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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서울시무형문화재43호 경제어산 수륙재 시연 [대관공연]

서울시무형문화재43호 경제어산 수륙재 시연

  • 부제목

    서울시무형문화재43호 경제어산 수륙재 시연

  • 공연기간

    2024-09-08(일) ~ 2024-09-08(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180분

  • 주최

    사단법인경제어산전승보존회

  • 문의전화

    010-7715-5020

    관람등급

    8세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3만원

상세내용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 43호 보유자 동주원명스님 팔순기념
경제어산수륙재 시연회
일시 /. 2024년 9월 8일 일요일 오후 2시 ~ 4시
장소 / 국립국악원 예악당
주최 | 사단법인 경제어산 전승보존회
주관 | 경제어산 연구소, 한국불교전통의례전승원
후원 | 서울특별시, 경제어산 보존회, (재)보리동산홍원사 신도회, 거사림회

경제어산
서울, 경기지역 사찰들의 불교의식에 쓰이는 소리를 말합니다.
Kyungtze eosan refers to the musical performance used in Buddhist rituals of temples in Seoun and Gyeonggi Province.

수륙재
불교의례 관련의 극치는 수륙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륙재는 일체 성인과 범부에 공양을 베푸는 재회 입니다.
The highest pont related to Buddhist rituals can be said to be the Sooryukje.
Sooryukje is a general rritual that gives of offerings to holy god, all living beings and the dead

프로그램
첫째 마당 : 도량옹호
옹호게 팔부 금강도호량 공신속부보천왕 삼계제천함래집 여금불찰보정상
신중작법이라고 불리는 이 의식은 먼저 옹호를 부탁하는 게송을 시작으로 일체 호법선신을 청한다.
소창불 봉청 여래화현 원만신통 대ㅖ적금강 성자
봉청 청제재금강 벽독금 금강
봉청 금강권보살 금강색 보살
봉청 사바계주 대범천왕 지거세주 제석천왕
봉청 감재직부 이위금 강사자 유현주재 음양조화
부지명위 일체호법선신영기 등중
유원신장자비 옹호도량 성취불사
도량 옹호를 부탁하는 의식은 불교를 보호하겠다는 서원ㅇ르 한 신들응ㄹ 청하여 부탁을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금번 경제어산시연회에서 도량옹호를 부탁하는 신중은 상,중,하단 다섯 봉청으로 청하는 소창불로 진행한다.

가영 옹호성중만허공 도재호광일도중 신수불어상옹호 봉행경전영유통
신중을 찬탄하는 가영을 노래하면서 차를 올리게 된다.
다게 청정명다약 능제병혼침 유기옹호중 원수애납수
차를 올리는 다게를 마치면 각 신중은 동서남북에 자리하며 도량을 오호하게 된다.
탄백 제석천왕혜감명 사주인사일렴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마지막으로 제석천왕등 옹호성중은 지혜로 밝혀 중생의 일을 아시고 중생은 어린아이 대하듯이 보살펴 주시므로 거듭 절을 올린다.

둘째 마당 : 도량쇄정
신중을 청하여 도량의 옹호를 부탁드린 다음은 이제 도량을 열게 되었음ㄹ을 알리느 ㄴ개계의식이 진행된다.
개계의식은 도량을 열었음을 아뢰는 의식이라는 뜻이다.
의식은 향의 공덕을 노래하는 할향으로 시작하는데 한 조각 햔의 향기는 멀리 이란까지 이른다고 하며 향의 연기로 온 세계를 맑히는 ㅅ최상의 향기는 곧 우리가 오분의 법신을 이루게 된다는 뜻이다.
이 향기가 일체 삼보께 이르러 이 향기를 맡고 재회를 여는 이곳에 이르시기를 아뢴다.
이렇게 하여 재회의 시작을 알리는 의식을 마친다.
이 의식은 운수상단, 영산작법 절차 등으로 불리고 있다.
이렇게 찬탄하며 인사를 드린 다음, 감로수를 청하게 된다.
감로수를 빌고, 감로수를 뿌리는 게송으로 찬탄한다.
글너데 여기 압권은 대중에게 같은 소리로서 신묘장다라니를 노래할 것을 청하는 북청게송을 하는데, 북청게송이 끝나면 나모라다나다라야야 나막알야 바라기데 새바롸야 모디 사다바야 마하사다봐야 옴 하면서 천수바리 춤이 이어진다.
신묘장구대다라니 소로소로 시리시리 ~ 를 염송할 때 쇄수법사는 감로수를 동남서북 사방으로 뿌려 도량을 정화하게 된다.
천수바라무로 진행되는 이 과정은 도량엄정의 하이라이트인데, 이때 도량의 사방에 물을 뿌리는 역할을 맡은 법사가 동남서북의 사방으로 물을 뿌린다.
이 과정을 찬탄하는 것이 사방찬이다
첫째 동방에 물을 뿌리니 도량이 깨끗해지고, 둘째 남방에 물을 뿌리니 시원해지고, 셋째 서방에 물을 뿌리니 정토가 갖춰지고 넷째 북방에 물을 뿌리니 평안해지네 이어 사방쇄수를 마친 도량은 깨끗하게 되었다고
찬탄하는 도량찬, 혹은 엄정계송을 외우고 착복무, 나비춤이라는 춤으로 그것을 찬탄한다.

