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거대엽(頭擧大葉), 존 쟈즌한닙(존ᄌᆞ즌한닙), 드러내는것, 조임(또는 조림, 調臨), 소삭대엽(小數大葉)
만년장환지곡(萬年長歡之曲), 중선회(衆仙會)
전통 성악곡의 한 갈래인 남창가곡에 속하는 노래로, 초장 처음을 높이 들어 부르는 곡
남창가곡 중 한 곡으로, 초장 처음을 높이 들어 부른다고 해서 ‘두거(頭擧)’라는 이름이 붙었다. 〈존자진한잎〉이라고도 한다. <이수대엽>과 선율이 유사하며 <초수대엽>과도 음악적 특징을 공유한다. 우조 두거와 계면조 두거가 있다. 남창가곡 24곡을 이어 부를 때, 우조 두거는 우조 〈평거(平擧)〉에 이어 다섯 번째 곡으로 부르고 그 다음에 우조 〈삼수대엽(三數大葉)〉이 이어진다. 계면조 두거는 계면조 〈평거(平擧)〉에 이어 열세 번째 곡으로 부르고 그 다음은 계면조 〈삼수대엽(三數大葉)〉을 부른다. 남녀창으로 이어 부를 경우, 남창의 두거는 생략한다.
19세기의 고악보인 『삼죽금보(三竹琴譜)』(1841)에 〈우조조임(羽調調臨)〉과 〈계면조임(界面調臨)〉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들은 각각 지금의 우조 두거와 계면조 두거에 해당한다. 따라서 두거는 같은 ‘~거(擧)’ 계열의 노래인 〈중거(中擧)〉나 〈평거〉보다 앞서 발생했을 것으로 보인다.
○ 역사 변천 과정
19세기에 파생된 ‘우조 조림’과 ‘계면조 조림’이 『삼죽금보(三竹琴譜)』에 수록된 이래 지금의 두거에 이른다. 19세기 중엽, 『우헌금보(愚軒琴譜)』의 〈이삭대엽〉과 〈삼삭대엽〉 사이에 ‘삭삭대엽(數”大葉)’으로 실렸고, 20세기 초 『방산한씨금보(芳山韓氏琴譜)』(『금보전서』)에는 우조와 계면조 각 ‘소삭대엽(小數大葉)’이라는 명칭으로 수록되었다. 또한, ‘사관 자지나엽(舍館 紫芝羅葉)’을 두고 <소삭대엽> 등 6곡을 고인(鼓人)이 풍류한다는 기록을 통해서, 두거가 현재 <사관풍류>와 관련된 것을 보여준다. 19세기 후반의 『현금오음통론』 이후 ‘두거’의 명칭이 본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20세기 초 『가곡현금보』는 ‘두거대엽’ 외 지금에 이른다. 가집인 『가곡원류(歌曲源流)』의 우조 두거 21수와 계면조 두거 68수는 〈존 쟈즌한닙(존ᄌᆞ즌한닙)〉의 이름도 병기되었다.
현재 두거를 포함한 남창가곡은 하규일(河圭一, 1867~1937)을 통해 전승되었다. 두거의 악곡으로는 우조에 “구름이”, “태산이”, “녹수청산” 등이 있고, 계면조에 “악양루에”, “이몸이”, “석조는” 등이 있다.
두거는 초수대엽에서 파생하여 음악의 기본요소들이 〈초수대엽(初數大葉)〉과 유사하지만, 〈이수대엽(二數大葉)〉과 다른 듯 같은 측면이 있어, 변주 전의 원곡에 이견이 있기도 하다.
○ 음악적 특징
두거에는 우조와 계면조의 두 악조가 있다. 가곡의 ‘우조’는 ‘우조평조(羽調平調)’의 준말, 즉 황종궁 평조선법에 해당한다. 오늘날 가곡은 낮은 평조평조(平調平調, 탁임종궁 평조선법)는 없고 높은 우조평조로만 부르기 때문에, 가곡에서 ‘우조’와 ‘평조’는 같은 말로 인식되고 있다.
