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세타령
마루와 마루 사이에 후렴구를 삽입한 분장체(分章體)의 잡가. 물놀이를 읊는 잡가로 알려져 있으며 사설은 남녀의 연정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선유가는 흔히 〈유산가〉의 댓구 되는 노래로 물놀이를 읊은 《12잡가》라고 한다. 그러나 그 내용을 살펴보면 연정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두 개의 후렴구 중 하나가 뱃놀이를 연상시키는 사설로 되어있고 이 후렴구의 반복이 인상적이기 때문에 선유가 라고 이름 붙여진 것 같다. 선유가는 두 개의 후렴구를 가진 잡가이다.
○ 연행 시기 및 장소 선유가는 서울과 경기도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소리꾼들에 의해 애창되었으며 주로 민간의 유희 장소나 겨울철 파움 등에서 불렀다고 한다. ○ 음악적 특징 선유가의 음계는 ‘솔(sol)-도(do')-레(re')-미(mi')-솔(sol')-라(la')’로 이루어져 있다. 상청에서는 솔(sol') 다음에 라(la')가 출현하지만 아래 음역에서는 솔(sol)에서 도(do')로 바로 도약해서 선율선에 극적인 느낌을 주고 경토리 잡가의 산뜻함을 느끼게 해준다. 선유가는 경기소리에서 많이 사용하는 흘러내리는 시김새가 자주 나타나는데 음을 ‘흘러 내린다’는 표현은 두 음 중에서 앞의 음을 뒤의 음까지 떨면서 내려주는 것으로 서양의 glissando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시김새를 일컫는다. 선유가의 중심음과 종지음은 모두 도(do')이다. 선유가는 유절형식이며 3마루로 나뉜다. 장단은 ‘6박장단’으로 모두 77장단이 사용되며 노래와 후렴이 모두 평행종지 한다. ○ 형식과 구성 선유가의 후렴은 “가세 가세 자네 가세 가세 가세 놀러 가세 배를 타고 놀러를 가세 지두 덩기어라 둥게 둥덩 덩실로 놀러 가세”와 “동삼월 계삼월 호양도 봉봉 돌아를 오소 아나 월선이 돈 받소” 두 가지로 나뉘며 이 두 가지의 후렴이 돌아가며 반복된다. 선유가의 도입 부분에 후렴 “가세 가세 자네 가세 ~ 지두 덩기어라 둥게 둥덩 덩실로 놀러 가세”을 부르고 시작하므로 “가세~”로 시작하는 후렴보다 “동삼월~”로 시작하는 후렴이 1번 더 나온다. 선유가는 노래 2절에 후렴을 두 종류를 번갈아 부르는 것을 한마루로 구성되어 있으며 곡의 도입 부분에 후렴을 먼저 부른다. 선유가는 유절형식이며 3마루로 나뉜다. 잡가는 독창자와 장구 반주만으로 단조롭게 부르기도 하지만, 여러 명의 창자가 함께 부르기도 하고 반주 악기를 사용해서 부르기도 한다. 반주 악기로는 피리, 대금, 해금, 가야금, 장고 등이 사용되며 그 외의 악기를 편성하기도 한다.
가세가세 자네가세 가세가세 놀러 가세 배를 타고 놀러를 가세 지두덩기어라 둥게 둥덩 덩실로 놀러가세. 앞집이며 뒷집이라 각위각집 처자 들로 장부간장 다 녹인다. 동삼월 계삼월 호양도 봉봉 돌아를 오소 아나 월선이 돈 받소. 가던 님은 잊었는지 꿈에 한번 아니 보인다 내 아니 잊었거던 젠들 설마 잊을소냐. 가세가세 자네가세 가세가세 놀러 가세 배를 타고 놀러를 가세 지두덩기어라 둥게 둥덩 덩실로 놀러가세. 이별이야 이별이야 이별 두자 내인 사람 날과 백년원수로다. 동삼월 계삼월 호양도 봉봉 돌아를 오소 아나 월선이 돈 받소. 살아생전 생이별은 생초목에 불이 나니 불 꺼줄이 뉘있읍나. 가세가세 자네가세 가세가세 놀러 가세 배를 타고 놀러를 가세 지두덩기어라 둥게 둥덩 덩실로 놀러가세. 나는 죽네 나는 죽네 임자로 하여 나는 죽네 나 죽는 줄 알 량이면 불원천리하련마는. 동삼월 계삼월 호양도 봉봉 돌아를 오소 아나 월선이 돈 받소. 박랑사중 쓰고 남은 철퇴 천하장사 항우를 주어 깨치리라 깨치리라 이별 두자 깨치리라. 가세가세 자네가세 가세가세 놀러 가세 배를 타고 놀러를 가세 지두덩기어라 둥게 둥덩 덩실로 놀러가세.
선유가는 흔히 〈유산가〉의 대구 되는 노래로 물놀이를 읊은 《12잡가》라고 한다. 그러나 그 내용을 살펴보면 연정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두 개의 후렴구 중 하나가 뱃놀이를 연상시키는 사설로 되어있고 이 후렴구의 반복이 인상적이기 때문에 선유가라 이름 지어진 것 같다. 선유가는 두 개의 후렴구를 가진 잡가이다. 선유가는 후렴이 하나 더 많은 6마루 라고 하였으나 악곡을 살펴보면 노래 2절에 후렴 1, 2를 한마루로 구성되어 있으며 곡의 도입 부분에 후렴을 먼저 부른다.
국립문화재연구소, 『경기민요』, 민속원, 2008. 김영운,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회, 2002. 성경린 외, 『국악의 향연』, 중앙일보사, 1988. 송은주, 『12잡가의 시대적 변화양상 연구』, 민속원, 2016. 송은주, 『십이잡가, 우리의 삶과 자연의 노래』, 민속원, 2020. 이창배, 『가요집성』, 청구고전성악학원, 1954. 이창배, 『한국가창대계』, 흥인문화사, 1974.
송은주(宋銀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