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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초심행(初心行) [대관공연]

초심행(初心行)

  • 부제목

    초심행(初心行)

  • 공연기간

    2024-10-06(일) ~ 2024-10-06(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채향순(채향순무용단)

  • 주관

    (사)세종전통예술진흥원

  • 후원

    (주)신영프린팅, 우봉이매방아트컴퍼니

  • 가격
     

    R석 5만원, S석 3만원 A석 1만원

    할인정보

    R석 5만원, S석 3만원 A석 1만원

  • 문의전화

    02-924-5302

    관람등급

    8세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R석 5만원, S석 3만원 A석 1만원

상세내용

채향순의 춤 초심행
국립국악원 예악당 2024.10.6(일) 17:00

약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공연영상창작학부 무용전공 종신 명예교수
현 한국예술종합학교 겸임교수

1990 국가무형문화제 제27호 승무 이수자 취득 
(재)서울예술단 조감독
1997 전라북도 문화제 위원
1998 국가무형문화제 제97호 살풀이춤 이수자 취득
대전시립무용단 상임안무자 역임
2019 2019. 이북 5도 무형문화제 위원
2022 (사)세종전통예술진흥원 이사장
(사) 채향순세종전통예술단 예술감독

수상
1986 제12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일반부 무용부문 장원
2008 제35회 한국방송대상 개인상
2013 제22회 전국전통공연예숡ㅇ연대회 종합대상 대통령상
대한민국 무용대상 대통령상
KBS 국악대상 무용부문 대상
제33회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최우수예술가상
2016 제30회 예술예총문화대상
2021 제12회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무용)
한국춤협회 예술대상
2023 제11회 대한민국 한류대상 전통문화대상 (한국무용부문)

공연
2003 북한 평양 류정 정주영 체육관 개관기념 공연 및 금강산 공연
2005 한.중.일 아시아 합동공연 작품 - 하늘다리, 동천무, 아무타제 연출 및 안무
2007 제88회 전국체전 개막 축하공연 안무
2008 대통령 취임식 '시화연풍 아리랑' 안무
국방부 주최 '국군의날 건국 60주년 기념공연' 총안무
CANADA 'QUEBEC CITY <ILITARY TATTOO MILITARY DE QUEBEC' 한국대표 총안무
2009 Nederland 'Militart TATTO' 한국대표 총안무
2010 미주 5개 도시(뉴욕, 뉴햄프셔, 버닝햄, 아트란타, 노스캐롤라이나) 순회공연 총연출 및 안무, 출연
2011 홍콩 World Culture Festival 연출 안무
2012 런던올림픽 선수 귀국 환영행사 개막공연 안무
2013 대한민국무용대상 대통령상 수상작 - 사당각시
한국무용제전 대상- 도리화
호주 3개 도시 순회공연(웰링턴, 시드니, 캔버라)
2014 희망의 노래 '아리랑' 2014 서울 아리랑페스티벌 축하공연 안무
2015 대한민국 무용대상 축하공연 안무
KBS국악한마당 - 국악대상 축하공연 안무
2016 제4회 명인열전 <천강에 춤추는 달> 안무 및 출연(뉴욕 심포니 극장)
2017 평창 동계올림픽 페스티벌 개최기념 국악한마당 공연 안무
KBS 국악한마당 콘서트 심청 공연 안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G-10 특별생방송 '하나된 열정 하나된 세계' 축하공연 안무
세종대왕 즉위 600주년 기념공연 '세종만리 천강에 춤추는 달' 총연출 및 안무(중국 연변대학교 예술대학 공연)
2019 광복절 특집 -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내가 사랑한 아리랑 등 안무
KBS특집 공연작품- 심청, 천중가절 수릿날 등
'일대일로' 민족무용문화예술주 '세종만리 천강에 춤 추는 달' 연출 및 안무(북경중앙민족가무단 민족극원)
국악방속 TV 개국 출연
2020 한국 춤의 대명사 한영숙 탄생 100주년 축하공연 안무
2021 국립민속국악원 2021 대표작품 '춘향전 몽룡을 기다리며' 안무
2022 뉴욕 맨하탄 2022 코리안 페스티벌 안무
2023 대전시립연정국악원 기획공연 '명무 채향순의 가무악 향음향무' 예술감독 및 안무
2024 대한민국 전통춤문화제 수건춤 100년
전주대사습놀이 축하공연 안무 및 출연
(해외공연작품) 미주 10개도시, 스페인, 호주, 일본, 중국, 몽골, 연변 등

