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청환입(兩淸還入), 양청도들이
〈웃도드리〉의 변주곡이자 《천년만세》 중 두 번째 악곡.
양청도드리는 《천년만세》의 세 곡 중 두 번째 곡으로, 여섯 박 장단인 〈웃도드리〉를 빠른 네 박 장단으로 변주한 곡이다. 평조선법에 총 7장 구성이며, 빠른 네 박 장단으로 연주하다가 제7장부터 느려진다. 양청도드리라는 이름은 거문고 연주법에서 따온 것이다.
○ 음악적 특징 양청도드리는 〈웃도드리〉처럼 모두 일곱 장 구성이고, 제1장의 선율이 제4장에서 반복되는 도드리형식이다. 선율은 황(黃:E♭4)ㆍ태(太:F4)ㆍ중(仲:A♭4)ㆍ임(林:B♭4)ㆍ남(南:C5)의 평조선법으로 되어 있다. 줄풍류 악곡 중 가장 빠르고 경쾌한 곡으로서, 타령장단을 4박 한 장단으로 친다. 제7장부터는 빠르기가 느려져서 <우조가락도드리>와 같은 타령 장단을 친다. 『삼죽금보』에서는 양청도드리만 연주할 때에는 속도 변화 없이 끝까지 빠르게 연주하고 〈우조가락도드리〉로 이어서 연주할 때에는 양청도드리 제7장에서 빠르기를 바꾼다고 하였다. 현재는 후자의 연주 방식만 남은 셈이다. 현행 양청도드리는 주로 <계면가락도드리>ㆍ〈우조가락도드리〉와 함께 모음곡 《천년만세》의 형태로 연주된다.
○ 악기편성 거문고ㆍ가야금ㆍ해금ㆍ세피리ㆍ대금ㆍ장구로 된 줄풍류(세악) 편성이며 양금과 단소를 추가하기도 한다.
○역사 변천 과정 양청도드리는 한 장단이 여섯 박인 〈웃도드리〉를 네 박짜리 장단으로 변주한 것이다. 〈웃도드리〉 한 장단에서 주요음 두 개를 추출하고 각 음 앞에 거문고의 첫째 줄인 문현(文絃, E♭)음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선율을 구성하였다. 문현음 한 개와 주요음 한 개를 이어 연주하기 때문에 두 개의 음(양청)을 연속적으로 연주한다는 뜻에서 양청도드리라고 한다. 가야금과 양금은 주요음 앞에 한 옥타브 아래 음을 삽입하여 연주한다.
『삼죽금보』는 〈양청환입(兩淸還入)〉 곡명 아래에 주석을 달아 네 가지 연주법을 설명하였다. (1) 양청환입: ᄉᆞᆯᄅᆡᆼ슬렝 (현재와 동일한 연주 방식) (2) 글게도드리: ᄉᆞᆯᄅᆡᆼᄯᅳᆯ스렝ᄯᅳᆯ (3) 외듈(외줄)도드리: ᄉᆞᄅᆡᆼ스렝ᄉᆞᄅᆡᆼ스렝 (4) ᄃᆔ눈이콩도드리: 동동징징
『삼죽금보』와 『오희상금보』에 의하면 양청도드리의 연주법은 네 가지가 있었다.
한편, 『오희상금보』는 〈양청환입(兩淸還入)〉 악보 위에 주석을 달아 세 가지 연주법을 설명하고 손에 익으면 뒤섞어서 타도 무방하다고 하였다. (1) 양청환입: 흥지흥동흥지흥동 (현재와 동일한 연주 방식) (2) 괄거(括去, 글게)환입: ᄊᆞᄀᆡᆼᄊᆞᄀᆡᆼᄊᆞᄀᆡᆼᄊᆞᄀᆡᆼᄊᆞᄀᆡᆼᄊᆞᄀᆡᆼᄊᆞᄀᆡᆼᄊᆞᄀᆡᆼ (3) 일현(一絃, 외줄)환입: 징징동동징징동동
『삼죽금보』와 『오희상금보』의 기록을 종합해 보면 19세기 전반에 양청도드리의 연주법은 네 가지가 있었다. 첫 두 박 선율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현행과 동일한 연주법으로, 문현음 한 개와 주요음 한 개를 각 한 박씩 이어 친다. 『삼죽금보』ㆍ『오희상금보』 모두 이 방식을 ‘양청환입’이라 하였다.
두 번째는 문현음과 주요음을 한 박(ᄉᆞᆯᄅᆡᆼ) 안에서 이어 치고 주요음 한 박(ᄯᅳᆯ)을 다시 소리내는 것이다. 『삼죽금보』에서는 이 방식을 ‘글게도드리’라 하였다. 세 번째는 문현음과 주요음을 한 박 안에서 이어 치는 것을 반복(ᄉᆞᆯᄅᆡᆼ슬렝)하는 것이다. 이것을 『삼죽금보』에서는 ‘외듈(외줄)도드리’라 하였고 『오희상금보』에서는 ‘괄거(글게)환입’이라 하였다. 네 번째는 문현음을 치지 않고 주요음만을 한 박에 한 번씩 반복(징징)해서 치는 것이다. 이것을 『삼죽금보』에서는 ‘ᄃᆔ눈이콩도드리’라 하였고 『오희상금보』에서는 ‘일현(외줄)환입’이라 하였다. 한편, 가곡의 거장 하규일은 양청도드리에 양청(兩淸)ㆍ삼청(三淸)ㆍ사청(四淸)의 세 가지 주법이 있다고 하였는데 이때 ‘청’은 ‘음’을 뜻한다. 이에 따르면 『삼죽금보』ㆍ『오희상금보』의 첫 번째 연주법은 양청(ᄉᆞᆯᄅᆡᆼ, 2음), 두 번째는 삼청(ᄉᆞᆯᄅᆡᆼᄯᅳᆯ, 3음), 세 번째는 사청(ᄉᆞᆯᄅᆡᆼ슬렝, 4음)에 해당한다. 오늘날의 양청도드리는 옛 주법 중 첫 번째 방식으로만 연주된다.
〈보허사〉의 파생곡인 〈양청도드리〉는 조선 후기 풍류방의 음악 문화와 기조가 잘 담겨있는 악곡이다. 《보허자》를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향악곡이며, 거문고 주법을 다양하게 활용한 변주 방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삼죽금보』 『오희상금보』
국립국악원 편, 거문고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국립국악원 편, 피리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이혜구, 『삼죽금보의 역보 및 주석』,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장사훈, 『국악논고』, 서울대학교출판부, 1966. 장사훈, 『최신국악총론』, 세광음악출판사, 1985.
임란경(林爛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