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당에타령, 둥당기타령, 둥당개타령
전라도 서남부지역과 섬지역에서 민속악기의 반주에 맞춰 즐겨 부르는 유희요.
둥당애타령은 거문고나 가야금의 구음(둥, 당, 당기 등)을 모방한 후렴구가 포함된 향토민요로, 전라남도 서부 및 도서 지역에서 널리 불린다. 물방구·활방구 등의 토속 악기 반주가 함께 연행되며, 여성들의 방안놀이뿐 아니라 어린이들의 동요, 남성들의 일노래 등 다양한 맥락에서 가창된다. 육자배기토리(조)와 중중모리장단을 기본으로 하며, 연행 환경에 따라 한배와 장단의 변화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둥당애타령』의 정확한 기원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전라남도 신안군 장산면·임자면 등 도서 지역에서 활발히 전승되었으며, 유사한 후렴구를 지닌 민요들이 내륙 지역에서도 일부 채록된다. 노래의 명칭은 ‘둥’, ‘당’, ‘당기’ 등의 후렴구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전통 현악기의 구음을 모방한 것으로 추정된다.
○ 역사 변천 과정
둥당애타령은 여성들의 방안놀이에서 비롯되어 가창과 놀이가 결합된 유희요의 성격을 지닌다. 이후 남성들의 일노래, 동요 등 다양한 맥락에서 불리며 전승되었고, 현대에는 공연 민속예술로도 활용된다. 연행 형식과 가창 방식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해왔다.
○ 연행 시기 및 장소
주로 여성들이 모여 일하거나 담소를 나누는 물레방아 주변이나 방앗간 등에서 연행되었고, 어린이 놀이, 공동 노동, 민속 행사 중에도 불렸다.
○ 형식과 구성
형식: 메기고 받는 형식이며, 윤창(輪唱) 방식으로 여러 명이 돌아가며 메기는소리를 담당한다.
구성: 후렴구 “둥당애당 둥당애당 당기둥당애 둥당애당”은 반복되어 리듬감을 형성하며, 가사의 분량과 구조는 자유롭고 유동적이다.
○ 음악적 특징
장단: 주로 점사분의 4박자인 중중모리장단이나 자진모리장단으로 부르며, 간혹 12/4박자인 중모리장단도 사용됨.
음계: ‘미(mi)-라(la)-시(si)-도´(do´)-레´(re´)-미´(mi´)’로 구성되는 육자배기토리. ‘시(si)’는 독자적으로는 쓰이지 않고, 반드시 ‘도(do´)’에 이어서 출현하며, 도´(do´)-시(si)로 꺾는 음이 특징임. 종지음은 주로 ‘라(la)’이나, 간혹, ‘미(mi)’로 맺기도 함.
시김새: 꺾는 음보다 직선적 선율 구성이 특징이며, 떨기나 잦은 꾸밈은 드물다.
악보 예시:
<『전라남도 전승민요』, 〈둥당애타령〉, ©김삼진> (악보 생략 – 본문 외 수록 권장)
○ 가창 방식과 창법
여러 명이 윤창하는 방식으로 부르며, 공연 시에는 1~2명이 메기는소리를 담당하는 방식으로 단순화되기도 한다.
감정을 담은 자유로운 창법으로, 내용에 따라 느리고 길게 부르거나, 짧고 빠르게 처리된다.
○ 반주 악기
전통적인 생활 악기인 물방구(물장구, 물박)
- 큰 항아리나 대야에 물을 담고 그 위에 박바가지를 엎어 두드림
활방구
- 박바가지 위에 활 모양의 도구를 얹고 줄을 튕기는 형태
기타 대체 도구를 사용하거나 구음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음.
<신안군 장산면 채록본> 출처: 『한국민요대전 – 전라남도편』, 문화방송, 1993. (후렴) 둥당애당 둥당애당 당기둥당애 둥당애당 인사야 먹갈아라 우편으로 편지하자 거멍 먹과 흔 종우는 우리 부모를 만나련만 낼온다 낼온다 유 윤선이 낼온다 검고도 붉은 놈이 거덜기리고 낼온다 무 문밖에 섰는 이 파 파급을 못해서 문고리 잡고서 아리발발 떤단다 당기둥당애 둥당애당 <신안군 임자면 채록본> 출처: 『한국민요대전 – 전라남도편』, 문화방송, 1993. 저 건너라 메메밭에 메메 따는 저 처녀야 느그 어메 어디 가고 느그 성제 메메 따냐 글 안 해도 슬픈 디다 울어매 말을 하고 가네 당기 둥당애 둥당애당 당기 둥당애 둥당애당
둥당애타령은 특정 계층에 국한되지 않고 여성, 남성, 어린이 등 다양한 세대와 집단에 의해 불린 다목적 민요로, 지역 공동체의 놀이 문화와 생활 감성을 담고 있다. 단순한 유희요를 넘어 노동요·동요·유희요의 성격을 모두 아우르며, 육자배기토리의 활용, 전통적 생활 악기의 반주 등에서 남도민요의 전통성과 창조성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메기고 받는 형식과 유연한 장단 처리 등 민속음악의 구조적 다양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로서 음악사적·민속학적 가치가 크다.
지춘상, 『전남의 민요』, 전라남도, 1987. 최상일, 『한국민요대전해설집 –전남편-』, 문화방송, 1993.
김삼진(金三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