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행사정보

가곡풍류보존회 제3회 정기연주회 [대관공연]

가곡풍류보존회 제3회 정기연주회

  • 부제목

    가곡풍류보존회 제3회 정기연주회

  • 공연기간

    2022-06-05(일) ~ 2022-06-05(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가곡풍류보존회

  • 문의전화

    010-9504-8318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20,000원

상세내용

제3회 가곡풍류보존회 정기연주회
-남녀창 가곡 다른 노랫말 발췌(拔萃) 그 하나

가곡풍류보존회 
2022. 6. 5 (일) 오후 5시 국립국악원 우면당
티켓 : 전석 2만원
주최 : 가곡풍류보존회
문의 : 010-9504-8318

* 인사말
가곡풍류보존회는 3종류의 가곡 연행방식을 최초로 연주하였습니다.
2018년 여창가곡 15곡 한바탕, 2019년 남녀창가곡 26곡 한바탕, 2021년 남창가곡 26곡 한바탕을 
홍창남과 강권순가객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3회의 공연에서 가곡의 노래선율에 대한 각 악기의
반주선율이 적합하지 못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공연부터는 다른 노랫말로 되어 있는 가곡의 몇 곡을 선정하여
전통적인 연행방식의 하나인 남녀교창으로 정기연주회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발췌한 12 가곡을 노랫말에 적합하게 반주보를 새롭게 정리하였습니다. 
이와같은 가곡풍류보존회의 작업들이 가곡 발전에 씨앗이 되었으면 합니다.
끝나지 않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 연주회를 함께 해 주신 회원과
객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가곡과 풍류를 사랑하시는 여러분들과 귀한 시간을 함께 하게 되어 감사를
드리며, 건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가곡풍류보존회장 박영기

해설 박영기
1. 남창 우조 초수대엽 | 남훈전 | 남창_이희재
2. 여창 우조 이수대엽 | 간밤에 | 여창_황숙경
3. 남창 우조 삼수대엽 | 적토마 | 남창_이희재
4. 여창 우조 두거 | 한숨은 | 여창_황숙경
5. 남창 우조 소용이 | 어제 밤도 | 남창_이희재
6. 여창 반우반계 반엽 | 담안에 | 여창_황숙경

가야금 이언화, 거문고 강혜진, 대금 이종범, 피리 김인기
해금 성연영, 장구 고경화, 단소 김예슬, 양금 박나영

- Intermission (10분) -
------------------------------------

해설 이지영
7. 남창 계면조 언롱 | 십재를 | 남창_홍창남
8. 여창 반계반우 계락 | 청산리 | 여창_김윤서
9. 남창 우조 언락 | 일월성신 | 남창_홍창남
10. 여창 우조 우락 | 만경창파 | 여창_김윤서
11. 남창 반우반계 편락 | 청홀치 | 남창_홍창남
12. 여창 계면조 | 모시를 | 여창_김윤서
13. 남녀창 계면조 태평가 | 이려도 | 남창_홍창남 이희재, 여창_황숙경 김윤서
가야금 이지영, 거문고 유영주, 대금 김상준, 피리 박영기
해금 윤문숙, 장구 김웅식, 단소 임준형, 양금 김철진

* 가곡의 연행방식
가곡 남녀 교창 한바탕( 27곡 )
1. 남창 우조 초수대엽
2. 여창 우조 이수대엽
3. 남창 우조 중거
4. 여창 우조 중거
5. 남창 우조 평거
6. 여창 우조 평거
7. 남창 우조 삼수대엽
8. 여창 우조 두거
9. 남창 우조 소용이
10. 여창 반우반계 반엽
11. 남창 계면조 초수대엽
12. 여창 계면조 이수대엽
13. 남창 계면조 중거
14. 여창 계면조 중거
15. 남창 계면조 평거
16. 여창 계면조 평거
17. 남창 계면조 삼수대엽
18. 여창 계면조 두거
19. 남창 계면조 언롱
20. 여창 계면조 평롱
21. 남창 계면조 계락
22. 여창 반계반우 계락
23. 남창 우조 언락
24. 여창 우조 우락
25. 남창 반우반계 편락
26. 여창 계면조 편수대엽
27. 남녀창 계면조 태평가

