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조질림[羽調叱音]
칠언율시(七言律詩)에 우리말 토(吐)를 달아 높은 음으로 질러 내며 꿋꿋한 우조격(羽調格)으로 부르는 시조
우조지름시조는 서울의 ‘우대’, 즉 누각골(지금의 누상동과 누하동) 일대의 가객들 사이에서 부르기 시작한 창제이다. 〈우조시조〉와 함께 조선 고종(高宗) 때 가무별감(歌舞別監)을 지낸 최상욱(崔相旭, 1875~1951)에게서 비롯되었다.
○ 전승 현황 우조지름시조는 홍원기(洪元基, 1922~1997)와 김태영(金兌英) 등에게 전승되었다. 서울 일원에서는 “석인(昔人)이 이승(已乘)”으로 시작하는 당(唐)나라 시인 최호(崔顥, 704~754)의 시 「황학루(黃鶴樓)」를 즐겨 불렀다. 홍원기의 창제와 김태영의 창제로 구분되는데, 중장의 ‘청천역력한양수(晴川歷歷漢陽樹)여늘’ 부분에서 가사 붙임새가 다르다. 김태영의 창제는 이양교(李良敎, 1928~2019)에게 전승되었다. 한편, 정경태(鄭坰兌, 1916~2003)의 석암제(石菴制) 우조질림[叱音]은 「황학루(黃鶴樓)」 외에 “등왕고각(滕王高閣)이”로 시작하는 작자 미상의 칠언율시도 얹어 부른다.
○ 음악적 특징
우조지름시조의 선율형은 같은 우조격의 평시조인 〈우조시조〉와 선율형이 전혀 다르다. 같은 지름 계열의 시조 중 〈지름시조〉와 〈여창지름시조〉는 초장만 높은 음으로 지르고 중장과 종장은 평시조와 같으나, 우조지름시조는 중장과 종장에도 높은 음들이 출현한다.
황(黃:E♭4)ㆍ태(太:F4)ㆍ중(仲:A♭4)ㆍ임(林:B♭4)ㆍ남(南:C5)의 5음이 고루 출현하며, 최고음은 청태(汰:F5)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