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행사정보

한국해금앙상블 20주년 기념공연 [대관공연]

한국해금앙상블 20주년 기념공연

  • 부제목

    한국해금앙상블 20주년 기념공연

  • 공연기간

    2024-10-13(일) ~ 2024-10-13(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 주관

    한국해금앙상블

  • 후원

    문화제육관광부 한국예술종합학교 발전재단

  • 문의전화

    01037336660

    관람등급

    8세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무료

상세내용

K ARTS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해금앙상블 애해이요
20주년 기념공연 '결'

협연 정수년
해금협주를 위한 결셋/강준일 작곡
해금 합주를 위한 흰, 빛, 하나/이고운 작곡
해금병창 춘향가 중 쏙대머리, 농부가
위 *초연
김영재류 해금산조

2024.10.13
SUN 7:30 PM
국립국악원 예악당

한국해금앙상블 애해이요 20주년 기념공연 '결'
'사랑하는 해금으로 노래하다'라는 뜻을 담고 있는 한국해금앙상블의 '애해이요'가 20주년 정기연주회를 준비합니다.

지난 2004년 결성된 한국해금앙상블 '애해이요' 시리즈는 두 줄을 가지고 음악을 표현해 내는 가능성을 찾고자 고민해 왔습니다. 그간의 시도는 해금 병창, 음악극, 오케스트라, 공동창작 등 다양한 시도로 무대 위에 올려졌습니다.

이처럼 실험적인 창작 작업은 해금이라는 악기가 갖는 잠재력을 다시 한 번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자부합니다. 한국해금앙상블은 이번 공연을 통해 앞으로도 해금 래퍼토리의 지속적인 개발을 실천하고, 미래 해금 음악 발전의 선두적인 역할을 하는 단체로서 거듭날 것입니다.

Program Note.
1. 김영재류 해금산조
산조는 19세기 후반에 인간의 감성에 충실하려는 시대적 음악 문화의 배겨에 힘입어 탄생하였다.
산조는 민속 기악 독주곡 중 가장 예술성이 뛰어난 곡으로 꼽힌다. 산조의 매력은 주어진 장단 안에서 긴장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풀어내는, 기 경 결 해(내고.달고.맺고.풀고.)의 틀 위에 고조시켜가는 선율의 짜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해금산조는 1960년대에 지영희(1909-1980)류와 한범수(1911-1984)류가 만들어졌고, 그 후 1980년대에 거문고와 해금의 명인 김영재와 대금의 명인 서용석(1940-2013)에 의해 해금산조가 완성되어 현재 4가지 류파의 해금산조가 전해지고 있다. 
김영재류 해금산조는 진양-중모리-중중모리-엇모리-자진모리-단모리의 장단으로 짜여있으며 다른 해금산조에서 볼 수 없는 엇모리와 단모리 장단이 특징으로 꼽힌다. 악조 면에서도 우조, 평조, 계면조, 경드름, 드렁조, 메나리조 등 다양한 악상을 갖는 선율이 나타나며, 운지법의 다양성 및 확장성이 두드러지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악장 김지희
해금 김지희 이승희 한갑수 이태경 남미선 김경흔 김혜빈 천지윤 최대영 김기완 김용하 박수아 김영아 장연정 김희수 한수지 김승태 노다은 김찬정 문빈 오선화 이유한 강서연 정예림 고현서 김예인 정지윤
장구 정택수

2. 위 *초연 한국해금앙상블 공동작품
수백겹의 가느다란 줄의 얽힘으로 겨우 하나의 명사가 완성된다.

그 줄 위에서
우리는 버티고. 누르고. 흔들리는 법을 배우고
어느 순간 익숙해져 있는, 일상의 흔들림은
실 하나의 오르내림으로 음률되어 우리의 사실이 된다.