셋째 마당 : 소청상위
도량엄정 의식이 끝나면 일반적인 수륙재회에서는 사직사자를 청해 재회의 초청장을 보내고 오방오제를 청ㄴ해 오방의 길을 열어서 범부들이 장애 없이 재회의 도량에 이르게 하는 의식을 한다.
그 이후에 상위의 성현을 청한다.
소청상위는 상위의 성현을 부른다는 뜻이다.
그 진행방식은 거불성으로 진행하는 삼신거불을 한다.
8아미타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을 창하며 절을 한다.
요령을 흔들며 아뢰는 진령게는 오령 울려 청하오니 시방의 부처님 나라에 계신 (붓다들은) 널리 듣고 아시리니, 요령 소리 법계에 두루 하여 가없는 붓다님과 성인들께서는 모두 모이솝소서 이다
보소청진언까지 아뢰고 법회에 삼보를 청하는 연유를 아뢴다.
이후에 상위의 성현을 부른다.
청해서 강림한 삼보를 찬탄하는 가영을 노래한다.
위신의 광명이 시방에 두루 비춰 천 강에 비친 달을 본래 하나. 네 지혜 두루 밝은 성사들은 법회에 임해 중생을 이롭게 하시네. 저희 이제 일심으로 귀명정례하옵니다.
이렇게 귀명의 절을 올린다고 하느 ㄴ것은 영산의 붓다님께 경례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영산예경
향화청하며 뿌린 향기 나는 꽃이 떨어지는 것을 상징하는 대사가 산화락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삼설한다.
그리고 나모영상회상불보살을 삼설하는데, 마지막에는 영산회상의 일체 제불제대보살마하살에게 절을 올린다.
이때 대중은 중앙ㅇ을 원을 그리듯이 요잡을 하며 법고를 친다.

산화락
거령산
나무영산회상불보살
나무영산회상일체제불
제대보살마하살

향화공양
향화운심게는 7언 16구로 구성되었다.
향기로운 꽃에서 나오는 향기가 고아명의 대처럼 되어 일체 시방 법계의 삼보에 공양을 올리는 것을 범패 소리오 ㅏ나비춤으로 표현한다.
향과 꽃의 향기가 범계에 두루 하여 광명의 구름대와 여러 하늘의 음악ㅇ과 보배향과 여러 하늘의 반찬과 하늘 옷 등 불가사의하고 미묘한 버의 티끌이 되어 하나하나의 티끌에서 일체의 부처님이 나오고 하나하나의 티끌에서 일체 진리가 나와 장애 없이 휘감아 돌아서로 장엄하며 일체 붓다의 날 ㅏ시방법계 사ㅔㅁ보 전에 두루 이르러 그곳에 다 나의 몸이 있어 공양을 닦으며 그 하나하나 모두가 법계에 두루 하여 저 모든 것을에 잡됨이 없고 걸림이 없이 미래가 다할 때까지 불사를 짓고, 일체 중생에게 널리 끼쳐저 모두 보리심을 내어 함께 무생법인에 들어 불지를 중득하기를 원합니다.
이렇게 아뢴 다음 요잡을 하고 공양을 마치고 삼보님께 귀명의 절하옵니다. 라고 마치게 된다.

가지공양
향화공양은 운심공양인데 마음을 움직여 마음으로 공양을 한다는 뜻이다.
다음에는 진언의 위력이 더해진 공양을 삼보에 올리는 의식이다.
이렇게 가지한 오묘한 공양구를 가지고 영산의 모든 부처님께/ 모든 달마님께/ 모든 승가님께 공양 올립니다.
하며 자비를 버리지 마시고 공양을 받아주십사 하고 청원한다.

회향의식
축원은 성현과 신중을 고루 청하여 망자의 극락왕생과 재자의 복과 수명이 늘어나기를 축원하는 것이다.

순당의식
순당은 승당의 내부를 한 번 도는 것이다.
주지가 대중과 요사를 순회하며 그 위의를 점검하는 의식을 활용하여 의례를 마치며 마당을 돌며 공심을 점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염송하는 게와 송으로 이뤄진다.
이는 아침의 게와 그 송을 송자성으로 거행한다
그 내용을 보면 천길 높은 곳에서 곧바로 낚시를 드리우니 한 파도가 잠깐 일어났는데 수많은 파도가 따라 일어나고, 밤은 고요하고 물도 차니 물고기 낚시밥 마다하여 공연히 빈 배에 달빛만 가득 싣고 돌아온다.
라고 노래하고 있다.

