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에서 인귀의 제례악 연주에 사용하던 양이(兩耳)가 있는 북 네 개에 북면이 여덟 개인 노란 색의 타악기.
조선 세종대부터 궁중에서 지기(地祇: 땅 신)에 제사할 때 영고(靈鼓)와 짝을 지어 헌가(軒架)(대한제국기에는 궁가(宮架))에 편성되었던 아악기로 팔음(八音) 중 혁부(革部)에 속하는 타악기이다. 북통에 끈이 달린 양이(兩耳)가 있는 북면이 두 개인 노란색의 북 네 개를 십자 모양으로 서로 엇갈리게 나무 자루에 꽂고, 자루의 꼭대기에는 흰 기러기로 장식한다. 헌가(대한제국기에는 궁가)에서 음악을 시작할 때 양손으로 자루를 잡고 좌우로 네 번 돌리면 양이의 끈이 북면을 쳐서 소리를 낸다. 현재는 사직 제례악 연주에만 쓰인다.
『주례』(周禮) 「고인」(鼓人)에 영도에 대한 기록이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세종대부터 궁중의 지기 제례에 사용했다.
○구조와 형태
영도는 북과 자루로 구성되어 있다. 북은 네 개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북의 북면은 두 면이고, 모두 여덟 면이다. 영도의 북면이 여덟 면인 것은 지기 제례의 강신악이 8변하기 때문이고, 지기의 악이 8변인 이유는 지기의 궁인 임종이 미위(未位)의 율이고, 을(乙)을 간(幹)으로 하며, 미와 을의 수가 모두 8이기 때문이다. 북통 양 옆에 줄을 매단 양이(兩耳)가 있다. 방이(旁耳)라고도 한다.
자루[柄]는 북통 아랫 부분의 길이가 3자 3푼이다. 자루 윗 부분에 북 네 개를 엇갈려 꽂고, 꼭대기에는 흰 기러기로 장식한다. 악학궤범에는 자루 끝에 사호(사방을 향해 엎드려 있는 네 마리 호랑이)가 없으나, 현재는 사호를 나무 자루를 꽂는 받침대로 사용한다.
○ 제작법
북 제작은 나무를 고르고 북통을 만든 뒤, 가죽을 다루어 북을 메우고 색을 칠하고, 북틀과 장식을 완성하는 일반적인 북 제작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영도의 북통에는 노란색을 칠하고, 네 개의 북통을 나무 자루에 서로 엇갈리게 꽂아 만든다.
○ 용도
궁중에서 지기의 제례악 연주에 헌가에서 사용하던 북이다. 지기의 제례악에는 사직제례악이 있다. 헌가(대한제국기에는 궁가)에서 박(拍)ㆍ축(柷) 등의 악기와 함께 음악의 시작을 알리는 악작(樂作)에서 연주한다.
○ 악기 연주법
양손으로 자루를 잡고 좌우로 빠르게 돌리면 양귀에 달린 줄이 북면을 쳐서 소리를 낸다.
○ 역사적 변천
아악은 고려시대에 도입되었지만, 고려 시대에는 영도에 관한 기록이 보이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세종대부터 궁중 제례에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세종실록 소재 영도는 세 개의 북에 북면이 여섯 개로 된 형태이고, 악학궤범에는 네 개의 북에 북면이 여덟 개인 형태이다. 악학궤범 기록에 따르면 성종대까지는 사직 제례의 헌가에 영고와 함께 편성되었다. 그러나 『사직서의궤』(1783)를 비롯한 조선 후기 전례서에 나타나는 사직 제례의 헌가에는 영고 없이 영도만 편성되었다.
1897년 고종이 황제를 선포한 이후에는 악현도 제후국의 헌가 대신 궁가라는 명칭을 사용하였으며, 사직 제례의 궁가에는 다시 영도와 함께 영고가 편성되었다. 이후 사직 제례는 1908년에 폐지되었고 1922년에 사직단이 공원으로 바뀌면서 약 80년 동안 단절되었다. 1988년에 사직 제례가 복원될 때 처음에는 종묘제례악이 연주되었으나, 2011년 고증을 통해 아악을 연주하는 옛 정통이 회복되었다. 현재의 사직 제례에서도 영도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영도의 노란 색과 여덟 개의 북면은 제례의 대상을 상징하며, 이것은 전통사회의 오행사상과 연계되어 있다. 노도는 단순히 연주의 기능만 있는 악기가 아니라 연주 목적과 관련된 전통사상을 내포한 상징체이며, 용도도 한정되어 있는 특성이 있다. 현재도 사직제례악 연주에 사용하는 역사가 오래된 악기의 하나로써 그 역사적 가치가 있다.
국립고궁박물관 편, 『왕실문화도감 궁중악무』, 국립고궁박물관, 2014. 국립국악원 편, 『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11. 송혜진 글, 강원구 사진, 『한국 악기』, 열화당, 2001. 송혜진ㆍ박원모 글, 현관욱 사진, 『악기장ㆍ중요무형문화재 제42호』, 민속원, 2006. 이지선 해제ㆍ역주, 『한국음악학학술총서 제10집: 조선아악기사진첩 건, 조선아악기해설ㆍ사진첩, 이왕가악기』, 국립국악원, 2014. 이혜구 역주, 『한국음악학학술총서 제5집: 신역 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00. 진양 지음, 조남권ㆍ김종수 옮김, 『역주 악서 4』, 소명출판, 2014.
최선아(崔仙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