오늘도 휘몰아치는 줄의 떨림 위에 손을 얹어 노래한다.
흥청거리는 소리 사위,
노래하자.
애해이요

악장 김용하
해금 김용하 조성윤 정여원 조민지 강서진 박시우 신비 이유찬 이호연
가야금 송현주
아쟁 김우성
타악 조신영 이동윤

3. 해금 병찬 <춘향가 중 '쑥대머리, 농부가'> 신현석 구성
해금 병창이란, 해금을 연주하며 동시에 창을 겸하는 것이다.
이 곡은 보성소리 김세종제 성우향 바디 <춘향가> 중 '쑥대머리'와 '몬부가'를 해금병창으로 구성하였다.
<쑥대머리>는 신관사또 수청을 거절하여 옥에 갇힌 춘향이 신세한탄을 하며 한양 간 이도령을 그리는 대목으로 애절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농부가>는 이몽룡이 장원 급제하여 전라어사로 임명되고, 남원 땅을 내려오는 중에 농번기를 맞아 모를 심으며 노동요를 부르는 농부들의 풍경을 노래한 것으로, 당차고 호쾌함까지 느껴진다.

두 곡에 담겨 있는 희로애락을 해금 특유의 전통적 주법과 애절하고 익살스러운 소리로 표현하고자 한다.

악장 정혜원
해금1 정혜원 임영서 고은비 김윤희 류수연
해금2 황연정 김부경 박해인 송지원 김시연
저음해금 민경주 김세진 이선민
철가야금 임재인
거문고 최유빈
타악 박재현 서우석

4. 해금 합주를 위한 '흰, 빛, 하나' (2023) 이고운 작곡
'흰 속에서 움직이는 수만 가지의 빛봉오리'

2023년 한국해금앙상블 정기연주회의 주제 '흰'에서 영감을 얻은 이 작품은 희고 깨끗한 도화지 위에서 펼져치는 무한한 가능성의 빛깔들을 그린 것이다. 일러이는 빛의 모습을 음악적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우리 삶의 빛나던 순간들을 함께 펼쳐내려 했다.

아른거리는 빛줄기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되며 순수하고 천진난만하던, 어딘가 가로막혀 절망하던, 거침없이 달려 나가던 나, 그리고 우리들의 시간을 그려내었다. 마지막에는 빛줄기 하나하나 모여 하나의 흰빛으로 탄생한다는 오늘 공연의 주제를 함께 담았다. 빛의 특성을 묘사하기 위해 여러 음의 무리가 동시에 연주되는 클러스터(Cluster)나 음과 음 사이 잠재하는 모든 음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글리산도(Glissando)가 주로 활용되었으며, 이외에도 해금앙상블을 위한 다양한 짜임새를 시도하였다.
이 작품은 한국해금앙상블을 위해 2023년 봄이 오기 전 작곡했다.

악장 김기완
해금1 김기완(solo) 민경주 송지원 고은비 정여원 조민지 신비
해금2 고현서(solo) 배나연 송시원 김부경 박해인 류수연 이호연
해금3 황연정(solo)김세진 임영서 김시연 김윤희 강서진 박시우
저음해금 오은서(solo)이선민 이유찬
가야금 정진영
아쟁 김슬지
타악 박재현 서우석

5. 해금 협주를 위한 '결 셋' (2014)
결 하나: 긴 한 숨
결 둘: 깊은 소리
결 셋: 닫는 가락

'결'이란 다음과 같은 뜻이 있다.
첫쨰, 흐름의 형질. 둘째, 맑고 깨끗함. 셋쨰, 매듭짓기.
해금의 소리에 숨겨진 여러 가지 모습들, 여리면서도 끈기 있는 강인함, 소박하고도 단정함, 간결하지만 분명함, 다정한 듯 하면서 매몰찬 표정, 등등 이상의 여러 소릿결들을 소재로 세 개 악장을 구성했다.
첫 곡은 긴 소리에 숨겨진 끝없는 삶의 미련과 애환
둘째 곡은 짧지만 깊은 서정의 노래
셋째 곡에서는 빠르게 치닫는 신명나는 춤가락이 펼쳐진다.

'결 셋'은 작곡가 강준일의 마지만 해금앙상블 작품이다.

해금협연 정수년
악장 김유나
해금1 김유나(수석) 민지오 박혜원 조은진 이진경 정연수 이예희 장은혜 정혜원 민경주 송시원
해금2 김수연(수석) 곽소리 홍다솔 김은혜 김명우 하예원 유수민 김윤미 황연정 조성윤
저음해금 성연영(수석) 윤혜지 오은서
가야금 임재인 정진영
대금 김대곤
피리 김소엽
아쟁 이신애 김슬기

주최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한국해금앙상블 애해이요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예술종합학교 발전재단 K'ARTS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