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靈山), 허두가(虛頭歌), 초두가(初頭歌)
소리꾼이 판소리를 부르기 전에 목을 풀기 위해 부르는 짧은 노래
단가는 장가에 비해 짧은 노래로, 판소리 시작 전에 목을 풀고 호흡을 조율하기 위해 불린다. 조선 후기부터 공연 형식으로 자리잡으며, 중모리장단에 우조나 평조로 연행되었다. 문학적으로는 가사 양식을 따르며, 자연 감상이나 인생무상, 고사 인용 등의 내용을 담는다. 후대에는 독립적으로도 불렸고, 가야금병창으로도 재창되며 예술적 영역을 확장했다.
영산(靈山)이라는 명칭은 조선 후기까지 단가를 지칭하는 보편적인 용어로 사용되었다. 이는 불교의 ‘영산회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석가모니가 법화경을 설한 법회에서 유래한 상징적 표현이다. 이후 궁중 연회곡과 민간 풍류 음악으로 확장되며 송축의 기능을 가진 노래로 변화하였다. 단가는 이러한 음악적 전통을 이어받아 판소리의 서두에서 부르는 형식으로 자리잡았으며, ‘허두가’, ‘초두가’ 등으로도 불렸다. 판소리와 관련된 단가는 긴 노래인 장가에 대응하는 짧은 노래라는 의미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 후기에는 ‘영산’, ‘허두가’, ‘초두가’ 등의 명칭이 단가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으며, 이 중 가장 보편적인 ‘영산(靈山)’은 신광수(申光洙, 1712~1775)의 〈제원창선(題遠昌扇)〉(1750), 신위(申緯, 1769~1845)의 〈관극절구(觀劇絶句)〉(1826), 유만공(柳晩恭)의 〈세시풍요(歲時風謠)〉(1843), 이유원(李裕元, 1814~1888)의 〈영산선성(靈山先聲)〉 등에서 볼 수 있다. 송만재(宋晩載, 1788~1851)의 〈관우희(觀優戱)〉(1843)에는 영산에 관한 한시 8수가 실려있다. 영산이라는 말은 불교의 ‘영산회상’과 관련된 상징으로 보인다. 다만 현행 단가의 음악적·연행적 유래와 불교 용어 ‘영산’ 사이의 직접적 연결은 명확하지 않다. 19세기에 단가로 불린 작품들로는 송만재의 〈관우희(觀優戱)〉에 보이는 〈진국명산〉, 〈관동팔경〉, 이유원(李裕元, 1814~1888)의 〈영산선성(靈山先聲)〉 중 〈역려가(혹은 역대가)〉, 〈소상팔경〉, 〈새타령〉 등이 있고, 『조선창극사』에 정춘풍의 더늠으로 소개된 〈소상팔경〉, 송흥록(宋興祿)의 〈천봉만학가〉 등이 있다. 정현석(鄭顯奭, 1817~1899)의 『교방가요(敎坊歌謠)』에는 〈환산별곡〉이 단가로 수록되어 있다. 한편 신재효는 작품 중 《허두가》라는 제목 하에 13편의 단가를 남겨 놓았다. 〈대관강산〉, 〈역대가〉, 〈궁장가〉, 〈역려가〉, 〈소상팔경〉, 〈고고천변〉, 〈새타령〉, 〈달거리〉, 〈금화사가〉, 〈숭유가〉, 〈고금가〉, 〈효도가〉, 〈북정가〉가 그것이다. 이를 통해 19세기의 단가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 내용과 주제 단가는 인생무상, 탄로(歎老), 풍류, 효도, 송도 등 보편적 정서를 주제로 하며, 삶의 덧없음을 인식하고 우아하게 즐기자는 태도를 담고 있다. 자연경관을 시간 순서에 따라 나열하거나, 역사적 인물의 사적을 읊는 방식으로 고상한 취향을 표현한다. 서두와 종결에는 관용적 표현이 반복되며, “어화세상 벗님네야~”, “놀아보세” 등 정형구가 자주 사용된다. 판소리의 대목을 떼어 단가로 부르기도 하며, 대표 작품으로는 〈죽장망혜〉, 〈만고강산〉, 〈사철가〉, 〈쑥대머리〉 등이 있다.
○ 문학적 성격 단가는 시가문학의 한 갈래로, 운율과 리듬을 통해 압축된 정서를 전달한다. 사설은 한시, 시조, 가사, 잡가, 무가, 불교가요 등 다양한 갈래와 교섭하며 구성되며, 4음보 연속체의 가사 양식을 많이 따른다. 서정성과 교술성이 공존하며, 한문 고사와 현학적 표현이 자주 등장한다. 구비성과 기록성을 함께 지니며, 문학적 자질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장르이다.
○ 음악적 특징 단가는 중모리장단에 우조 또는 평조로 연행되며, 본창에 앞서 성음을 조율하고 감정을 고조시키는 기능을 한다. 음역은 중음역 중심으로 구성되며, 통성 발성을 통해 울림과 힘을 확보한다. 창법은 부드러운 연결과 점진적 고조를 특징으로 하며, 본창의 극적 전개를 준비한다. 단가는 짧은 형식의 시조나 가곡과 유사하며, 장가와 공존하며 상호 영향을 주고받았다.
○ 연행적 기능 단가는 판소리 연행 전 소리꾼이 목을 풀고 고수와 호흡을 맞추며, 청중의 감정을 예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중모리장단에 우조 또는 평조로 부르며, 점잖고 관조적인 미학을 구현한다. 역대 명창들은 자신만의 단가를 즐겨 불렀으며, 근세에는 창작 단가도 등장하였다. 단가는 판소리의 일부이면서도 독립적으로 예술적 완결성을 지닌다.
문학적으로는 시가 갈래 간의 교섭 속에서 형성된 복합적 장르로, 서경적이고 관조적인 세계관을 표현한다. 단가는 점차 독립적인 예술 형식으로 발전하여, 가야금병창 등 다양한 연행 방식으로 확장되었다. 평우조의 담담한 창법과 중모리장단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미학적 품격을 구현하며, 전통 예술의 유연성과 창조성을 보여준다.
권오경, 「영산(靈山/短歌) 재고(再考)」, 한중인문학연구11, 한중인문학회, 2003. 김학성, 「잡가의 사설 특성에 나타난 구비성과 기록성」, 『대동문화연구』 33,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1998. 손태도, 「판소리 단가를 통한 광대의 가창 문화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이기형, 「단가의 범주와 신재효 가사의 성격」, 『판소리연구 10, 판소리학회, 1999. 임재욱, 「단가와 장가 곡조의 시대적 변천 및 상호 관계」, 국문학연구32, 국문학회, 2015. 전경욱, 『한국전통연희사전』, 민속원, 2014. 정병헌, 『한국고전문학의 교육적 성찰』,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2003. 정양ㆍ최동현ㆍ임명진, 『판소리 단가』, 민속원, 2003. 정재호 편, 『한국잡가전집』,1~4, 계명문화사, 1984. 최원오, 「잡가의 교섭갈래적 성격과 그 이론화의 가능성 검토시론」, 『관악어문연구』 19,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4.
최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