모시는 글
초심이라는 우주
무용을 시작하던 그 첫 마음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은 엄마 품이 그리웠던 초등학교 어린 시절, 제 작고 여린 발끝에 향기를 달아 무용의 길로 접어들었던 그 첫 마음입니다. 떨리고 설레고 무서우면서도 가슴 벅차던 첫 마음입니다. 그 첫 마음은 온 우주를 머리에 이고, 모든 그리움을 발끝에 담아내는 느낌이었습니다.

운이 좋게도 우주보다 큰 선생님들을 만나 그 고운 그림자를 뒤쫓아왔고, 세상을 향한 열망의 그리움을 발끝에 담아 무대를 밟은 지 어느새 60년이 흘렀습니다.그러나 아직도 세상을 향한 그림움의 끝은 보이지 않고, 60년 동안 무대에 섰지만 여전히 온 우주를 머리에 인 듯, 떨리고 설레고 무서우면서도 가슴 벅찬 첫 마음은 그대로입니다.

채향순의 초심행은 초심을 잃지 않은 그런 첫 마음을 담은 공연입니다. 스승님들이 빛을 밝혀오신 거대한 춤의 원류를 계승하는 가운데, 초심을 잃지 않고 이심전심, 이심전무, 오로지 순수한 마음으로써 무용의 우주를 전하고 이어나가는 아름다운 춤의 세계를 이 공연에 켜켜이 담아냈습니다.

제가 초심으로 지켜온 예술의 우주에는 우리의 춤과 더불어 우리의 소리, 그리고 우리의 타악이 삼태극처럼 휘몰아치며 어우러져 있습니다. 춤과 소리와 타악이라는 세 가지 색의 열정적인 예술혼이 어쩌면 제가 여태 짊어지고 온 예술의 우주이며, 제 절절한 그리움이 향한 마지막 종착지인지도 모릅니다.
그리하여 이 공연 초심행에서는 제가 60년간 구축한 춤의 스펙트럼 속에 무용, 판소리, 민요, 기악 등 전통 예술의 정수를 녹여 넣음으로써, 우리 가무악의 본체가 우주의 카오스에서 하나의 뿌리로 어우러지면서 그 무한한 에너지를 발산할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 전통공연예술의 정통성 있고 진정성 있는 위대한 가치를 널리 알리는데 궁극의 목적이 있음은 당연합니다.

돌이켜보면 제가 초심으로 걸어온 예술의 길은 화려하기만 한 꽃길, 굴곡 없는 순탄한 구름길만은 아니었습니다. 한결같은 열정으로 지치지 않고 걸어왔지만, 때로는 상처받고 아프고 고통스러운 가시밭길이기도 했습니다. 무한히 자유롭지만 매섭게 엄격하고 냉정한 예술의 길에서, 저만의 우주를 구축하고 아름답고도 그리운 예술의 꽃을 피울 수 있었던 것은 여러분이 그 길에서 늘 함께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채향순의 초심행이 앞으로 펼쳐질 대한민국 전통예술의 소중한 새날과 그 찬란한 미래를 열어가는 오롯한 초심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공연을 위해 애써주신 소중한 모든 분들께 한 분 한 분 사랑과 진심을 담아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축사
첫 마음을 잊지 않는, 더 눈부신 길
국가무형유산 가야금 산조 보유자 이영희 명인

안녕하십니까?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예능 보유자 이영희입니다. 채향순 교수의 아름다운 예술세계를 집대성한 '초심행' 공연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공연 타이틀이 '초심행'이라는 것을 알고, 역시 내가 아는 채향순 교슈다운 공연 제목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채향순 교수의 눈부신 명성과 그 예술적인 위상이면 대가인양 어깨에 힘이나 주고 예술의 새로운 창작에도 적당히 게으름을 피울 만도 한데, 어릴 적 무용을 처음 시작했을 때의 그 설레는 '첫 마음'을 잊지 않고 더 부단히 새로운 길을 개척해나가겠다는 굳건한 결의가 '초심행'이라는 공연 제목에서 느껴졌습니다.

