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자박이, 육자백이
전라도 지역의 대표적인 민요이자 남도잡가의 하나로, 남도 지역의 음악 양식을 대표하는 곡.
육자배기는 본래 남도 지역에서 일노래와 유희요로 불리던 향토민요였으나, 전문 소리꾼들의 무대 공연을 통해 남도잡가의 한 곡으로 자리 잡았다. 향토민요 육자배기는 가사에 따라 선율이 달라지는 특징이 있으며, 잡가 육자배기로 정착하면서 전국적으로 알려졌다.
육자배기는 1900년대 초 서양식 무대 공연의 확산과 더불어 전문 소리꾼들의 창으로 흡수되었다. 이 과정에서 향토민요의 선율적 변이와 특성이 정리되어 남도잡가의 세 번째 곡으로 삽입되었으며, 오늘날까지 연행되고 있다.
○ 역사적 변천과 전승
육자배기는 남도 지역의 생활 속에서 불리던 향토민요였으나, 20세기 초반 무대화 과정을 거치며 잡가화되었다. 향토민요 육자배기는 마을 단위의 민속적 맥락에서 전승되었으나, 잡가 육자배기는 전문 예능인들에 의해 전승되며 예술음악으로 자리 잡았다.
○ 연행 시기와 장소
육자배기는 남도잡가 모음곡의 중반부에서 연행되며, 뒤이어 자진육자배기가 이어진다. 민속 현장보다는 주로 공연 무대에서 전문 소리꾼에 의해 불린다.
○ 음악적 특징
육자배기는 긴 육자배기와 자진육자배기로 구분된다. 긴 육자배기는 좁은 음역을 사용하는 향토민요적 형태와 넓은 음역과 세련된 음계를 사용하는 잡가 형태로 나뉜다. 향토민요 육자배기는 불규칙한 6박 장단을 사용하며, 잡가 육자배기는 규칙적인 6박 진양조장단으로 불린다.
선율은 남도민요의 전형을 보여주며, 상행선율은 대체로 ‘미–라–도′–레′–미′, 하행선율은 ‘미′–레′–도′–시–라–미’를 주로 쓴다. 이 가운데 도′–시의 반음을 포함한 5음음계가 특징적이며, 이를 ‘육자배기토리(조)’라 부른다. 자진육자배기는 보통 속도의 3박(9/8박자) 장단을 사용하여 긴 육자배기 뒤에 연행된다.
긴 육자배기(1절 예시) (후렴) 산이로구나 헤 사람이 살면은 몇백 년이나 살더란 말이냐 죽음에 들어서 남녀노소 있느냐 살어서 생전(生前) 시절을 각기 맘대로 놀 (후렴) 거나 헤 자진육자배기(1절 예시) (후렴) 어허야 어허야 이 네로구나 헤 어이 어이여루 산이로구나 헤 나는 그대를 생각허기를 하루도 열백 번이나 생각허는디 그대는 날 생각헌 줄 알 수 없 (후렴) 구나 헤 ※ 사설 출처 : 하응백, 『창악집성』, 휴먼앤북스, 2011, 719쪽 및 722쪽.
육자배기는 남도의 대표적인 민요로, 지역 토리의 대명사로 지칭된다. 남도 특유의 음계 조직과 시김새를 가장 잘 드러내는 노래이며, 향토민요에서 남도잡가로 발전하면서 예술 음악적 성격을 획득하였다. 또한 긴 육자배기와 자진육자배기의 느림과 빠름의 대비는 남도소리의 미학을 보여주는 대표적 예라 할 수 있다.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34호(남도잡가)로 지정되어 있으며, 육자배기는 그 대표적 레퍼토리 가운데 하나로 전승되고 있다.
하응백, 『창악집성』, 휴먼앤북스, 2011. 진옥섭, 『한국의 소리, 잡가』, 예경, 2002. 김희선, 「남도민요 육자배기의 선율구조 연구」, 『국악논문집』 15, 1998. 이보형, 『한국민요의 연구』, 민속원, 2004. 국립국악원, 『한국음악사 자료집』, 국립국악원, 2010.
김삼진(金三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