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행사정보

2024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정기발표회 [대관공연]

2024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정기발표회

  • 부제목

    2024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정기발표회

  • 공연기간

    2024-11-06(수) ~ 2024-11-06(수)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 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 문의전화

    02-746-9751

    관람등급

    8세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초대

상세내용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정기연주회
깊게 내린 뿌리, 끝없는 길
ROOT ROUTE
2024.11.06.WED. 19:30 국립국악원 예악당

프로그램
1. 취타/절화
'취타'는 조선시대 튀고수의 전통을 이은 행진음악 '대취타'를 연례악으로 연주한 곡으로, 임금의 행차와 군중행진 및 개선의식 등에 쓰였으며, '만파정식지곡'이라는 아명으로도 불린다. 19세기에 편찬된 고악보 '삼죽금보'에는 '군중취타'라는 명칭이 처음 등장하며, '서금보'에는 '평조취타'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다. 1장단이 12박이고 총 21장단, 7장으로 구성되며, 임/남/황/태/고의 다섯 음을 주요음으로 하는 평조 계열의 악곡이다.
이어서 연주하는 '길군악'은 아명으로 '절화'라고도 한다. 19세기에 편찬된 고악보 '삼죽금보','서금보','아금고보'에 '노군악'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하며, 20세기 초 이왕직아악부가 편찬한 정악보에 '절화'의 명칭으로 향피리/대금/당적/단소의 '취타'악보가 등장한다. 1각 8박 장단이며, 1장-2장-3장-돌장1-돌장2-4장으로 구성된다. '취타'는 원래 행진이 마칠 때까지 한곡을 반복적으로 연주하는 형식이었지만, 1976년 국립국악원에서 처음으로 '취타'에 이어 '길군악'-'길타령'-'별우조타령'-'군악'을 계주한 이래 현재까지 계주 형식으로 연주되어 왔다. 오늘은 그 중에서 '취타'와 '절화'를 연주한다.

가야금 권은선, 김민성, 김은서, 서채원, 오윤지, 최민주(1)
거문고 정홍주, 양가은, 유선진(2), 배효은, 신동휘, 이소윤(1)
대금 류원석, 문정휘, 백순재, 이유찬, 황우주(1)
피리 박창현, 엄찬주, 이정윤, 최시우, 최현우(1)
해금 강서진, 박시우, 신비, 이유찬, 이호연, Mostafavi Yasaman(1)
아쟁 이지영, 최은지(1)
타악 김번준, 이동윤(1)
집박 김찬현(1)

2. 최옥삼류 가야금 산조
최옥삼(1902-1956)은 가야금산조의 창시자 김창조에게 사사 받아 이를 독창적으로 정립하여 산조를 만들었다. 최옥삼 산조는 곡의 흐름이 뛰어나고 논리 정연하게 조가 구성되어 있다. 또한 농현이 많이 쓰이지 않아 장중한 맛을 주고, 가랑비 오는 소리, 평지와 석벽을 달리는 말발굽 소리를 표현한 자진모리 장단은 최옥삼 산조의 음악적 특징으로 꼽힌다.

가야금 김지원(3)
장구 이강토(4)

3. 채정례본 진도씻김굿 중 씻김놀이굿2
진도씻김굿은 진도에서 죽은 이의 넋을 저승으로 천도하는 굿을 말하며,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 중 채정례본 씻김굿은 현재 그 원형성을 가장 잘 보호하고 있는 굿으로 알려져있다. 이 무대는 채정례본 씻김굿 가운데 신을 청하는 '초가망석'과 천연두 신을 모셔 무병장수를 비는 절차인 '손굿', 불가의 제석신의 등장으로 인간의 명과 복을 비는 '제석거리'의 일부를 무대 공연화한 작품이다.
구성 채수정
안무 구경현
판소리 염경관, 박시본, 최서연, 김현주, 이유정, Mafo Laure(4) 박재현, 신윤주, 이여진, 정소현(3), 신은우, 양수아, 이다연, 이도경, 최예나(2), Clavo Civtorine kai, 고예지, 김민결, 노우리, 이재훈(1)
정가 김민지, 황석일(2), 안형준(1)
민요 김혜진, 이지은, 이채은(4), 노수현(3), 김도현, 이유정(2), 장수민, 황승환(1)
가야금병창 유지인, 이산, 황지원(3), 김가현(2), 김유림, 김윤진(1)
장구 지명인(전)
징 이세영(전)
대금 강병하(전)
아쟁 윤겸(전)
가야금 이하정(전)
피리 김현승(전)
해금 김세진(3)