저 역시 초심을 잃지 않고 가야금연주자로서 한 평생 전통예술의 지난하지만 아름다운 길을 걸어왔습니다. '가야금은 내 몸과 같고 가족이며 꿈이다.'라는 신조를 평생 마음속에 품으며 80년 인생을 살아왔습니다. 새로운 것을 무작정 쫓기만 하고 전통의 가치에 대하여 관심을 두지 않는 어지러운 현실 속에서 온고지신하는 전통공연예술의 위대한 소중함을 세상에 일깨우는 채향순 교수를 향해 누구보다 힘찬 격려의 응원과 벅찬 박수를 보냅니다.

채향순 교수는 초지일관 좌고우면하지 않고 스스로 지닌 원대한 꿈을 이루기 위하여 묵묵히 걸어온 예인입니다. 그 길은 분명 고독하고 외로우며 녹록치 않은 가시밭길이었을 것입니다. 전통예술의 지난한 가시밭길을 걸어온 명인들이라면 누구나, 가무악 최고 경지를 통달하며 채향순 교수가 탄탄히 구축한 그 예술세계가 얼마나 눈부시고 갑진 예술세계인지 인정하고 찬사를 보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특히 그녀가 창조해 내는 열정과 그 신명나고 순발력 있는 춤의 언어는 동서고금, 전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대한민국 예술계의 자랑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아사아가무단 단장으로서 한국, 중국, 일본의 세 나라 무용가들을 모아 공동작품을 무대에 올리고, 미국, 유럽,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등 전 세계를 무대로 삼아 우리 전통무용을 세계만방에 알려온 채향순 교수에게 찬사의 박수를 보낼 따름입니다.

한국의 전통공연예술 최고의 정수는 가무악이 총체적으로 결합된 공연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채향순 교사가 평생을 바쳐 구축한 가무악의 예술세계가 태극처럼 어우러지며 화려하게 펼쳐지는 이 공연은 그 가치를 가늠할 수 없습니다.

바쁘신 가운데도 이 공연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과 이 공연을 만들기 위해 애쓰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전하며, 대한민국 전통예술이 '초심행'처럼 그 초심을 잃지 않고 무한히 발전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0월 6일 

축사
겸손과 열정의 예술가
국가무형유산 판소리 보유자 신영희 명인

안녕하십니까? 신영희 입니다.
채향순 교수와의 깊고 오랜 인연으로 채향순 명무가 평생을 바쳐 구축한 화려한 무용 세계를 펼쳐보이는 이 아름다운 축제에 동참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제가 수많은 세월 동안 지켜봐 온 채향순 교수는 순후한 겸손과 무한한 열정으로 한 인생을 묵묵히 그리고 뜨겁게 걸어온 예술가입니다. 예술의 근원을 대할 때는 끊임없이 자신을 낮추고 성찰하는 겸손함을 잃지 않았으며, 그것을 마침내 세상에 펼쳐낼 때는 마치 거대한 불덩이를 껴안은 듯 뜨거운 열정으로 무대를 화려하게 불태웠습니다.

어릴 때 부터 신동소리를 들으며 성공한 무용가는 많습니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노래, 무용, 연주, 즉 가무악을 모두 섭렵하며 마스터한 명인은 드문데, 채향순 교수가 바로 어릴 때부터 그런 가무악을 모두 통섭한 명인입니다. 채향순 명인의 판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는데, 왠만한 판소리꾼의 소리를 훌쩍 넘어서는 역량이어서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연주자로서 장구와 꽹과리 실력은 타악을 했더라도 일가를 이룰만한 실력이라는 것이 공연계에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 공연 '초심행'은 채향순 교수가 과거의 틀에 박힌 전통에만 집착하지 않고 온고지신하는 정신으로 늘 새롭고 창의적인 무용을 창조해나가는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러한 창의적인 도전정신은 후학들에게도 귀감이 될 수밖에 없겠지요. 언제나 불꽃처럼 자신을 불태워 희생하고 후학들의 길을 환하게 밝히는 모습을 볼 대마다 교육자로서의 진정성에도 늘 찬사를 보내게 됩니다.

