용례와 같이 육자배기토리 음악어법을 활용하는 전라도 지방에서 전승되는 민요로 통용되기도 한다. 〈진도아리랑〉ㆍ〈성주풀이〉ㆍ<남원산성> 등의 통속민요와 그 밖에 일을 할 때나, 인간의 통과의례와 각종 의식에서, 또는 놀이할 때 부르는 다수의 향토민요가 있으며, 통속민요에는 개화기 이후 새롭게 민요풍으로 작곡된 신민요가 포함된다. 통속민요 중 〈육자배기〉, 〈새타령〉 등은 남도잡가로 분류되기도 한다. 남도음악의 음 구성과 선율진행을 보여주는 육자배기토리(육자배기조)의 시김새가 특징적이다.
민요의 기원은 『고려사』 「악지」에 수록된 〈정읍〉이나 〈선운산〉, 그리고 〈무등산〉 등의 백제가요가 민중의 삶과 관련된 노래라는 점과, 신라 향가 〈서동요〉를 백성들이 널리 불렀다는 점에 근거하여 문자로 기록된 문학작품으로 전승되는 노래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구전으로 전승되는 민요의 특성상 그 역사를 정확히 추정하기는 어렵다. 남도지역 민중들의 삶에서 행해지는 노동ㆍ의식ㆍ놀이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전승되는 농요, 상여소리와 같은 향토민요의 유래는 농사요 연행의 추정이 가능한 조선 후기 이전으로 볼 수 있으며, 통속민요 《진도아리랑》이 전남 전역에서 일노래(논매기소리), 유희요 등으로 부르던 향토민요 〈산아지타령〉을 20세기 초반에 전문음악인들이 다듬어 불렀던 것으로 보아, 그 연원을 19세기 이전으로 소급할 수 있다.
○ 역사 변천 과정
일반 민중들이 삶 속에서 즐겨 부르던 남도 향토민요는 지리적 환경이나 생활권역과 밀접한 관련을 갖기에 지역적 특징이 강하게 나타나며, 인접 지역으로 전파되는 과정에서 상호 영향을 받아 선율이나 사설에 변화가 생기고, 때로는 노래 기능이 달라지면서 다양한 악곡을 파생하며 전승하였으나, 연행 현장이 사라진 근래에는 무형유산 종목으로 지정되어 명맥을 잇고 있다. 남도 통속민요는 호남지방을 활동무대로 삼고 있는 남도 명창들이 남도의 대표적 민요인 〈육자배기〉, 〈흥타령〉 등을 비롯하여, 본래 향토민요였던 악곡을 세련되게 다듬어 부르기도 하고, 인접 지역의 향토음악을 수용하여 공연 레퍼토리로 활용하면서, 개화기 이후부터는 민요풍으로 작곡된 새로운 노래인 신민요를 통해 대중들의 기호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전승해 왔다.
○ 연행시기 및 장소
남도 통속민요는 ‘남도 명창’이라 불리는 전문 음악인들이 무대음악으로 연행하는 경우가 많으나, 본래는 민중들의 삶에서 부르는 노래와 긴밀한 관계가 있다. 〈농부가〉ㆍ〈뱃노래〉ㆍ〈방아타령>은 향토민요였던 노래를 판소리꾼이 수용하여 세련되게 다듬어서 통속화한 노래이며, 〈진도아리랑〉ㆍ〈물레타령〉ㆍ〈강강술래〉는 민중들이 일노래와 유희요로 부르던 것을 감성과 기교를 넣어 다듬은 곡이다. 또한 무가(巫歌)로 불리던 〈성주풀이〉는 민가에 퍼져 통속민요화 된 노래로, 이처럼 통속민요는 지역의 향토민요 · 무가와 연관성이 깊다.
남도 향토민요는 민중들이 삶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노동, 통과의례와 관련된 의식, 그리고 놀이에 기반한 비전문가들에 의해 전승되었다. 남도지방의 주산업이 논농사이기 때문에 일노래 중 논농사요의 비중이 많은 편이다. 논농사요에는 〈모찌는소리〉ㆍ〈모심는소리〉ㆍ〈논매는소리〉ㆍ〈장원질소리〉 등을 농사 현장에서 논농사를 담당하던 남성들이 주로 불렀으나, 진도 · 해남 등지의 도서 지역에서는 남성은 어업을 전담하므로 농사를 짓는 여성들이 농요를 담당한다.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된 《남도들노래》는 여성들이 농요를 주도하고 있다. 연행 현장이 사라진 오늘날에는 국가유산청의 보호 아래 제도적 지원을 받으며 전승을 이어가고 있다.
나승만, 『강강술래-중요무형문화재 제8호』, 국립문화재연구소, 2004. 60-61쪽.