회향의 인사
가양동 흥원사에서는 매년 서울시 문화유산 제43호 경제어산 수륙재 시연회를 아래 사진과 같으 시연하고 있다.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 43호 경제어산 보유자
어장 동주원명(이조원)스님 수행이력
1945.08.21. 충청남도 온양 출생
1961.10.15 출가 서울 상도동 사자암, 은사 대은스님으로부터 사미계 수지.
1964.03.10. 대은 대강백으로 부터 대교과 수료
1965~ 현재. 50여년간 국내외에서 영산재, 수륙재, 예수재, 각배, 점안식, 다비식 등 3천여회 법주 및 주관.
1967. 장벽응 스님께 범패 수료
1967. 봉원사 송암스님께 범배 전과정 사사. 3여년만에 전 과정을 독강으로 수료.
1969.11월 ~ 1970 6월 송암스님 범패 녹음
1970.~1977 제1안거~13안거 참선정진 내소사, 해인사, 통도사, 송광사, 대승사등
1973 불국사 낙성식 영산재 설행
1973~현재 50여년간 국내 사찰과 해외 여산재, 예수재, 수륙재, 점안식, 다비식 주관
1977.10 ~ 1993.6.15. 사자암 주지
1980. 사자암 의례 전승원 강좌 개설
1991.03 ~ 1997.4. 조계종 행자교육원 교수사
1991~1996. 해인사, 운문사, 송광사, 봉녕사, 직지사 승가대학 예경의식 특강.
1993.6.15~2002.05.10. 대방동 소재 홍원사 창건 주석.
1996년, 1999년 5월 단오 봉원사 영산재 중수
1997.5월 봉원사 영산재 송암,벽응스님과 함께 중수-정식으로 인정받음
1998.11.27. 영산재 보존호 ㅣ이수자
1998.2001년 조게종 의례위원 위촉
2003.~2005. 조계사 영산재 어장 1~3차
2005.09.23. 영산재 전수조교지정
2005.10. 가양동 소재 흥원사 창건 회주로 주석 현재까지
2006.10.16 조계종 어산 어장 지정
2006.11.18~20. 금강산 신계사 낙성식, 극락보전 점안식 및 불상봉안 법주
2011.10.10. 한글염불의례지도교수 위촉. 조계종 위례위원 위촉
2012~2015 한국불교 전통의례전승원 홍원사에 설립
2013.10.3. 서울시무형문화재 제43호 경제어산 범패보유자 지정
2013~현재 경제어산보존회 사단법인(홍원사 소재)을 통한 의례 강습의례 설행 및 문화포교, 해외교류 활동
저서 : 승가의범 의식집 헌공편. 시식편(2009,2018), 오종범음집 역해(2024)
2001.10.1 ~ 2005.8. 조계종교육원 검인정 불교의식집 승가의범 출판. 9판 인쇄

나모붓다야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다고 하였습니다.
또 군사부 일체라고 하였습니다.
이제야 그 말씀의 깊이가 진하게 느끼게 됩니다.
동주 스님은 상좌에게 선법을, 제자에게 범패를 전수하신다는 독특한 철학을 갖고 실천하고 계십니다.
단순히 철학을 가지는 것은 쉬울 수있습니다.
그것을 몿소 실천하는 것은 별도의 문제일 것입니다.
그것을 지금까지 실천하신 분이 우리의 스승 동주어른이라는 것을 추호도 의심하지 않습니다.
스님께서 제자를 가르치신 역사는 송암어른의 범패를 다 익히고 전국의 선방에서 수행하고 돌아오신 이후라고 알고 있습니다.
수년의 참선 수행 이후에도 한 번 익힌 소리를 잊지 않고 찾아내어 시연하고 가르치신다는 것은 그렇게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스님은 그렇게 하셨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제자들의 게으름 때문일 것입니다.
간절함이 부족해서 일 수도 있습니다.
또 신심의 부족일수도 있고, 능력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여하튼 스님의 가르침을 온전히 전해 받지 못한 것은 모두 다 미욱한 저희 탓입니다.
70년대 중반 처음 입문한 정오를 비롯하여 현재 심여 명의 제자들이 매주 화요일 저녁 가양동 홍원사에 모여 스님의 소리를 익히고 있습니다.
제자들을 가르치실때에도 당신이 처음 공부하실때의 초심에서 조금도 흐트러짐 없이 송암스님으 ㅣ육성을 다시 점검하시면서, 언제나 한결같이 열과 성을 다한 스님의 교수를 오롯이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스님의 법사리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경제어산이 서울시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지도 어느덧 10년이 되었습니다.
경제어산 시연회는 스님의 팔순을 기념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시녀을 하는 것이 저희가 소리가 잘 되었다는 것만을 의미하지않습니다
아직도 더 익혀야 할 것이 많습니다.
더욱 가다듬는 계기로 생각하며 더욱 노력을 배가할 것을 다짐합니다
스님 그동안의 가르침에 머리 숙여 감사드리며, 늘 여법하고 강건하게 법체를 보존하셔서 저희를 인도해주시고, 뭇 중생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시기를 간청합니다.
2024년 9월
전수생(문현, 화암, 상연, 정오, 선각, 선경, 보천, 지성, 현준, 성운, 보정, 하경)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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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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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80-3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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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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