채향순 교수의 스승이자 대한민국 전통예술계가 존경하는 고 이매방 선생은 한국무용을 새로운 경지로 개척한 아름다운 선구자 입니다. 이매방 선생의 예술정신과 개척정신을 오롯이 이어받은 채향순 교수가 한국무용과 한국전통예술의 아름답고 눈부신 전설로 남기를 기원해봅니다.

채향순 교수가 이 공연을 위해 쏟은 그 열정에 뜨거운 마음으로 격려해주시고, 사랑의 박수로 이 자리를 빝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축사
채향순 선생의 전통춤 공연을 축하하며
국가무형유산 승무 보유자 채상묵

채향순 선생은 전통춤을 전승하고 있는 계승자이면서 춤 예술 교육을 선구적으로 이끄는 지도자입니다. 서울예술단, 대전시립무용단, 항/중/일아시아가무단 등에서 지도하였고, 중앙대학교 교수로서도 훌륭한 교육자 임무를 수행한 업적있는 무용가 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단법인 세종전통예술진흥원 이사장과 채향순중앙무용단 단장을 겸하면서 이 시대 우리의 전통춤 계승과 진흥 그리고 대중화와 세계화에 전념하고 있는 문화예술계의 인재이기도 합니다.

나는 채향순 선생의 춤을 접할 때마다 우봉 이매방 선생님의 말씀이 떠오르곤 합니다. 우봉 선생님은 수많은 여 제자 중 유독 채향순의 춤을 좋아하셨을 뿐만 아니라 타악에도 일가견이 있는 장단 솜씨를 높이 평가하셨습니다. 그만큼 채향순 선생은 우봉 이매방 선생님의 춤을 잘 이러가는 제자라는 것을 알게하는 대목입니다. 오늘날에도 우봉춤을 잇고 있는 수많은 무용가 중 늘 선구적이고 모범적인 활동을 우리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채향순 선생을 접하는 저 역시도 그의 예술세계를 높이 평가합니다.

채향순 선생이 제자들과 함께 개최하는 이번 국립국악원 예악당의 큰 공연은 자신의 예술세계를 망라하면서 전통춤 계승자의 자세를 다시 한 번 가다듬기 위한 의미있는 무대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공연이 채향순 선생에게는 더욱 의미있는 공연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일찍이 채향순 선생의 훌륭한 춤 예술세계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채향순 선생은 오랜 시간 동안 우봉춤을 터득하였고, 오늘날에는 자신의 춤 세계를 구축한 명성 있는 무용가라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채향순 선생이 펼치는 이번 공연에 찬사를 보내며 축하해 마지않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0월 6일

축사
채향순 명무의 큰 공연을 축하하며..
국가무형유산 경기민요 보유자 이춘희 명인

대한민국 전통춤의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드높이는데 앞장서 온 채향순 명무의 2024년 공연을 진심으로 축하해 마지않습니다.
나는 경기민요를 전승하고 있는 소리 전공자이지만, 같은 국악계에서 저와 함께 오랜 시간 동안 함꼐해 온 채향순 명무는 깊은 사명감으로 전통춤 계승과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임해 온 명성있는 무용가라는 것을 이 지면을 통해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한 예로 채향순 명무는 2016년, 훈민정음 반포 570주년 기념으로 공연된 '천강에서 춤추는 달'을 총지휘하여 세종대왕의 예술적 혼과 한글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널리 알리면서 우리 춤의 선과 음률을 세계 속에 알렸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종대왕의 한글 장체 및 국악 창조 정신을 되살리기 위해 창설된 '세종대왕전통예술경연대회'를 이끌면서 신진 예술인 발굴 육성과 춤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참으로 대견스러운 무용가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토록 채향순 명무가 오랫동안 변함없이 전통춤 맥 잇기와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온 것을 보면 2024년 자신의 제자들과 함께 펼치는 큰 공연 또한 의미있는 훌륭한 무대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특히, 채향순 명무의 전통춤 형식과 기법은 그의 예술세계가 얼마나 예술적으로 승화되었는지를 잘 알게 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춤 속에 담긴 정중동과 동등정 기법과 더불어 억제와 절게의 규칙을 채향순 명무는 이번 공연에서도 우리에게 신명의 흥과 멋을 북돋아주면서 여지없이 보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통춤은 한국인의 혼이 담겨져 있을 뿐만 아니라 철학과 사상도 스며들어있는 고단위적 미학 세계를 추구합니다. 그러한 춤 예술을 채향순 명무의 춤 무대를 통해 접하게 될 것을 생각하니 벌써 마음이 두근거립니다. 다시 한번, 채향순 명무의 성대한 무대를 축하하며 큰 박수를 보냅니다.

