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악원

일러두기

분류 체계 설정 기준

<국립국악원 국악사전>의 분류체계는 본 사전의 이용 편의를 증대시키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학계의 통일된 분류체계가 아니며, 향후 분야와 내용이 추가될 때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 최상층위(Depth 1)는, 총 일곱 갈래(기악/성악/춤/복합/악기/복식/교육용어)로 나눈다.
  • 최상층위 갈래 중 다섯(기악/성악/춤/복합/복식)은 크게 '궁중'과 '민간'으로 대별(Depth2) 하였다. 단, 민간과 궁중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 가급적 본래의 연원을 따라 분류하였다.
  • 기악, 노래, 춤을 함께 연행하는 종목은 '복합'으로 보았다. 기악과 노래가 함께 연행되는 종목은 편의상 '성악'으로 분류하였다.
  • '기악' 갈래의 제3층위(Depth 3)는 궁중음악과 민간음악의 서로 다른 특성을 반영하여, ‘궁중’ 하위는 '당악'·'향악' 등 음악 갈래(genre)로 나누고, ‘민속’ 하위는 '줄풍류'·'대풍류' 등 편성 방식으로 나누었다.
  • 각 갈래의 제3층위(Depth 3) 이하에서 개별 악곡이 배치된 층위는 세부 갈래(genre)마다 다르다. 이는 개별 표제어의 계통과 성격을 분명히 하려는 장치일 뿐 악곡 간 지위의 차이를 의미하지 않는다.

복합매체(음원, 영상, 도판 등) 자료 이용 안내

<국립국악원 국악사전> 각 표제어 해설 우측(모바일에서는 하단)에 제시한 '관련 동영상', '관련 음원'은 국악아카이브(archive.gugak.go.kr) 소장 자료 가운데 선별(curation)되었습니다.

국악아카이브에서 해당 자료를 검색해 '공공누리'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유형이 부착되지 않은 자료의 경우, 국악사전 내 '의견제시'란을 통해 이용 가능 여부를 문의해 주십시오.

<국립국악원 국악사전> 각 표제어 해설 우측(모바일에서는 하단)에 제시한 '관련 이미지', '관련 서적'은 국립국악원 학술연구 자료 (https://www.gugak.go.kr/site/program/board/basicboard/list?boardtypeid=76&menuid=001003002009) 가운데 선별(curation)되었습니다.

국악원 누리집 내 학술연구 자료에서 해당 자료를 검색해 '공공누리'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유형이 부착되지 않은 자료의 경우, 국악사전 내 '의견제시'란을 통해 이용 가능 여부를 문의해 주십시오.

<국립국악원 국악사전> 각 표제어 해설 본문이 포함한 복합매체 자료들은 집필자의 추천에 따라 각 소장처 허락을 받아 수록하였습니다. 각 자료마다 이용 가능 여부 및 이용허락 범위가 다를 수 있으므로, 국악사전 내 '의견제시'란을 통해 이용 가능 여부를 문의해 주십시오.

저작권 및 내용 오류 문의

<국립국악원 국악사전>은 복합매체 자료를 사용함에 있어 저작권 및 실연권을 적법하게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미처 파악되지 않은 권리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해 알릴 사항이 있으실 경우, 국악사전 내 '의견제시'란에 기록을 남겨 주십시오.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립국악원 국악사전>에 수록된 원고, 복합매체 내용 오류 및 이용 관련 문의 사항은 국악사전 내 '의견제시'란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긴급한 사항은 즉시, 전문적 소견을 요하는 사항은 내부 검토 과정을 거쳐 6개월마다 일괄 처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