4. 대풍류
대풍류는 삼현육각의 관악합주 연주 형태이다. 오늘 연주할 염불 풍류(대풍류)는 민간풍류, 무속음악, 서울과 경기지방의 무용 반주 등으로 사용되었으며 지영희 명인이 가락을 정리하였다. 이번 무대에서는 긴염불-반염불-삼현타령-느린헛튼타령-중헛튼타령-자진헛튼타령-굿거리-자진굿거리-당악을 연주하며 대금2, 피리3, 아쟁1, 해금2, 장구1, 좌고1로 구성하였다

대금 이건준(4), 박현준(3)
피리 오대주, 정재은(3), 최시우(1)
아쟁 이다윤(2)
해금 정여원, 고은비(2)
장구 박재현(2)
좌고 박창현(1)

5. 거문고 중주곡 '지-무한루프(무너진 결계)' 작곡 이정호
무한한 반복의 고리 속에서 프로그래밍 된 설정값에 따라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움직임을 음악적으로 표현하였다. 일생의 삶에서 반복된 고리를 벗어나 외부를 향하여 나서고픈 욕망이 소용돌이치고, 그 안에서 불규칙적인 리듬들이 자의식을 자극한다. 그 자극들은 일련의 명령값이 되고, 마침내 그 결계를 넘어서 자유의 발을 내딛는다.
2023년 K-ARTS 거문고앙상블 '지금'의 창단 15주년 기념 특별 기획 정기연주회에서 위촉 초연되었다.

거문고 1파트 이서진(파트장)(4), 정서원(3), 배효은, 이소윤(1), 김수민(전)
2파트 이태강(파트장)(4), 유선진(2), 김근영, 황진호(전)
3파트 오지연(파트장)(3), 김민서(4), 양가은(2), 신동휘(1)
4파트 이동건(파트장), 박신영(4), 정홍주(2), 유현지, 이희주(전)
타악 서우석(3), 조신영(2)
신디 김다원(전)

6. 대금협주곡 '풀꽃' 작곡 김대성
이 곡은 미국의 이라크 침공에 대해 아픈 마음을 드러낸 곡이다. 제국주의에 의한 제3세계인의 고통, 첫 부분부터 반음계적으로 진행하는 대금 선율의 빠른 리듬 패턴에 그들의 아픔을 담았다. 김대성은 이라크인들의 풀꽃같은 생명력을 특수한 리듬에 담고자 했으며, 그가 20대부터 심취했던 아프리카 아카 피그미족의 '보방가(Bobang' 리듬과 '양기싸(Yangissa)' 리듬이 그것이다. 이 리듬에 우리 음계를 담아 풀꽃같이 피어나는 그들의 삶을 그려냈다. 또한 제3세계인들의 몸부림과 해방을 표현하고 있으며 후반부에서는 다시 현실의 암울을 소금과 대금의 반음계적 패시지(passage)를 통해 다시 한번 묘사된다.

협연 박성빈(3)

7. 국악관현악을 위한 '희열도2(Isle of Ecstasy2)' 작곡 이성현
클로드 드뷔시(Claude Debussy)는 기쁜의 섬(L'isle joyeuse)을 작곡할 시기에, 그의 서거 10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의 작곡가가, 그와 같은 주제로, 한국 악기들로 그의 작품을 인용하여 재구성할 줄 과연 상상할 수 있었을까? 그의 작품에 담긴 여러 요소들 -모티브, 제스츄어, 그리고 형식 등을 재구성, 강렬한 기쁨의 환상은 유지하되 본래의 모습을 지우고 완전히 새롭게 창조해보고 싶었다.