축사
채향순 명무의 성대하고 진실한 무대
민속학.민속기록학회 양종승 회장

여섯 살 때 어머니 손을 붙잡고 고향 국악원에서 춤 학습을 시작한 채향순은 초등학교 2학년이 되자 전국무용대회에 입상하여 주위 사람들로부터 춤신동이라 불렸다. 그로부터 채향순은 부모의 후원과 스승의 극찬에 힘입어 평생 춤 길을 걷는데 무한한 원동력을 가졌다. 타고난 예술적 열정과 끼, 끊임없는 노력과 창의력으로 오늘날 채향순만이 갖는 예술세계를 구축하였다.

채향순이 우러러본 스승 모두는 한 시대를 풍미한 당대의 명무와 명인들이었다. 어려서는 김란 춤을 접했고, 남사당의 후예 고 양도일로부터 설장구와 타악기를 배웠다. 예술학교애 입학하여 고 박귀희 문하에서 판소리와 가야금병창, 고 한영숙 문하에서 전통춤 등을 두루 익혔다. 고등학교 졸업 후 고 성우향의 판소리를 배웠고, 고 김천흥의 궁중정재와 고 박병천의 진도북춤과 무솝춤 등을 배웠다. 1979년부터는 평생 스승 우봉 이매방 문하에서 우봉춤 학습에 매진하였다. 근본을 터득하고 움직임의 원리와 기교, 그에 따른 장단과 음률을 끌어안은 채향순은 찬란한 미학세계를 향해 스승들로부터 이어받은 정통의 실체 위에서 한없이 피어오르는 자신의 춤 세계를 품어낸다.

채향순은 대한민국 전통예술을 지구촌 속에 드높이는 국제적 공연의 안무와 출연을 통해 세계인에게 한국 춤의 미학 세계를 드높이는데 앞장서 왔다. 신명 문화의 감동을 전파하고 한국 춤의 미학 세계를 승화시켜 오는데 온갖 힘을 쏟아 온 것이다. 그리하여 법고창신의 철학이 자신의 예술세계와 접목되어 정열의 불꽃으로 피어오르는 희열을 감지하였다. 이 모든 것은 채향순 자신만의 독보적 춤 틀을 수립하는데 바탕이 되었고, '채향순 춤'을 따르는 후학들의 터전으로 응축되어졌다. 문예적 지속과 번영을 부르짖는 예술적 보고가 될 만하다. 분명코 채향순 자신의 의욕과 열정, 노력과 성실이 아니고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결실이다.

채향순은 선대 스승의 헌신과 고투로 지켜져왔던 춤 정신과 혼을 오늘에 살리어 현대인이 요구하는 시대 예술의 철학과 신명을 드높이는데 열중한다. 채향순은 옛것을 본떠 반복만을 하는 것이 아닌, 시대적 바탕 위에 살아 숨쉬는 세기의 춤으로서 부단히 노력하며 갈고 닦아온 것이다. 춤은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전승자를 통해 변화되고 발전되어가는 연속 선상의 진취적 예술이라는 논리를 갖는 것도 그가 같는 춤 철학이다. 감흥을 북돋는 신명과 살아있는 춤 정신을 지향하는 춤꾼, 채향순 명무의 성대하고 진실한 무대를 진심으로 축하하는 바이다.