가곡 남창 한바탕( 26곡 )
1. 우조 초수대엽
2. 우조 이수대엽
3. 우조 중거
4. 우조 평거
5. 우조 두거
6. 우조 삼수대엽
7. 우조 소용이
8. 우조 우롱
9. 우조 우락
10. 우조 우편
11. 반우반계 반엽
12. 계면조 초수대엽
13. 계면조 이수대엽
14. 계면조 중거
15. 계면조 평거
16. 계면조 두거 
17. 계면조 삼수대엽
18. 계면조 소용이
19. 계면조 언롱
20. 계면조 평롱
21. 반계반우 계락
22. 우조 언락
23. 반우반계 편락
24. 계면조 편수대엽
25. 계면조 언편
26. 계면조 태평가

가곡 여창 한바탕( 15곡 )
1. 우조 이수대엽
2. 우조 중거
3. 우조 평거
4. 우조 두거
5. 반우반계 반엽
6. 계면조 이수대엽
7. 계면조 중거
8. 계면조 평거
9. 계면조 두거
10. 반계반우 평롱
11. 우조 우락
12. 반우반계 환계락
13. 계면조 계락
14. 계면조 편수대엽
15. 계면조 태평가

* 노랫말
1. 남창가곡 우조 초수대엽
<초장>남훈전 달 밝은 밤에
<2장> 팔원팔개 다리시고
<3장> 오현금 일성에 해오민지 온혜로다
<4장> 우리도
<5장> 성주 뫼옵고 동락태평 허리라

2. 여창가곡 우조 이수대엽
<초장> 간밤에 부든 바람에
<2장> 만정도화 다 지거다
<3장> 아희는 비를 들고 쓸으려 하는고나
<4장> 낙화ㄴ들
<5장> 꽃이 아니랴 쓸어 무삼 하리요

3. 남창가곡 우조 삼수대엽
<초장> 적토마 살지게 먹여
<2장> 두만강에 싯겨 타고
<3장> 용천검 드는 칼을 선듯 빼쳐 둘러메고
<4장> 장부의
<5장> 입신양명을 시험헐까 허노라

4. 여창가곡 우조 두거
<초장> 한숨은 바람이 되고
<2장> 눈물은 세우되어
<3장> 님 잠는 창 밖에 불면서 뿌리과저
<4장> 날 잊고
<5장> 깊이 든 잠을 깨와 볼가 하노라.

5. 남창 우조 소용이
<초장> 어제 밤도 혼자 곱송그려 새우잠 자고
<2장> 지난 밤도 혼자 곱송그려 새우잠 잤네
<3장> 어인 놈의 팔자가 주야장상에 곱등그려서 새우잠만 자노
<4장> 오날은
<5장> 그리든 님 만나 발을 펴 바리고 찬찬 휘감아 잘까 허노라

6. 여창가곡 반우반계 반엽
<초장> 담안에 섯는 꽃이
<2장> 목단인가 행당화인가
<3장> 햇득 밝은 피어있어 남의 눈을 놀래느냐
<4장> 두어라
<5장> 임자 있으랴 나도 꺾어 보리라.

7. 남창각곡 계면조 언롱
<초장> 십재를 경영 옥수연허니
<2장> 금강지상이요 월봉전이로다
<3장> 도화읍로 홍부수요 유서표풍 백마선을 석경귀승 산영외어늘 연사면 로우송변이로다
<4장> 약령마힐로 유어차ㅣ런들
<5장> 불필당년에 화망천을 헐랐다

8. 여창가곡 반계반우 계락
<초장> 청산리 벽계수야
<2장> 수이감을 자랑마라
<3장> 일도 창해하면 다시 오기 어려워라
<4장> 명월이
<5장> 만공산하니 쉬어간들 어떠리

9. 남창가곡 우조 언락
<초장> 일월성신도 천황씨ㅅ적 일월성신
<2장> 산하토지도 지황씨ㅅ적 산하토지
<3장> 일월성신 산하토지 다 천황씻적과 지황씨ㅅ적과 한가지로되
<4장> 사람은
<5장> 어인 연고로 인황씨ㅅ적 사람이 아닌고

10. 여창가곡 우조 우락
<초장> 만경창파지수에
<2장> 둥둥 떴는 불약금이 게오리들과
<3장> 비솔금성 증경이 동당 강성 너시 두루미들아 너 떴는 물 깊이를 알고 둥 떴는 모르고 둥 떴는
<4장> 우리도
<5장> 남의 님 걸어두고 깊이를 몰라 하노라