○ 음악적 특징 남도민요의 대부분은 남도음악 특유의 음 구성과 선율진행을 보여주는 육자배기토리로 부른다. 육자배기토리는 ‘미(mi)-라(la)-시(si)-도′(do´)-레′(re´)-미′(mi´)’로 구성되는데, ‘미(mi)’는 굵게 떨며, ‘도′(do´)’는 ‘시(si)’로 짧게 꺾어서 흘러내리는 시김새가 특징적이다. ‘시(si)’는 독자적으로는 쓰이지 않고, 반드시 ‘도′(do´)’에 이어서 출현한다. 종지는 ‘라(la)’로 하나, 간혹, ‘미(mi)’로 맺기도 한다. 〈긴강강술래〉와 같이 느린 속도로 부르는 민요는 육자배기토리의 시김새가 잘 드러나지만, 속도가 빠른 노래에서는 ‘미(mi)’를 요성하기 어렵고, ‘도′(do´)-시(si)’의 꺾는 음 중 ‘시(si)’가 생략된 채 ‘미(mi), 라(la), 도′(do´)’ 3음을 주로 사용하기도 한다. 《강강술래》 모음곡 중 〈청어엮기〉ㆍ〈지와밟기〉ㆍ〈남생아놀아라〉 등이 이에 해당한다.
육자배기토리 외에도 남도경토리로 부르는 민요가 있다. 남도경토리는 ‘솔(sol)-라(la)-도′(do´)-레′(re´)-미′(mi´)’ 5음으로 구성되는 점이 서울 · 경기 지역의 음악어법인 경토리(창부타령조)와 같다. 하지만 최저음 ‘솔(sol)’을 떨어준 뒤 4도 위 음인 ‘도′(do´)’로 진행될 때, ‘솔(sol)’은 육자배기토리의 ‘떠는 음’ 역할을 하며, ‘도′(do´)’는 종지음이자 중심음으로 쓰이며, 퇴성하는 레는 꺾는음 시김새 특징을 보인다. 이렇게 경토리 음계로 되어 있지만 육자배기토리의 시김새를 갖는 것이 남도경토리의 특징이다. 〈성주풀이〉가 그 대표적인 노래이다. 남도 통속민요의 장단은 판소리나 산조 장단을 많이 사용한다. 중모리(흥타령, 농부가), 중중모리(자진농부가, 개구리타령)가 많이 쓰이고, 드물게 진양조(육자백이, 긴강강술래)와 자진모리(자진강강술래, 까투리타령)가 쓰인다. 중중모리는 굿거리와 혼용되기도 한다. 향토민요는 3분박 4박의 중중모리형과 자진모리형 장단을 주로 활용한다.
○ 형식과 구성 가창 방식은 후렴이 있는 민요를 메기고 받는 방식이 보편적이며, 소리패가 두 패로 나뉘어 번갈아 부르는 교환창이 사용되기도 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독창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메기고 받는 방식은 유절형식으로 된 통속민요나, 향토민요에 속하는 일노래를 부를 때 여러 명이 규칙적인 동작을 반복하는 작업 과정에서 주로 나타난다. 받는소리는 노랫말과 선율이 고정되어 있으나 메기는소리는 가창자에 따라 가사가 바뀌며, 선율 또한 변주가 가능하다. 〈진도아리랑〉, 〈논매기소리〉, 〈상여소리〉 등이 이에 해당한다. 강강술래 모음곡인 〈대문열기〉는 교환창으로 부르며, 여성들이 부르는 시집살이요는 독창이 많다. 공연용으로 불리는 통속민요는 대체로 관·현·타악기를 갖춘 기악 반주가 따르나, 향토민요는 대개 반주 없이 불리며, 간혹 고된 노동의 작업에 신명을 불어넣기 위해 다수의 농악패들이 연주하는 타악 반주가 수반되기도 한다. 여성 혼자서 밭일을 하거나 길쌈질을 할 때 부르는 가사노동요는 무반주로 부르기도 하지만, 물방구와 활방구와 같은 생활 도구를 반주악기로 활용하기도 한다.
[명칭] 전남 나주군 〈시집살이노래〉
[노랫말] 전남 나주군 동강면 옥정리 봉추마을에서 부르는 시집살이노래. 며느리가 시집살이를 하며 시집 식구와의 갈등을 표현하고 있다. 혼자서 처음부터 끝까지 독창으로 부른다. 어매어매 각시어매 베 잘 짜먼 뭣 헌당가 대안에 복숭 다 따먹고 나 한 쪽도 안 준다네 앞산 밭에 마늘 갈아 뒷산 밭에 상추 갈아 꼬치 마늘 맵다 해도 시숙같이 매울손가 호박 범벅이 멀끄런들 동서 같이 멀끄런까 해당화가 이무런들 님으같이 이무럴까 둥당에덩 둥당에덩 당기 둥당에 둥당에 덩
김미영 외, 『나주전통음악예인들』, 나주문화원, 2020. 64쪽.
남도민요는 남도지방의 민중들이 일을 하거나 놀 때나, 기쁠 때나 슬플 때에도 자신의 감정을 노래로 표현한 음악이며, 민중이 살아온 삶의 과정과 모습이 민요라는 거울로서 투영된 것이다. 이러한 노래는 개인의 한 사람에 의해 창작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공동체 구성원의 사회적 합의에 만들어지는 공동창작품이며 오랜 시간을 거쳐 전승되었기에 기층음악어법을 간직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맞추어 현시대의 음악을 담아내고 있기에 우리의 귀중한 음악문화의 복합체로서 가치가 있다.
강강술래: 국가무형문화유산(1966),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2009) 남도들노래: 국가무형문화유산(1973) 남도잡가: 전남도무형문화유산(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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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영(金美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