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현영산회상》의 여덟 번째 악곡
○ 악곡 구성
네 장 구성에 모두 마흔여덟 장단이다. 제1~4장까지 각각 10, 9, 23, 6 장단으로 되어있다. 〈삼현도드리〉의 첫 두 장단 가락을 바꾸어 〈염불도드리〉ㆍ〈타령〉ㆍ군악까지 연주하는 것을 《함녕지곡(咸寧之曲)》이라고 한다.
○ 악기편성
악기는 박ㆍ향피리ㆍ대금ㆍ해금ㆍ아쟁ㆍ소금ㆍ좌고ㆍ장구를 편성하며, 소금을 추가하기도 한다.
○ 장단
한 장단이 열두 박으로 되어 있고 네 개의 대강으로 나뉘는데, 각 대강이 모두 세 박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3소박 단위로 된 4박 장단유형에 속한다. 115~140정간/1분의 속도로 연주한다. 장구 장단꼴은 다음과 같다.
○ 음계 제1장 제1각~제2각에는 임종(㑣:B♭3)ㆍ남려(㑲:C4)ㆍ황종(黃:E♭4)ㆍ태주(太:F4)ㆍ 중려(仲:A♭4) 다섯 음이 출현하고, 제3각부터는 남려(㑲:C4)ㆍ황종(黃:E♭4)ㆍ태주(太:F4)ㆍ고선(姑:G4)ㆍ임종(林:B♭4) 다섯 음이 출현한다.
제3장 제13장단~23장단까지를 ‘권마성(勸馬聲)’이라고 한다. 권마성은 과거 높은 신분을 가진 사람의 말이나 가마가 지나갈 때 그 앞에서 하인들이 외치던 소리를 말한다. 군악의 권마성 부분에서는 세피리가 높은 음을 질러 낸다. 청황종(潢:E♭5)을 다섯 장단에 걸쳐 지속하고 한 장단을 쉬는 사이 변형장단을 치며, 이어서 다시 세 장단에 걸쳐 청태주(汰:F♭5)와 청황종(潢:E♭5)을 번갈아 연주한다.
『동대금보』 『한금신보』 『유예지』 『삼죽금보』 『현금오음통론』 『학포금보』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14집 : 협률대성ㆍ양금신보ㆍ구라철사금자보ㆍ현금오음통론ㆍ영산회상ㆍ방산한씨금보ㆍ낭옹신보』, 국립국악원, 1984.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15집 : 금보(고)ㆍ금보정선ㆍ양금보ㆍ현금동문유기ㆍ유예지ㆍ장금신보ㆍ서금ㆍ금보ㆍ서금보ㆍ양금곡보ㆍ양금주책』, 국립국악원, 1984.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16집 : 우의산수ㆍ아양금보ㆍ칠현금보ㆍ연대소장금보ㆍ졸옹가야금보ㆍ신작금보ㆍ백운암금보ㆍ학포금보ㆍ여창가요록』, 국립국악원, 1984.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18집 : 한금신보ㆍ남훈유보ㆍ금은금보(정악조음)ㆍ신증금보ㆍ금보ㆍ양금보ㆍ경대금보』, 국립국악원, 1985.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22집 : 금합자보, 시용향악보, 동대금보, 동대가야금보, 동대율보』, 국립국악원, 1987.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33집 : 삼죽금보』, 국립국악원, 1998. 김기동 외 지음, 『해금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김기수, 『단소율보』, 은하출판사, 1979. 송방송, 『증보 한국음악통사』, 민속원, 2007. 이영 외 지음, 『피리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최성호 외 지음, 『대금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6. 최충웅, 『가야금 정악보』, 은하출판사, 2001. 홍선숙 외 지음, 『거문고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정경조(鄭慶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