11. 남창가곡 반우반계편락
<초장> 청홀치 육날 면토리(미투리) 싣고
<2장> 휘대장삼을 두루처 메고
<3장> 소상반죽 열 두 마디를 뿌리채 빠여 집고 청산 석경 외굽은 솔 아래로
누은 흭근 흭근 누은 휙근둥 넘어가 올제면 보신가 못 보신가 긔 우리 남편 중 선사이러니
<4장> 남이사
<5장> 허여도 가슴우희 수박 같은 딕구리를
둥글 껄껄 껄껄 둥글 둥글 둥글 둥글 둥글어저
기여 올라 올 제면 내사 좋아 중서방 일세

12. 여창가곡 계면조 편수대엽
<초장> 모시를 이리 저리 삼아
<2장> 두루 삼아 감 삼다가
<3장> 가다가 한가운데 뚝 끊쳐지옵거든 호치단순으로 홈 빨며 감 빨아
섬섬옥수로 두 끝 마조 잡아 배 붙여 이르리라 저 모시를
<4장> 우리도
<5장> 사랑 끊쳐 갈제 저 모시같이 이으리라

13. 남녀창 계면조 태평가
<초장> (이려도)태평성대
<2장> 저려도 성대로다
<3장> 요지일월이요 순지건곤이로다
<4장> 우리도
<5장> 태평성대니 놀고 놀려 하노라

* 연주자 
회장, 피리_박영기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국가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이수자
경기시나위 오케스트라 피리 수석

남창_홍창남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국립국악원 정악단 정가 부수석
전통가곡여구회 회장

가야금_이지영
서울대학교 국악과 교수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
정농악회, 가즌악회 회원

가야금_이언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과 박사과정 재학
국립국악중학교, 대전예술고등학교 강사
양금연구회 회원

거문고_유영주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재)월하문화재단 이사
가즌악회 회원

거문고_강혜진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학
석사졸업 및 박사 수료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출강
월하문화재단 예당악회 악장

대금_김상준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이수자
국가무형문화재 제20호 대금정악 이수자
국립국악원 정악단 지도단원

대금_이종범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이수자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국립국악원 정악단 단원

피리_김인기
국가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이수자
제28회 온나라국악경연대회 금상
국립국악원 정악단 단원

해금_윤문숙
국가무형문화재 제41호 가사 이수자
인천시 문화재위원
조선풍류 井 대표

해금_성인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 및 전문사 졸업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박사과정 수료
국립국악중학교,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강사

장구_김웅식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고법 이수자
단국대, 서울대, 수원대 출강

장구_고경화
서울대학교 국악과 졸업 및 동대학원 수료
제 11회 한국의 장단찾기 한마당 종합대상
국립국악원 정악단 단원

단소_임준형
단국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국가무형문화재 제20호 대금정악 이수자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단원

단소_김예슬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수원대학교 졸업	

양금_김철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과 박사과정 재학
제32회 김해 전국가야금경연대회 대통령상
서울예술대학교, 국립국악중학교 강사

* 회원
여창_강권순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중요무형문화재 제30 여창가곡 이수자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악장

가야금_백승희
서울대학교 음악박사
(사)김병호류가야금산조보존회 사무국장
서울대학교 강사

* 객원
여창_황숙경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2001년, 2013년 KBS국악대상 가악상
이화여대, 수원대, 중앙대 출강

여창_김윤서
정가악회 단원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2019 KBS국악대상 가악상 수상

남창_이희재
국립부산국악원 성악단 부수석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부산대학교 한국음악학과 출강

양금_박나영
서울대 음악대학 국악과 및 동대학원 석사 졸업
제32회 동아국악콩쿠르 일반부 가야금부문 금상
제44회 전국 탄금대가야금경연대회 대통령상

가곡풍류보존회
한국의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가곡풍류를 보존하고 연구하며, 그 연주와 보급을 목적으로하는 단체이다

* 오시는 길
- 초록버스(지선) 5413번(국립국악원/래미안아파트)
- 파랑버스(간선 ) 142번, 406번 (국립국악원 /래미안아트힐)
- 빨강버스 1500-2번, M5532번 (방배동래미안아트힐 / 국립국악원)

- 2호선 방배역(1번출구 뒤아서 MR.Pizza 옆 정류장) 마을버스 서초07번, 서초 15번, 서초 17번 이용
- 7호선 내방역(3번출구) 마을버스 서초07번, 서초 15번 이용
- 3호선 남부터미널역(5번출구)  마을버스 22번 이용

디자인 성주혜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