2024년 10월 6일

채향순의 춤
원류의 탄생
삼고무&칠고무
이매방 대감놀이
이매방류 살풀이
별의 검무
설중고송 선비들
화조풍월
이매방류 승무

원류의 탄생
엄마의 손에 이끌려 자그마한 소녀가 세상에 나온다. 소녀는 춤에 대한 열정으로 미친 듯이 가슴이 마구 뛴다. 마침내 소녀는 숙명처럼 헤어나올 수 없는 전통춤의 세계로 빠져 들어간다.
전통춤길을 오롯이 걸어가는 예인들의 춤의 여정, 춤길을 통한 춤 전승의 모습들이 하나하나 가득 담긴 작품으로 다양한 전통춤들이 지나온 결과 현재의 길 그리고 내일의 길을 담은 작품이다.
맺고 푸는 정중동의 아름다움을 긴 명주 수건을 손에 들고 수려하게 끌어내는 춤, 춤추는 이의 기량과 내면을 가장 잘 드러내는 이 춤은 대전광역시 무형유산 김란 살풀이 춤이다. 인간 삶의 제행무상을 희망의 눈으로 서리서리 녹여내며 굽이굽이 풀어 떠나가신 스승님들의 영혼을 달래는 춤으로 승화시킨 살풀이춤이다.

출연 채향순
최지선, 김선희, 한진희, 박차은, 김문채, 이도은, 오지영, 김수현, 박수정, 서현정, 조현주, 정세지, 원정민, 김다빈, 김희영, 박경무, 박현준, 김영석, 이동건, 김재권, 동우진, 이영화, 서민영, 김담영, 이하은, 송주화, 최나영, 안유나, 오예진, 이은채, 장시은, 송시연, 손혜리

삼고무&칠고무
삼고무는 1962년 충남무형문화재 기록 영상 자료를 가지고 채향순 교수가 추었던 삼고무를 재연한 작품이며 이어지는 칠고무는 이매방 선생의 북춤을 토대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출연 한진희, 최지선, 김선희, 박차은, 이도은, 오지영, 김수현, 박수정, 서현정, 조현주, 정세지, 김다빈, 김희영, 이영화, 박경무, 박현준

이매방 대감놀이(무당춤)
이매방대감놀이 무용저작권등록 제(C2018-001333-2호)는 19481948년 우봉 이매방 선생이 창작한 작품으로, 1954년 서울 을지로 계림극장에서 여성창극단 '삼성국악단' 공연 때 처음 무대에 올려졌으며, 그 후 1990년 호암아트홀에서 열린 '이매방 전통무용공연 북소리3' 때 공연한 바 있다. 이매방대감놀이에 사용되는 화려하면서도 아름다운 무복 무구, 그리고 우봉 이매방 선생이 직접 악사들과 연주한 장단속에 펼쳐지는 무녀의 춤은 잠든 영혼을 깨우는 신명의 춤이다. 

출연 이현주, 김정경, 박진영, 김수지, 박성아, 임주미, 임새솔, 김현지, 최은진, 변서연, 이세영

우봉 이매방
이현주

이매방류 살풀이
살풀이,ㅔ 상생풀이의 춤은 세월과 세상은 끝없이 변하지만 스승으로부터 채향순에게 계승된 살풀이의 실존적 화두는 변하지 않았다.

이 춤은 국가무형유산 제97호이며, 우봉 이매방 선생의 고고한 개성의 청아한 멋과 정중동의 유려함이 살아 숨쉬는 춤이다.

또한 선생의 발 디딤은 온누리를 세밀히 다지는 듯 하며, 정지하는 속에 가려진 내면의 세계와 격렬한 움직임 속에는 태고와도 같은 적막함이 자리잡고 있따.

출연 채향순

별의 검무
누군가 이매방류 검무를 보고 '별을 바다에 침몰시키는 검의 기운' 이 느껴진다고 평한 바 있다. 역동적이면서도 갈등이 분명하고 의협의 기운이 충만한 것이 이매방류 검무의 미학이기 때문이다. 별을 움직이는 그 역동적 기상을 이어받아 시간과 공간을 가르는 검무를 선보이는 공연이다.

출연 김문채, 김수현, 박수정, 서현정, 조현주, 정세지, 원정민, 김다빈, 이영화, 김희영

설중고송 선비들
엄동의 흰 눈 속에 고고한 소나무가 독야청청, 홀루 푸르다. 설중고송은 세파에 흔들리지 않는 고고한 선비의 품격을 상징한다. 강인한듯 하면서도 부드럽고, 온화한 듯 하면서도 절륜함이 있는 것이 그들만의 기품이다. 채향순 교수가 남자 제자들에게 바라는 춤의 품격이 바로 설중고송이기도 하다. 

