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함(阮咸), 진비파(秦琵琶), 진한자(秦漢子), 한비파(漢琵琶)
보름달처럼 생긴 울림통에 긴 목의 지판을 왼손으로 짚고 오른손으로 뜯거나 퉁겨서 연주하는 현악기
네 줄에 괘 열셋을 지닌 월금은 악기 재료, 조현법, 연주법이 모두 당비파(唐琵琶)와 같으나 향악에 쓰인 점이 다르다. 고구려 고분 벽화와 백제 유물에 보이던 월금은 비파가 유입되면서 『삼국사기』나 『고려사』에 언급되지 않았다. 이후 『악학궤범』의 당악기 항목에 구조와 산형(散形), 특징이 소개되었고, 궁중에서 향악에 꾸준히 편성되었다.
월금은 안악 제3호분(375년) 후실 벽화와 통구 삼실총ㆍ통구 제17호분 벽화ㆍ백제 금동대향로에 보인다.
중국에서는 목이 짧은 것을 월금, 목이 긴 것을 완함이라고 하면서, 월금은 진나라의 완함(阮咸, ?~?)이 만들었으며 당 태종이 한 줄을 추가하였고 당나라 원종 때 아악에 편입하여 썼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비파가 유입되면서 그 맥이 끊어졌다. 조선 시대에 들어 『악학궤범』의 당부악기도설(唐部樂器圖說)에 그 구조와 산형이 보인다. 월금을 만드는 법과 줄 고르는 법, 줄 짚는 법은 당비파와 같은데 다만 향악에 편성되는 점이 당비파와 다르다. 『악학궤범』 속악진설도설(俗樂陳設圖說) <오례의 종묘 영녕전 등가>ㆍ<오례의 종묘 영녕전 헌가>ㆍ<성종조 종묘 영녕전 등가>ㆍ<성종조 종묘 영녕전 헌가>에 비파와 함께 편성되었다. 문소전(文昭殿)과 연은전(延恩殿) 제례악에는 아쟁ㆍ대쟁ㆍ비파가 편성된 데 비해 월금은 편성되지 않았다. 이후 <오례의 전정헌가>ㆍ<성종조 전정헌가>ㆍ<오례의 고취>ㆍ<성종조 전정고취>와 『대악후보』의 등가도에 보인다. 이후 비파와 함께 전승이 단절되었다가, 1980년대부터 복원작업이 이루어져 현재는 현악합주 등에 편성되기도 한다.
○구조와 형태 악기 구조는 보름달처럼 둥근 울림통ㆍ지판인 목ㆍ조현 장치인 주아(周兒)ㆍ현으로 구성된다. 4현 13괘로 되어있다. ○ 음역과 조율법 악기의 조현법이 당비파와 같다고 하였으므로,『악학궤범』의 당비파 조현법에 따라 당악식 조현법과 향악식 조현법으로 구분한다. 당악식 조현법은 또다시 상조(上調)와 하조(下調)로 구별하여, 상조는 무현, 대현, 중현, 자현을 각각 탁무역(㒇:B♭2), 협종(夾:E♭3), 탁임종(㑣:G2), 임종(林:G3)으로, 하조는 탁남려(㑲:A2), 태주(太:D3), 탁임종(㑣:G2), 임종(林:G3)으로 조율한다. 향악식으로 조율할 때는 개방현이 탁치(濁徵), 궁(宮), 궁(宮), 치(徵)가 되도록 한다. 오늘날 조현법은 악곡에 따라 달리하는데, 당비파를 <봉래의>에 편성할 때는 무현, 대현, 중현, 자현을 탁임종(㑣:G2), 황종(黃:C3), 황종(黃:C3), 임종(林:G3)으로, <영산회상>에 편성할 때는 탁임종(㑣:B♭2), 황종(黃:E♭3), 황종(黃:E♭3), 임종(林:B♭3)으로 한다. ○구음과 표기법 『악학궤범』산형에서는 궁(宮), 상1(上一), 상2(上二)와 같이 오음약보로 음높이를 표기하였다. ○연주방법과 기법 연주 방법 또한 당비파와 같다고 하였으므로 그에 따르면, 왼손은 괘 위의 줄을 짚고 오른손은 당악과 향악의 연주법을 달리했다. 당악을 연주할 때는 발목(撥木)과 인조손톱[假爪角]을 이용해 줄을 퉁기고, 향악을 연주할 때는 손가락으로 직접 현을 쳐서 소리 낸다. ○ 연주악곡 국립국악원에서는 현악합주곡에 월금, 비파, 대쟁을 복원하여 연주하므로, 연주 악곡은 〈여민락(오운개서조)〉ㆍ〈보허사(황하청)〉ㆍ〈정상지곡〉ㆍ〈도드리〉 등에 복원한 월금, 비파, 대쟁을 편성하기도 한다.
월금은 보름달처럼 둥근 울림통, 머리를 연결하는 긴 목, 네 개의 줄과 열세 개의 괘를 지닌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당악기이지만 향악에만 사용되었다. 조선후기 이후 전승이 주춤해졌으며, 1980년대 이후 비파와 함께 복원작업이 이루어져 향비파는 고음역, 월금은 중음역, 당비파는 저음역을 담당하게 되었다.
송혜진,『한국악기』, 열화당, 2001. 이혜구 역주,『한국음악학학술총서 제5집: 신역 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00. 『국악기 연구보고서 2007』, 국립국악원, 2007.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1집: 대악후보』, 국립국악원, 1979.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27집: 고려사 악지』, 국립국악원, 1988.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20집: 세종, 세조실록 악보』, 국립국악원, 1986.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26집: 영조판 악학궤범』, 국립국악원, 1988.
강영애(康英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