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행사정보

대금연구회 제22회정기연주회 [대관공연]

대금연구회 제22회정기연주회

  • 부제목

    대금연구회 제22회정기연주회

  • 공연기간

    2024-10-20(일) ~ 2024-10-20(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대금연구회

  • 문의전화

    010-2307-4196

    관람등급

    8세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상세내용

KOREAN
DAEGUEM
MUSICIANS'
ASSOCIATION
22nd SUBSCRIPTION CONCERT

대금연구회
제22회
정기연주회

2024년 10월 20일(일) 17시
국립국악원 우면당

전석 초대

주최 대금연구회 후원 EYL 경희국악사
페이스북, 유튜브 @대금연구회 문의 010-2307-4196

대금연구회
제22회 정기연주회

유난히도 길었던 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신선한 가을을 맞이하는 10월!
대금연구회 제22회 정기연주회 무대를 통해
그동안 대금연구회를 아껴주시고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을 모시고
음악으로 인사를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정기연주회는 자연음향 무대인 우면당에서 개최를 합니다.
기계적인 음향 무대에서 벗어나 대금만이 갖고있는 청아하고 부드러운 자연 그대로의 음색을
들어볼 수 무대이기에 예전과 또 다른 연주회가 되리라 봅니다.

1부에서는 대금 합주 <영양춘>으로 이 곡을 을으시면서 정악의 깊이와 웅장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집박을 맡아주신 유경조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대금 독주곡 <청성곡>에 대금 명인이신 김상준 선생님께서
연주해 주심으로써 대금 독주의 진면모를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어지는 <민요연곡>은 민속악의 흥겹고 경쾌한 소리를 한껏 드러내는 구성으로
김진욱 선생님이 지도해 주셨습니다.
올해는 고 한범수 선생님께서 타계하신지 40주기가 되는 해입니다.
선생님을 추모하고 기념하고자 1부 마지막 곡으로 <한범수류 대금산조>를 준비하였으며
음악 구성과 지도를 맡아주신 변제남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2부에서는 <Beutiful departure>를 작곡해주신 계성원 선생님, <빙경>을 작곡해 주신 최덕렬 선생님,
<디퀸텟 대금앙상블> 팀 여러분들과 마지막으로 <파랑>을 초연곡으로 작곡해주신 최지운 선생님과 
지휘를 맡아주신 백승진 선생님께 감사를 드리며
저희 대금연구회 정기연주회를 위해 애써주신 객원 선생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1부 
영양춘 집박 유경조
염양춘은 가곡 곡목 중에서 계면두거라는 앙곡을 기악으로 연주할 때 부르는 아명이다. 자진한잎은 기억 독주나 병주, 중주, 관악합주 등 다양한 형태로 연주되며, 악기 편성에 따라 음악의 질감이 사뭇 달라진다. 독주나 소규모 악기 편성으로 연주할 때는 대단히 섬세하고 우아한 선율감을 느낄 수 있지만, 대규모 관악합주로 연주되면 중후한 멋을 자아낸다.

청성곡 대금독주 김상준
청성곡(청성자진한잎)은 대금이나 단소의 독주곡이며 조선말기 이후 관악기 연주자들이 즐겨 연주하던 곡으로, '청성곡'이라고도 한다. '청성'은 음이 높다는 뜻이며 '자진한잎'은 노래곡인 가곡을 의미하는 '삭대엽'의 순우리말이다. 가곡의 반주 선율을 노래 없이 높게 변주하여 연주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연주자의 긴 호흡으로 만들어지는 여유롭고 자유로운 속도에 단소의 다양한 음핵으로 표현하는 화려한 장식이 어우러져 장쾌하면서도 고고한 멋을 느낄 수 있는 음악이다.

민요연곡 구성 및 지도 김진욱
경기지역의 대표적인 민요들을 대금중심의 연곡형식으로 구성하였다. 긴아리라-구아리랑-천안도삼거리-태평가-닐리리야-창부타령 순으로 연주하며 경기민요의 경쾌하고 화려한 선율과 대금 특유의 청아한 음색이 어우러져 색다른 민요의 멋을 느낄 수 있다.

