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팔은 입 가까이 구부려 들고, 한 팔은 아래로 늘어뜨리고 향령을 흔드는 춤사위
좌타장우타장은 <향령무> 정재에서 추는 춤동작이다.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전승되어 왔으며, 조선후기 궁중춤이 기록된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근대 이후로는 1930년 영친왕(英親王) 내외가 한국에 잠시 귀국한 것을 기념한 환영식에서 〈향령무〉를 선보였고, 1931년에는 조선총독부에서 궁중정재를 조선무악이라는 흑백 무성영화로 기록하였는데, 이 영상에서 〈향령무〉의 동작인 좌타장우타장을 볼 수 있다. 현대에는 한국전쟁 후 국립국악원 주도하에 김천흥이 〈향령무〉를 재현할 때 좌타장우타장를 안무하여 지금까지 추어지며, 이 내용은 『궁중무용무보』제12집에 전한다.
좌타장우타장은 ‘좌우 팔을 바꾸어 가며 향령을 친다’는 뜻이다.『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향령무에서 좌타장우타장은 협무6인이 품자대형(品字隊形)에서 향령창(響鈴唱) 미후사(尾後詞)를 부르며 춘다. 현재 추어지는 〈향령무〉의 좌타장우타장은 오른손은 입 가까이 구부려 들고 왼팔은 아래로 내려 향령을 흔들고, 이어 손을 바꾸어 왼손은 입 가까이 구부려 들고 오른팔은 아래로 내려 향령을 흔들며 춘다.
현재, 향령무에서는 좌타장우타장을 〈가곡(歌曲)〉 장단에 춘다.
<향령무>에서는 향령(響鈴)을 무구로 사용한다.
좌타장우타장은 궁중정재의 기본법례에 의하여 정재 대형의 형태 및 무용수가 선 위치에 따라 좌우팔을 드는 위치와 방향이 서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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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선숙(孫善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