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고초, 풋고추
출인가는 전체적으로 하나의 주제를 갖춘 이야기가 아니라 각각 독립된 세 가지의 이야기가 후렴구와 함께 조화롭게 연결된 독특한 형태의 《12잡가》
출인가는 《춘향가》 의 〈오리정 이별 대목〉과 남녀의 이별의 정한, 인생무상의 세 부분으로 나뉘었으며 “놀고 가세~ 나고 너고만 놀고 가세”라는 후렴구가 나온다. 출인가는 유절형식이며 3마루로 나뉜다.
○ 연행 시기 및 장소 출인가는 서울과 경기도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소리꾼들에 의해 애창되었으며 주로 민간의 유희 장소나 겨울철 파움 등에서 불렀다고 한다. ○ 음악적 특징 출인가의 음계는 ‘솔(sol)-도(do')-레(re')-미(mi')-파(fa')-솔(sol')-라(la')’로 다양한 음 구성을 보인다. 출인가는 후렴구를 중심으로 세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곡의 중간 부분에 음의 변화가 나타나는 변청 부분이 있어서 곡의 음계가 다양해 보인다. 출인가의 중심음은 레(re')이며 중심음에 가장 많은 시김새가 붙는다. 레(re')에 요성이 나타난다. 시김새의 종류도 다양하고 화려하며 종지음을 표현할 때 많이 쓰는 시김새로 음을 흔들어 내면서 그 음보다 아래 음들을 순차적으로 붙여 빠르게 감아 내려놓는 ‘놓는 목’, 음의 앞뒤로 여러 음을 순차적으로 붙여서 물이 휘감는 듯한 느낌을 주는 ‘감는 목’ 등 다양하게 표현된다. 출인가의 종지음은 도(do')와 레(re')가 나타나며, 모두 상행종지 한다. 출인가의 장단은 ‘6박장단’과 ‘굿거리장단’으로 되어있다. ○ 형식과 구성 출인가는 전체적으로 하나의 주제를 갖춘 이야기가 아니라 각각 독립된 세 가지의 이야기가 후렴구와 함께 조화롭게 연결된 독특한 형태의 《12잡가》이다. 그러므로 각각의 종지음이 있으나 후렴구를 중심으로 마루를 구분하면 크게 3마루로 나뉜다. 출인가는 유절형식이며 3마루로 나뉜다. 잡가는 독창자와 장구 반주만으로 단조롭게 부르기도 하지만, 여러 명의 창자가 함께 부르기도 하고 반주 악기를 사용해서 부르기도 한다. 반주 악기로는 피리, 대금, 해금, 가야금, 장고 등이 사용되며 그 외의 악기를 편성하기도 한다.
풋고추 절이 김치 문어 전복 곁들여 황소주 꿀 타 향단(香丹)이 들려 오리정으로 나간다. 오리정으로 나간다. 어느 년 어느 때에 어느 시절에 다시 만나 그리던 사랑을 품안에 품고 사랑 사랑 내 사랑아. 에-어화둥게 내 건곤. 이제 가면 언제 오료 오만 한을 일러 주오. 명년 춘색 돌아를 오면 꽃 피거든 만나 볼까. 놀고 가세 놀고 가세 너고 나고 나고 너 고만 놀고 가세 곤히 든 잠 행여나 깨울세라. 등도 대고 배도 대며 쩔래쩔래 흔들면서 일어나오 일어나오. 겨우 든 잠 깨어나서 눈 떠 보니 내 낭군일세. 그리던 임을 만나 만단정회 채 못하여 날이 장차 밝아 오니 글로 민망 하노매라. 놀고 가세 놀고 가세 너고 나고 나고 너 고만 놀고 가세 오늘 놀고 내일 노니 주야장천에 놀아 볼까. 인간 칠십을 다 산다고 하여도 밤은 자고 낮은 일어나니 사는 날이 몇 날인가.
출인가는 판소리 《춘향가》의 〈오리정 이별 대목〉과‘남녀의 이별의 정한’ ,그리고 ‘인생무상’을 주제로 사설을 구성해 그 내용이 두서없이 느껴지는 곡이다. 그러나 사설의 내용이 바뀔 때마다 후렴구 “놀구 가세 놀구 가세 너고 나고 나고 너고만 놀구 가세”가 반복된다. 즉, 출인가는 전체적으로 하나의 주제를 갖춘 이야기가 아니라 각각 독립된 세 가지의 이야기가 후렴구와 함께 조화롭게 연결된 독특한 형태의 《12잡가》라고 하겠다. 《12잡가》 중 〈선유가〉의 뒷부분에 “풋고추~”로 시작되는 출인가를 이어 불렀다고 하는데 예전에는 《12잡가》를 완창하는 것이 아니라 사설의 부분을 잘라서 부르거나 뒤에 다른 노래를 잇대어 부르는 경우가 많았다. 현재 〈선유가〉와 출인가는 완벽히 독립되어 부르고 있다. 출인가는 ‘6박장단’과 ‘굿거리장단’으로 되어있어 도입 부분의 단조로움에 변화를 주는 곡이다. 출인가는 《춘향가》의 〈오리정 이별 대목〉과 남녀의 이별의 정한, 인생무상의 세부분으로 나뉘었으며 “놀고 가세 ∼ 나고 너고만 놀고 가세”라는 후렴구가 2번 나온다. 그러므로 출인가도 유절형식이라 할 수 있다. 각각의 종지음이 있으나 후렴구를 중심으로 마루를 구분하면 크게 3마루로 나뉜다.
국립문화재연구소, 『경기민요』, 민속원, 2008. 김영운,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회, 2002. 성경린 외, 『국악의 향연』, 중앙일보사, 1988. 송은주, 『12잡가의 시대적 변화양상 연구』, 민속원, 2016. 송은주, 『십이잡가, 우리의 삶과 자연의 노래』, 민속원, 2020. 이창배, 『가요집성』, 청구고전성악학원, 1954. 이창배, 『한국가창대계』, 흥인문화사, 1974.
송은주(宋銀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