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에서 인귀의 제례악 연주에 사용하던 양이(兩耳)가 있는 북 두 개에 북면이 네 개인 붉은 색의 타악기.
조선 세종대부터 궁중에서 인귀(人鬼: 사람 신)에 제사할 때 노고(路鼓)와 짝을 지어 헌가(軒架)에 편성되었던 아악기로 팔음(八音) 중 혁부(革部)에 속하는 타악기이다. 북통에 끈이 달린 양이(兩耳)가 있고 북면이 두 개인 붉은 색의 북 두 개를 십자 모양으로 서로 엇갈리게 나무 자루에 꽂고, 자루의 꼭대기에는 흰 기러기로 장식한다. 헌가(대한제국기에는 궁가)에서 음악을 시작할 때 양손으로 자루를 잡고 좌우로 두 번 돌리면 양이의 끈이 북면을 쳐서 소리를 낸다. 현재는 문묘제례악 연주에만 쓰인다.
『주례』(周禮) 「고인」(鼓人)에 노도에 대한 기록이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세종대부터 궁중의 인귀 제례에 사용했다. 노도라는 명칭은 사람이 다니는 길을 뜻하는 ‘노(路)’에서 유래하였다.
○구조와 형태
노도는 북과 자루로 구성되어 있다. 북은 두 개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북의 북면은 두 면이고, 모두 네 면이다. 인귀 제례의 강신악은 9변하며, 인귀의 악이 9변인 이유는 금은 흙(土)에서 산출되므로 토의 수 5를 더했기 때문이다. 인귀 제례의 강신악이 9변임에도 노도의 북면이 4변이 것은 금(金)의 속성이 화(化)할 수는 있어도 변(變)할 수 없으므로, 인귀의 성질이 이에 상응하여 금의 수 4를 쓰기 때문이라고 했다. 북통 양 옆에 줄이 달려 있는데, 이것을 양이(兩耳) 혹은 방이(旁耳)라고 한다. 노도는 붉은색이며, 붉은색은 사람을 상징하는 색이다. 자루[柄]는 길이가 3자 6푼이고, 윗 부분에 북 두 개를 엇갈려 꽂고, 꼭대기에는 흰 기러기로 장식한다. 악학궤범에는 자루 끝에 사호(四虎: 사방을 향해 엎드려 있는 네 마리 호랑이)가 없으나, 현재는 사호의 중앙을 뚫어 나무 자루를 꽂는 받침대로 사용한다. ○ 제작법 북 제작은 나무를 고르고 북통을 만든 뒤, 가죽을 다루어 북면을 메우고 색을 칠하며, 북틀과 장식을 완성하는 일반적인 북 제작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노도의 북통에는 붉은색을 칠하고, 두 개의 북통을 나무 자루에 서로 엇갈리게 꽂아 만든다. ○ 용도 궁중에서 인귀의 제례악에 사용하던 북이다. 조선시대 인귀의 제례에는 선농(先農), 선잠(先蠶), 문묘(文廟), 우사(雩祀)가 있었다. 선농은 신농(神農)과 후직(后稷)에 올리는 제례이고, 선잠은 서릉씨(西陵氏)에게 봉행하는 제례이며, 문묘(文廟)는 공자, 연국공(兗國公, 안자), 성국공(郕國公, 증자), 기국공(沂國公, 자사), 추국공(鄒國公, 맹자)에 올리는 제사이고, 우사는 구망(勾芒), 축융(祝融), 후토(后土), 욕수(蓐收), 현명(玄冥), 후직(后稷)에 올리는 제사이다. ○ 악기 연주법 헌가가 음악을 시작하기 위해 악작(樂作)을 연주할 때, 박을 한 번 친 후에 노도를 세 번 흔든다. 이때 노도 연주자는 받침대에서 자루를 뽑아 양손으로 잡고 좌우로 돌리며 소리를 내는데, 북이 회전하면서 북통에 달린 가죽 끈 끝부분이 북면을 쳐 소리가 난다.
○ 역사적 변천 아악은 고려시대에 도입되었지만, 고려 시대에 노도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전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세종대부터 궁중에서 인귀 제사인 종묘(宗廟)·선농(先農)·선잠(先蠶)·우사(雩祀)·문선왕(文宣王)의 제례악에 노도가 편성되었다. 세종대에는 종묘제례악도 아악이었으므로 헌가에 노도를 편성했으나, 세조 9년 <보태평> <정대업>을 종묘제례악으로 채택한 이후 노도를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현재는 문묘제례악 연주에만 쓰인다.
노도의 붉은 색과 여덟 개의 북면은 제례의 대상을 상징하며, 이것은 전통사회의 오행사상과 연계되어 있다. 노도는 단순히 연주의 기능만 있는 악기가 아니라 연주 목적과 관련된 전통사상을 내포한 상징체이며, 용도도 한정되어 있는 특성이 있다. 현재도 사직제례악 연주에 사용하는 역사가 오래된 악기의 하나로써 그 역사적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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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아(崔仙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