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춘향가》 중 〈신관 사또의 모진 형벌을 받고 옥중생활을 하는 춘향이의 애달픈 모습과 서러운 푸념〉을 사설로 엮은 곡
형장가는 6박 장단을 느리고 빠르게 쳐서 장단의 빠르기로 변화를 준 곡으로 춘향이가 집장사령에게 매 맞은 후의 정황과 월매의 원망과 원망, 춘향이 모친에게 건네는 말과 독백, 외롭고 힘든 춘향의 처지를 빗댄 주위 풍광을 묘사한 사설로 나눌 수 있다. 형장가는 사설 내용과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같은 선율이 일정한 장단 수에 맞춰 반복되는 잡가이다.
○ 연행 시기 및 장소 형장가는 서울과 경기도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소리꾼들에 의해 애창되었으며 주로 민간의 유희 장소나 겨울철 파움 등에서 불렀다고 한다. ○ 음악적 특징 형장가의 음계는 ‘레(re)-미(mi)-라(la)-도(do')-레(re')-미(mi')’이며 장단의 변화 외에는 선율의 반복이 많아 단조롭게 느껴지는 잡가이다. 형장가의 중심음은 라(la)이며 중심음에 시김새가 많이 붙는다. 음절의 마무리를 레(re')로 내면서 강한 끌목을 사용해 단조로운 곡에 힘과 재미를 더하기도 한다. 형장가의 놓는 목은 무속 스타일의 영향을 받아 튼튼하게 받쳐주는 역할을 한다. 경기소리에서 ‘놓는 목’이란 종지음을 표현할 때 많이 쓰는 시김새로 음을 흔들어 내면서 그 음보다 아래 음들을 순차적으로 붙여 빠르게 감아 내려놓는 시김새를 말하는데, 형장가 에서는 음을 흔들기보다 꾹꾹 짚어 내면서 그 음보다 아래 음들을 순차적으로 붙여 빠르게 감아 내려놓는 특징이 있다. 형장가는 사설 내용과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같은 선율이 일정한 장단 수에 맞춰 반복되는 잡가로 장단은 6박장단을 느리고 빠르게 쳐서 빠르기로 변화를 준다. 형장가의 느린 6박장단 부분은 ‘라(la)-미(mi)-레(re)’나 ‘미(mi)-라(la)-미(mi)-레(re)’로 순차적인 하행종지 하며 빠른 6박장단 부분은 ‘라(la)-레(re)’나 ‘라(la)-미(mi)-레(re)’로 하행종지 한다. 이 부분은 완전4도로 음이 뚝 떨어지는 느낌이 강하며 창자가 저음을 탄탄하게 받쳐야 편안하게 음이 놓이는 부분이다. 이런 음의 도약이 빠른 장단과 함께 형장가를 역동적으로 들리게 해준다. ○ 형식과 구성 형장가는 춘향이가 집장사령에게 매 맞은 후의 정황과 월매의 원망과 원망, 춘향이 모친에게 건네는 말과 독백, 외롭고 힘든 춘향의 처지를 빗댄 주위 풍광을 묘사한 사설로 나눌 수 있다. 춘향의 정황을 묘사한 부분은 느린 6박장단과 빠른 6박장단 두 부분으로 나뉜다. 월매의 원망, 춘향의 댓구와 독백, 춘향의 주위 정황을 풍광에 빗댄 부분은 모두 빠른 6박장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형장가는 장단의 변화가 있는 곡으로 느린 부분의 선율과 장단이 같고 빠른 부분의 선율과 장단이 거의 같다. 형장가는 유절형식이며 22마루로 나뉜다. 잡가는 독창자와 장구 반주만으로 단조롭게 부르기도 하지만, 여러 명의 창자가 함께 부르기도 하고 반주 악기를 사용해서 부르기도 한다. 반주 악기로는 피리, 대금, 해금, 가야금, 장고 등이 사용되며 그 외의 악기를 편성하기도 한다.
형장 태장 삼모진 도리매로 하날 치고 짐작할까. 둘을 치고 그만둘까. 삼십도에 맹장하니 일촌간장 다 녹는다. 걸렸구나 걸렸구나. 일등춘향이 걸렸구나 사또 분부 지엄하니 인정일랑 두지마라. 국곡투식 하였느냐 엄형중치는 무삼일고. 살인도모 하였는냐 항쇄족쇄는 무삼일고. 관전발악 하였는냐 옥골최심은 무삼일고. 불쌍하고 가련하다. 춘향어미가 불쌍하다. 먹을 것을 옆에다 끼고 옥 모퉁이로 돌아들며 몰씁년의 춘향이야 허락 한마디 하려무나. 아이구 어머니 그 말씀 마오. 허락이란 말이 웬 말이오. 옥중에서 죽을망정 허락하기는 나는 싫소. 새벽 서리 찬바람에 울고 가는 기러기야 한양성내 가거들랑 도련님께 전해주렴. 날 죽이오 날 죽이오. 신관사또야 날 죽이오. 날 살리오 날 살리오. 한양낭군님 날 살리오. 옥 같은 정갱이에 유혈이 낭자하니 속절없이 나 죽겠네. 옥 같은 얼굴에 진주 같은 눈물이 방울방울방울 떨어진다. 석벽강상 찬바람은 살 쏘듯이 드리불고 벼룩 빈대 바구미는 에도 물고 제도 뜯네. 석벽에 섯는 매화 나를 보고 반기는 듯 도화유수 묘연히 뚝 떨어져 굽이굽이굽이 솟아난다.
형장가는 판소리 《춘향가》 중 〈신관 사또의 모진 형벌을 받고 옥중생활을 하는 춘향이의 애달픈 모습과 서러운 푸념〉을 사설로 엮은 것이다. 형장가는 6박장단과 빠르게 치는 6박장단으로 되어있으며 빠른 6박을 세마치장단으로 치게 되면 강약의 세기가 달라져 곡의 흐름과 맞지 않아진다. 그러므로 빠른 6박장단을 세마치조의 6박장단 이라고도 한다. 형장가는 춘향이가 집장사령에게 매를 맞은 후의 정황과 월매의 원망, 춘향이 모친에게 건네는 말과 독백, 외롭고 힘든 춘향의 처지를 빗댄 주위 풍광을 묘사한 사설로 나뉘며 사설 내용과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같은 선율이 일정한 장단 수에 맞춰 반복되는 잡가이다. 형장가는 장단의 변화가 있는 곡으로 유절형식이며 22마루로 나뉜다. 느린 6박장단 부분은 순차적인 하행종지를 하며 빠른 6박장단 부분도 하행종지 한다. 이 부분은 완전4도로 음이 뚝 떨어지는 느낌이 강하며 창자가 저음을 탄탄하게 받쳐야 편안하게 음이 놓이는 부분이다. 이런 음의 도약이 빠른 장단과 함께 형장가를 역동적으로 들리게 한다. 비탄에 잠긴 춘향의 노래에 힘을 주는 요소로 빠른 장단과 종지음의 도약이 사용되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경기민요』, 민속원, 2008. 김영운,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회, 2002. 성경린 외, 『국악의 향연』, 중앙일보사, 1988. 송은주, 『12잡가의 시대적 변화양상 연구』, 민속원, 2016. 송은주, 『십이잡가, 우리의 삶과 자연의 노래』, 민속원, 2020. 이창배, 『가요집성』, 청구고전성악학원, 1954. 이창배, 『한국가창대계』, 흥인문화사, 1974.
송은주(宋銀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