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위 선경에서 선동이 선악을 구하는 내용을 세 단락으로 나누어 빠르게 부르는 곡.
만학천봉은 〈생매잡아〉, 〈육칠월 흐린 날〉과 같이 가곡ㆍ여창ㆍ농(弄) 곡조에 얹어 부르던 옛시조를 바탕으로 지은 노래이다. 사설에 등장하는 인물이 인간 세상 사람이 아니고 천상 선경에서 선동과 나누는 대화를 익살스럽게 부르는 노래이다.
20세기 초 서울지역에서 활동하던 전문 소리꾼이 부르던 곡으로, 긴 사설의 가사를 선율에 얹어 부르던 세속적인 노래이다.
○ 연행시기 및 장소
《휘모리잡가》는 해학적 내용으로 사설을 촘촘히 엮어서 빠르고 경쾌하게 부르던 노래이다. 20세기 초 서울지역에서 활동하던 잡가꾼들 사이에서 널리 불리던 소리이며, 먼저 《경기잡가》를 부른 연후에 선소리를 부르고 제일 마지막에 《휘모리잡가》를 불렀다고 한다.
○ 음악적 특징
만학천봉은 ‘내드름-엮음-종지’의 세절로 구분된다. 짧은 내드름 선율을 노래한 후에 엮음 부분은 주로 4ㆍ4조의 사설을 3소박(3분박) 3박 또는 3소박 4박으로 노래한다. 이 곡의 첫인 내드름 선율은 높은 소리로 질러 내어 부르고 엮음 부분은 <창부타령>의 선율 위에 사설을 촘촘히 엮어 부른다. 종지 선율은 시조의 종지 선율과 같이 4도 하행하여 종지한다. 장단은 볶는 타령장단, 자진모리장단, 세마치장단을 사용하고 출현음은 ‘솔(sol)-라(la)-도(do′)-레(re′)-미(mi′)‘를 사용하고, ‘솔(sol)’ 음으로 종지하는 전형적인 경토리로 부르는 노래이다.
만학천봉 운심처에 석벽 굽은 길로 미록타고 호로병차고 저(笛) 불고 불로초 메고 쌍(雙) 상투 짜고 색등걸이 입고 가는 저 아희야 네 어디로 가자느냐 산 좋고 물 좋은 데 ...(후략)... 국립국악원 편,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28집 「선소리와 잡가」, 1995, 123쪽.
다른 휘모리잡가와 달리 자연 풍경을 한문 가사를 많이 써서 유식하게 노래한다. 또한 천상 선동의 옷차림을 멋지게 설명했지만 인간 세상 범인과 같은 행동을 한다고 하고 있다. 본인은 세상 영욕을 다 버리고 강태공의 본을 받아 낚시질을 한다는 내용인데, 고기잡이 도구며 잡은 고기를 버들가지에 꿰어 들고 가는 것을 입담 좋고 멋스럽게 주워섬기고 있는 대목이 재미있다.
만학천봉은 다른 《휘모리잡가》가 직설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한문 가사를 많이 사용하는 곡이다. 이 곡은 장형시조의 중장과 종장의 사설을 확대하여 ‘엮음’이라는 일정한 방식에 의해 노래하는 점이 특징이고, 음악적으로도 전형적인 서울 소리를 간직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김영운,『국악개론』, 음악세계, 2015. 국립국악원,『한국음악28-선소리와 잡가』, 국립국악원, 1995. 송방송,『한겨레음악대사전』, 도서출판 보고사, 2012. 이창배,『한국가창대계』, 홍인문화사, 1976. 황용주 편저, 『한국경서도창악대계』, 선소리산타령보존회, 1993. 송은도, 「휘모리잡가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이혜경, 「휘모리잡가의 사설 형성 원리와 향유 양상」,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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