우조 두거의 음계는 황(黃:E♭), 태(太:F), 중(仲:A♭), 임(林:B♭), 남(南:c)의 5음 음계 황종 평조이고, 계면조 두거는 황(黃:E♭), 중(仲:A♭), 임(林:B♭)의 3음이 골격을 이룬다.
두거는 곡명처럼 초장의 처음 부분을 높게 지르며 시작한다. 장단은 가곡 기본장단인 16박 장단이며, 빠르기는 1분당 약 40박으로 〈초수대엽〉ㆍ〈중거〉ㆍ〈평거〉와 비슷하여 가곡 중 중간속도에 든다.
가곡은 거문고, 가야금, 세피리, 대금, 해금, 양금, 단소, 장구 등 관현악 편성의 악기를 단재비로 구성하여 반주한다. 전체 5장으로 구성되며, 전주(前奏)인 대여음(大餘音)에 이어 초장, 2장, 3장을 부르고, 짧은 간주(間奏)인 중여음(中餘音)에 이어 4장과 5장을 마저 부른다. 대여음은 본래 노래가 다 끝난 뒤 연주하는 후주(後奏)였으나, 오늘날 가곡에서는 전주로서 연주된다.
가곡의 가사붙임새는 ‘어단성장(語短聲長)’이라 하여, 실사(實辭)에 해당하는 낱말을 촘촘히 붙이고 조사 등 허사(虛辭)를 길게 끄는 것이 특징이다. ‘ㅐ’나 ‘ㅔ’등의 중모음(重母音)을 ‘아이’, ‘어이’ 등 단모음(單母音)으로 풀어 발음하는 것은 가곡 갈래가 성립한 조선 중기 국어 발음의 잔영으로 보인다.
⋅우조 두거 “구름이” (초장) 구름이 무심탄 말이 (2장) 아마도 허랑(虛浪)허다 (3장) 중천(中天)에 떠 있어 임의(任意)로 다니면서 (4장) 구타여 (5장) 광명(光明)한 날빛을 덮어 무삼 허리요. ⋅계면조 두거 “악양루에” (초장) 악양루(岳陽樓)에 올라앉어 (2장) 동정호(洞庭湖) 칠백 리(七百里)를 둘러보니 (3장) 낙하여고목제비(落霞與孤鶩齊飛)요 추수(秋水)ㅣ공장천일색(共長天一色)이로다 (4장) 어즈버 (5장) 만강추흥(滿江秋興)이 수성(數聲) 어적(漁篴)뿐일러라.
두거를 포함한 가곡은 신라 향가와 고려가요의 맥을 이은 우리나라 고유의 성악갈래이며, 전통사회 상류층의 미의식과 문화를 간직한 정가(正歌)이다. <중거〉ㆍ〈평거〉가 〈이수대엽〉의 변주곡들인 것과 달리, 두거 선율은 전반적으로 〈이수대엽〉과 비슷하지만 〈초수대엽〉과도 음악적 특징들을 공유하여 <삭대엽> 계열의 음악 특징을 함축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가곡: 국가무형문화재(1969) 가곡: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1989) 가곡(남창):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1995) 가곡(여창):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2006) 가곡: 전라북도 무형문화재(2013) 가곡: 대전광역시 무형문화재(2002) 가곡: 경상북도 무형문화재(2003) 가곡: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2010)
가곡 두거의 반주음악을 관악기 중심의 악기편성으로 연주하여 <사관풍류>가 파생되었다.
『가곡원류』 『방산한씨금보』 『삼죽금보』 『우현금보』 『현금오음통론』
김영운, 『가곡 연창형식의 역사적 전개양상』, 민속원, 2005. 김진향, 『선가 하규일선생 약전』, 민속원, 1993. 장사훈, 『국악사론』, 대광문화사, 1983. 김화복, 「19~20세기 남창 우조가곡 거문고 선율의 변화양상」,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장희선(張希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