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종(歌鍾)
황종(黃鍾) 음의 큰 종(鍾) 한 개를 나무틀에 매달아 쇠뿔 망치로 쳐서 연주하는 유율 타악기.
특종은 황종(黃鍾) 음의 큰 종(鍾)을 나무틀인 가자(架子)에 매단 악기이다. 오른손으로 쇠뿔 망치인 각퇴(角槌)를 잡고 종의 아랫부분에 둥근 형태로 표시된 수(隧)부분을 쳐서 연주한다. 오늘날에는 《사직제례악》과 《문묘제례악》 연주 시 등가(登歌)에만 배치되어서 음악을 시작할 때 사용한다.
편종ㆍ편경ㆍ특경과 함께 고대 아악기에 속한다. 1116년(예종 11)에 중국 송나라에서 들여온 대성아악의 악기 중에 특종은 없었고, 신증동국여지승람 권2에, 명나라 영락 연간(1360~1424)에 하사했다는 기록이 있다.『세종실록(世宗實錄)』의「오례(五禮)」에는 가종(歌鍾) 이라는 다른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다.
세종 조에는 등가에 한 틀, 헌가(軒架)에 아홉 틀의 특종이 배치되었는데 등가 한 틀의 음고는 황종이며, 헌가는 십이율을 다 갖추었다. 원래 등가에 배치되는 특종 한 틀의 음고는 제각각 달랐으나 박연(朴堧: 1378~1458)이 궁중에 있는 특종을 옛 제도에 맞게 황종으로 통일하여 조율했다. 이후 성종 조에 편찬된 『악학궤범』의 성조조 헌가에는 쓰이지 않고 등가에서 황종 음의 특종만이 사용된다. 현재에도 《사직제례악》, 《문묘제례악》의 연주 시 등가에 배치된다.
○ 구조와 형태
황종 음의 큰 종을 악기 틀인 가자에 매달아 놓는다. 가자는 한 개의 가로대와 가로대를 지탱하는 두 개의 기둥으로 구성된다. 두 개의 기둥 아랫쪽에는 구멍을 뚫은 상자 모양의 방대와 사자 한 쌍을 올리고 기둥을 꽂아서 고정한다. 사자의 형상은 종소리의 웅장함을 상징한다. 이 틀의 양편에는 용두(龍頭)를 조각하고 세 개의 공작, 색사유소 등으로 화려하게 장식한다.
○ 음역과 조율법 특종은 특경과 함께 황종(黃)을 연주하는데, 특경의 경우 실제로는 한 옥타브 높은 청성의 황종(潢:C5)음을 낸다. ○ 구음과 표기법 악기의 구음은 없으며 율명으로 표기한다. ○ 연주법 오른손으로 쇠뿔 망치인 각퇴(角槌)를 잡고 종의 수(隧) 부분을 쳐서 연주한다.(VR 360º 참조) 음악을 시작하는 악작(樂作)에서 특종을 연주한다. 박의 지휘에 따라 먼저 특종을 한번 친 다음 축을 세 번 치고 절고를 세 번 치기를 반복한 후에 다시 특종을 치면 음악이 시작된다.
○ 연주악곡 《사직제례악》, 《문묘제례악》에서 연주한다.
○ 의의 특종은 종의 음률을 정할 때 표준이 되었던 악기이다. 1430년(세종 12년)에 ‘예조(禮曹)와 의례상정소(儀禮詳定所)에서 박연의 상서를 논의하여 세종대왕에게 조목별로 보고한 내용’에 의하면 원래 등가에 배치되는 특종과 특경의 음정은 각각 달랐다. 따라서 박연이 옛 제도에 맞도록 등가에 사용되는 특종과 특경의 음정을 황종으로 통일하여 조율할 것을 주장했다. 황종 음의 특종을 갈고 깎은 후에 표준으로 삼았는데 이를 통하여 편종의 종 136개도 조율했다. 더 나아가 악기 상태 점검을 통한 수량 파악을 통하여 부족한 악기를 제작하게 되었고 고악(古樂)의 체제를 갖춘 제례악을 형성하게 되었다. ○ 가치 종과 경의 제작 기술은 오늘날까지도 전승되고 있으며, 2010년과 2011년에는 2008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베트남의 궁중음악 냐냑[雅樂]의 편종, 편경, 특종, 특경을 복원하여 기증함으로써 동아시아 아악의 진흥에 기여했고 우리나라의 문화 역량을 보여주기도 했다. 『경국대전(經國大典)』,『대전회통(大典會通)』에 의하면 공인(工人)이 종이나 경을 만지다가 깨뜨리면 곤장 100대에 도형(徒刑) 3년의 벌을 주었다고 하니 이 악기를 얼마나 소중히 여겼는지 알 수 있다. 전쟁 통에도 악공이 종과 경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였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홍건적(紅巾賊)의 난으로 사람들이 송나라에서 들여온 악기를 수호하기 어려웠는데, 어느 늙은 악공이 종·경 두 악기를 못 속에 던져 넣어서 보존할 수 있었다’라는 이야기가 『세종실록(世宗實錄)』의 1433년(세종 15년) 1월 기사에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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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李壯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