한범수류 대금산조 구성 및 지도 변제남
한범수류 대금산조는 다스름(약3분), 진양조 24박을 1장단으로 24장단, 중모리 75장단, 중중모리 82장단, 늦은자진모리 164장단, 빠른자진모리 131장단으로 되어 있다. 진양은 24박 한 장단을 기본으로 우조, 평조, 계면조, 평계면, 진계면이 골고루 있어서 그 짜임이 다양하다. 중모리는 우조, 평조, 계면조, 변계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중모리는 현재의 다른 산조와는 다른 독특한 가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뻐꾸기 울음을 묘사하는 부분이 특징이다. 자진모리는 늦은 자진모리와 빠른 자진모리로 나뉘어 지는데, 늦은 자진모리는 다른 대금산조 특히 한주환류 대금산조의 중중모리와 비슷하고 빠른 자진모리는 다른 대금산조의 자진모리와 비슷하다. 한범수류 대금산조는 그 표현에 있어서 조가 다양하고 소리는 통성을 요구하며 표현에 있어서는 절제된 표현과 감정을 요구하며 산조의 교과서인 면이 다분히 내재되어 있다. 그리고 표현도 '중고제'적인 요소가 많아 경기지방과 호남지방의 중간적 역할을 하는 중요한 산조의 지역적 특징을 갖고 있다.

2부
대금앙상블을 위한 <Beautiful Departure> 작곡 계성원
젊음이 도전하는 길은 언제나 아름다운 출발이다. 이 곡은 2014년 중앙대금앙상블 연주회를 위해 만든 곡인데, 본래 2012년 크로스오버 밴드 풀림앙상블의 첫 앨범 수록곡 중 '어느 맑은날(Thanks for shinyday)' 선율을 차용하여 대금앙상블 연주에 맞도록 재구성한 곡이다. 경쾌한 리듬 위에 대금과 소금의 시원한 바람 소리가 어우러져 젋음의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빙경 작곡 최덕렬
얼음처럼 맑고 밝으며 차게 보이는 달을 의미하는 빙경은 김동근&떼바람소리의 '봉덕이 찾기'(2016)에서 초연된 관악 실내악곡으로, 어린 과부가 추운 겨울밤 딸을 찾아 헤메이다 얼어붙은 강물에 비치는 본인의 얼굴을 마주하는 장면을 그려낸 곡이다. 본 무대에서는 퉁소, 소금, 산조대금 등 4인의 관악주자로 연주되었던 원곡을 9인의 편성으로 확장하여 연주한다.

디퀸텟 앙상블
대금 5중주를 위한 '천년만세' 편곡 이주언
정악 기악곡인 '천년만세'는 수명이 천년만년 이어지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풍류음악이다. 이번 공연을 위해 5중주로 작곡된 '천년만세'는 기존의 천년만세의 단소 멜로디는 살리고 4대의 대금이 멜로디를 받혀주며 앙상블을 이룬다. 정악의 아정한 선율과 화음의 풍성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디퀸텟 쇼츠모음 편곡 이주언
가을아침-바람이 불어오는 곳-군밤타령-명탐정 코난
그 동안 유튜브에 업로드 해온 디퀸텟의 쇼츠 음악을 모아서 들어보는 시간이다. 쇼츠는 1분내의 영상이라 음악의 전곡이 아닌 대표적인 멜로디를 뽑아 짧게 연주가 된다. 관객 분들께서 많ㅇ이 아는 곡들 위주로 준비했으니 편안하게 들어주시길 바란다.

파알 최지운(위촉초연곡)
이 작품은 파랑(파도)을 소금과 대금을 중심으로 표현한 곡이다. 사소한 계기로, 아주 희마한 움직임으로 시작된 파랑이 너울거리며 점차 퍼져나가는 시각적 이미지를 해체, 변향된 정악적 음조직을 통해 묘사하였다. 인상주의적 화성이 곡 전반에 걸쳐 분위기를 형성하는 가운데, 자유로운 호흡으로 흘러가는 부드러운 선율과 추성, 퇴성, 농음 등 전통적 시김새가 조화를 이루면서도 다채롭게 일렁이도록 배치하였다. 숨(Breathe)으로부터 시작된 따스한 파랑이 점차 거세게 요동치며 퍼져나가, 모두의 귀와 마음을 채우기를 희망한다.

주최 대금연구회 후원 EYL 경희국악사 페이스북,유튜브 @대금연구회 문의 1010-2307-4196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