출연 이강용, 김정기, 이유담, 박경무, 박현준, 이동건, 김영석, 김재권, 동우진

화조풍월
아름답게 회오리치는 장구춤과 멋스럽고 풍취가 있는 전통민요가 한데 어우러지는 공연이다. 화조풍월은 꽃과 새와 바람과 달이라는 뜻으로, 천지간 가장 아름다운 것들이 모여 만드는 풍류의 최고 경지를 의미한다. 신명의 풍류악기 장구와 홍취의 경기민요가 만나 그 경지를 선보인다. 채수현, 성슬기 명인의 구성진 소리가 화조풍월의 어울림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무대이다.

출연 채향순 민요 채수현, 성슬기
출연 박차은, 한진희, 최지선, 이도은, 오지영, 박경무, 박현준, 김수현, 박수정, 서현정, 조현주, 원정민, 이영화, 김희영

이매방류 승무
세월은 흘렀다. 각고의 세월이었고 하늘이 정한 운명같이 그녀는 명무가 되었다. 초월경지에 오른 승무가 우주의 문을 열어 정중동의 춤사위를 뻗는다. 우주에 있는 모든 것은 생성하고 멸하기에 이매방류승무의 춤사위 속에 우주가 다시 시작한다. 보련이란 보시염불의 준말로써 불교 신도들 사이에 유행했었던 노래였으며 훗날에는 사당패들이 즐겨 불렀다. 보렴을 부를 때는 선소리로 하였는데, 소리 구성이 남도 특유 3음의 계면조로 되어있다. 그래서 이 소리는 애환을 풀어낼 줄 아는 소리꾼이 불러야 제 맛을 내게된다. 남도 보렴승무의 소리는 명창 신영희, 유영애 선생이 소리한다. 끝으로 북가락 놀음은 세차고 풍요하면서도 멋들어진 가락으로 보는 이 모두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우리나라 민속춤의 정수라 할 만큼 품위와 격조가 높은 춤이다.

출연 채향순 소리 신영희, 유영해
출연 박미화, 김정기, 김선희, 최지선, 한진희, 박차은, 김희애, 박은지, 안윤희, 박경무, 박현준, 동우진, 박수정, 원정민, 조현주, 서현정, 정세지, 김다빈, 이영화, 김희영

출연진
연출 및 안무
채향순
(사)세종전통예술진흥원 이사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공연영상창작학부 무용전공 명예교수
국가무형유산 승무 이수자
국가무형유산 살풀이춤 이수자
대전광역시 무형문화재 살풀이춤 전승교육사
2013 대한민국 무용대상 대통령상 수상
제22회 전국전통공연예술경연대회 종합대상 대통령상 수상
2013 KBS 국악대상 무용부문 대상 수상
제12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일반부 무용부문 장원
경희대학교 공연예술학과 무용학 박사

특별출연
신영희
국가무형유산 판소리 춘향가 보유자
(사)만정 김소희 선양회 이사장
화관 문화훈장 수훈

특별출연
유영애
1988년 남원 충향대전 대통령상
국립민속국악원 예술감독 역임
현 광주광역시 예술전당 운영자문위원
현 사단법인 금당유영애소리보존회 이사장
현 전라북도 심청가 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

해설
진옥섭
담양군 문화재단 대표이사
전 한국문화재재단 이사장

음악감독 및 장구
유인상
국가무형유산 판소리고법이수자
(사)민족음악원 악장

아쟁
김영길

특별출연
채수현
국가무현유산 경기민요 이수자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부수석

특별출연
성슬기
국가무형유산 경기민요 이수자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

기획
박주희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외래교수
중앙대학교 음악학박사

출연
이강용
중고제 한량무 위원회 보존회장
국가무형유산 승무 이수자
대전광역시 무형문화재 살풀이춤 이수자

김정기 국가무형유산 승무 이수자
2022 세종대왕전통예술경연대회 국무총리상

박미화
영상대학교 공연연기예술학과 겸임교수
제9회 세종대왕전통예술경연대회 국회의장상
대전광역시 무형문화재 살풀이춤 이수자

최지선
현 광주시립창극단 무용 상임단원
현 전남대학교 국악과 겸임교수
국가무형유산 강선영류태평무 이수자

한진희
제48회 전주대사습 전국대회 무용명인부 장원
제19회 임방울국악제 무용부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국가무형유산 이매방류 승무 이수자