작품은 총 5악장들로 구성되었다.

1. 고독(Solitude)
2. 빠른 기계들(Fast Machines)
3. 밤의 간주곡(Night Interlude)
4. 그루브 위의 그루브(Groove on the Groove)
5. 피날레 - 영원히 춤을(Finale-Dance Forever)

또한 나는 이 작품을 통해 바쁜 서울에 살아가는 젊은 사람들의 기쁨, 어쩌면 희열을 노래하고 싶었다. 그렇기에 도시의 다양하고 극단적인 소리들과 모습들이 작품에 직접적으로 투영되게 만들었다. 동시에 이 작품은 밤에 주로 작업하는 나의 내면에 관한 개인적인 이야기다. 서양 고전의 다양한 요소들이 동양의 악기에 자연스레 녹아들어 독특한 효과를 내기를 기대한다.

독주
김지원
한국예술종합학교 3학년 재학
K'ARTS 가야금앙상블 '280' 동인
제 39회 동아국악콩쿠르 일반부 가야금 은상
제11회 영암김창조 가야금 전국대회 일반부 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제113회 서울윈드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협연

협연
박성빈
한국예술종합학교 3학년 재학
K'ARTS 대금앙상블 '취' 동인
제40회 동아국악콩쿠르 일반부 대금 은상
제51회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 관악 일반부 대상(국회의장상)
2023 청주시립국악단 '젊은예인' 협연

파트장
정악합주 대표 이동윤(1)
성악 대표 신윤주(3)
대풍류 대표 이건준(4)
K'ARTS 거문고 앙상블 '지'대표 이서진(4)
악장
관현악 악장 김부경(3)
관현악 악장 정순혁(3)

관현악단
가야금 최서우(수석), 조민주(부수석), 김두영, 강수빈, 김민주, 선은새, 송주희, 이예림, 임우영(3), 강가연, 김가영, 김도연, 김지희, 신동현, 윤도협, 이홍규, 조윤주, 황민주(2), 권은선, 김민성, 김은서, 김찬현, 서채원, 오윤지, 최민주(1)
거문고 오지연(수석), 정서원(부수석)(3), 이서진(4), 양가은, 유선진, 정홍주(2), 신동휘, 이소윤, 배효은(1)
대금 정순혁(수석), 정지현(부수석)(3), 차루빈(4), 김이현, 박현준(3), 김규용, 안병은, 정지원(2), 류원석, 문정휘, 백순재, 이유찬, 황우주(1)
피리 정재은(수석), 신승윤(부수석), 박진호, 남궁설, 오대주(3), 김가연, 김보선, 박수현, 신해인(2), 박창현, 엄찬주, 이정윤, 최시우, 최현우(1)
해금 김부경(수석), 이선민(부수석), 김세진, 박해인, 송지원, 임영서(3), 고은비, 김시연, 김윤희, 류수연, 정여원, 조민지(2), 강서진, 박시우, 신비, 이유찬, 이호연(1)
아쟁 김우성(수석), 안지유(부수석), 이다윤(2), 이지영, 최은지(1), 최민선(졸), 남성훈(졸), 김승현(졸), 윤성임(졸), 조승경(졸)
타악 서우석(수석), 박재현(부수석), 조신영(2), 김범준, 이동윤(1)
양금 심유진(4)
콘트라베이스 박지현(객), 김고은(객)

지도교수
예술감독, 거문고 유영주
해금 정수년
타악 류경화
성악 채수정
피리 진윤경
가야금 김형섭

명예교수
정재국 김영재 박용호 김해숙 민의식

지휘자
KBS 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박상후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