출연
김선희
라온예술단 대표
대전광역시 무형문화재 살풀이춤 이수자
제19회 지영희 국악경연대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박차은
정읍시립국악단 무용 상임단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용학 박사
제2회 세종대왕전통예술경연대회 문화체육부장관상

이도은
국립국악원 무용단 단원
국가무형유산 강선영류 태평무 이수자

김문채
성균과대학교 무용과 학사, 석사, 박사 졸업
현 안양예술고등학교 무용과 강사

오지영
경기무형유산 경기검무 이수자
(사)대한무용협회 안산지부 지부장
(사)박병천진도부춤보존회 이사

김희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무용예술 강사
국립목포대학교 생활과학예술체육대학 강사

안윤희
나주시립국악단 상임단원
제12회 차세대 전국무용경연대회 특장부대상

출연
박경무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용학과 겸임교수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용학 박사
제14회 북경무용대회 금상

박현준
계원예술고등학교 무용과 강사
중앙대학교 무용교육 석사
제48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무용일반부 장원

이유담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예술준문사 재학
제16회 전국임지효무용대회 종합입지대상 국무총리상

김영석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무용전공 재학
국가무형유산 제21호 승전무 전수자

이동건
조선대학교 공연예술무용학과 재학
제3회 세계무용연맹콩쿠르 일반부 금상

김재권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무용전공 재학

동우진
한성대학교 한국무용 재학
제3회 세계무용연맹콩쿠르 대학부 금상
제10회 세종대왕전통예술경연대회 대학부 문화체육광광부장관상

출연
박수정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용실기학과 석사
제16회 지영희전국국악경연대회 국회의장상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반주강사

김수현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동대학원 졸업
2021 수상자의밤 보훈전국무용경연대회 국회의장상
2022 한국문화재단 '팔일-풍운을 여는 춤의 여드레' 출연

서현정
중앙대학교 무용학과 및 동대학원 석사 졸업
제22회 서대문청강정철 호국악제 전국대회 국회의장상

정세지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무용전공 졸업

조현주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무용전공 졸업
제22회 지영희 전국국악경연대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원정민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예술전문사 재학
국가무형유산 승무 전수자

김다빈
한국예술정합학교 창작과 전문사 재학
국가무형유산 승무 전수자

김희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졸업

이영화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무용전공 졸업

출연-우봉이매방아트컴퍼니
이현주
국가무형유산 살풀이춤 이수자
국가무형유산 승무 이수자
우봉이매방아트컴퍼니 대표

김정경 박진영 김수지 박성아 임주미
임새솔 김현지 최은진 변서연 이세영

출연-라온예술단
서민영 김담영 이하은 송주화 최나연

출연-피네무용단
안유나 오예진 이은채 장시은 손혜리 송시연

음악연출 조용수
해금 이동훈
대금 원환철
피리 이석주
거문고 이선화
타악 고령우
꽹과리 정부교
소리 김기진

STAFF 
연출 및 안무 채향순 해설 진옥섭 무대감독 이도엽 영상디자인 황정남 조명디자인 허환
음향디자인 장명규 무대디자인 조일경 분장 소인경아트폼 홍보 강혜진
의상 이서윤한복 장한나의상실 옷짓는원 김영숙의상실 공연영상 및 사진 Hanfilm한필름
주최 채향순무용단 주관(사)세종전통예술진흥원 후원(주)신영프린팅 우봉이매방아트컴퍼니

채향순의 춤

연출 및 안무 채향순 해설 진옥섭 무대감독 이도엽 영상디자인 황정남 조명디자인 허환 음향디자인 장명규 무대디자인 조일경 홍보 강혜진 분장 소인경아트폼 의상 이서윤한복, 장한나의상실, 옷짓는원, 김영숙의상실
주최 채향순무용단 주관 (사)세종전통예술진흥원 후원 (주)신영프린팅, 우봉이매방아트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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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