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행사정보

차세대 명인 프로젝트 ″청어람″ [대관공연]

차세대  명인 프로젝트 ″청어람″

  • 부제목

    차세대 명인 프로젝트 ″청어람″

  • 공연기간

    2024-09-03(화) ~ 2024-09-03(화)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영동군 난계국악단

  • 주관

    영동군 난계국악단

  • 문의전화

    043-740-3674

    관람등급

    8세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무료

상세내용

차세대 명인 프로젝트 청어람

2024. 제6회 기획 연주회 영동군 난계국악단 차세대 명인 발굴 프로젝트 2
청어람
2024.9.3.(화) 19:30 국립국악원 예악당

난계국악단
상임지휘자 이현창
난계국악단 상임지휘자인 이현창은 시대를 관통하는 공연감각으로 전통을 계승하며 동시에 그 미래상을 제시하는 음악인이자 국악인, 지휘자이다.
경북대학교 국악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계명대학교 대학원에서 음악학 박사학위(Ph. D.)를 취득하였으며, 이탈리아 로마 Accademia Intemazionale delle Arti에서 오케스트라 지휘 Diploma를 취득하였다.
또한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과 제20호 대금정악 이수자로, 그의 예술 활동은 동서양 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국내외 1500회 이상의 공연에서 지휘자로, 연출가로 또한 연주자로 참여하였으며 독집음반을 포함한 다수의 음반에서 프로듀서, 지휘자, 연주자로 참여하였다.
그간 국악문화의 확장과 청년음악가 육성 등의 공적으로 2014년 금복문화상, 2019년 대구예술상 대상, 2021년 대구시문화상을 수상하며 국악계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인으로 인정받고있다.
단원과 악장을 역임한 대구시립국악단에서 제7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5년간 대구시립국악단을 이끌며 음악적인 성장은 물론 다수의 지역 고유의 레퍼토리와 공연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2023년 2월 영동군 난계국악단 제7대 상임지휘자에 취임한 그는 단체에 대한 깊은 이해, 동서양 음악에 대한 폭 넓은 통창, 그리고 리더쉽이 빛나는 지휘로 난계국악단을 이끌고 있다.

부지휘자 전우실 악장 조광희
가야금 홍초롱 고재록 신아리따 이건희 김보민
거문고 김진경 윤다희 김연옥 김봄 장윤서
대금 김정훈 김종찬 오영숙 강경아 이준희 손송욱
피리 황준하 김율희 소설 권순경 정연중
해금 정은미 임혜란 양정혜 이은혜 손연수
아쟁 박미주 정민선 백보산 김태식
타악 최민정 백애란 김종미 이관희 손희정 유석주
소금 김영민 소리 지현아
드럼/티파니 이광훈 악보 한성녕

객원연주자
해금 김지현 김수진 임다희
가야금 남지나
첼로 유병혜
더블베이스 고독희

공연기획 이숙미 무대진행 강환영 무대 최영진 감독
조명 장재원 감독 음향 세종라이브_김재진 감독
중계/영상 고피티(GOPD)_고명석 감독
VJ유한회사 스캔미디어_김정철 감독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영동군수 정영철입니다.
예술을 사랑하시는 여러분을 제6회 영동군 난계국악단 청어람 공연에서 만나뵙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오늘 공연을 마련한 영동군 난계국악단은 박연 선생의 일을 이어 받아 우리의 소중한 전통음악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해 오고 있는 1991년에 창단된 최초의 군립국악단 입니다.
이번 청어람 공연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래의 국악계를 이끌어 갈 재능 있는 차세대 명인을 영동군이 발굴한 젊은 국악인들의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연주를 통해 국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 하실 수 있을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울러, 영동군을 국악으로 만나는 미래문화 희망으로 치유받다 라는 주제로 2025.9.12. ~ 10.11까지 30일간 대한민국 전통예술 분야의 최초의 국제행사인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를 개최합니다.
세계 속 한류의 중심에 대한민국 전통음악을 영동군이 만들 수 있도록 여러분의 성원과 관심을 보여 주시기 바라며, 오늘의 공연이 여러분께 잊지 못할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하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4.09.03 영동군수 정영철

프로그램
진행 지현아

1. 해금협주곡_상생
해금 | 박채윤 작곡 | 조원행
상생은 오행설에서 자연과 사람을 비롯한 만물의 생성의 원리, 또는 그 관계를 의미한다.
이 곡에서는 해금과 관현악이 서로 돕고 보완하며 조화로운 우리 음색의 멋을 보여주고자 하였고, 더 나아가서는 희망이라는 메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2. 25현가야금 협주곡_찬기파랑가
25현 가야금 | 김승호 작곡 | 정동희
찬기파랑가는 충담사가 신라시대의 화랑이었던 기파랑의 높은 인격을 노래한 십구체 향가를 모티브 한 작품이다.
현대를 사는 젊은이들이 화랑의 정신과 모습을 통해 시련이나 역경에 굴하지 않는 패기를 지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내고자 한다.

3. 거문곡협주곡_섬화 : 빛나는 불꽃
거문고 | 강태훈 작곡 | 최지운
한국의 선율은 표현이 풍부하고, 장단은 생동감이 넘치며 다채롭다.
이것은 다른 문화권과 비교해도 매우 특징적인데, 다양한 시김새와 혼합박이 이에 기인한다.
이 곡은 그 매력을 계면조의 선율, 경기도 당굿의 도살풀이, 터벌림, 올림채몰이, 발뻐드레 장단과 함께 거문고의 강렬함 속에 담고자 한다.
유현과 대현이 노래하는 계면과 관현이 만들어내는 화음, 타악의 화려한 장단이 한데 어우러지고 부딪히며 그 빛을 발한다.

4. 해금협주곡_혼불 5-시김
해금 | 강서연 작곡 | 임준희
혼불5-시김은 최명희의 대명소설 혼불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된 혼불시리즈 중으 ㅣ5번째 작품으로, 제5권 아소 님아 에서 받은 미학적 이미지를 해금으로 표현했다.
부재 시김은 판소리의 시김새와 삭임 또는 씻김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우리 민족의 삶 속에 맺힌 한을 신명으로 승화시키는 과정을 표현하였다.
남도 판소리에서 파생된 계면조의 선율적 특징과 잦은 길바꿈(조바꿈)을 통해 다채로운 소리의 길을 열어보고자 하였다.

5. 대금협주곡_서용석류 대금산조
대금 | 차루빈 편곡 | 김희조
서용석류 대금산조를 궁가관현악을 협연곡으로 구성한 작품이다.
독특한 농현과 즉흥성이 특징이며, 은은하면서도 강한 음율로 진행되며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로 구성되었다.

6. 아쟁협주곡_아쟁과 국악관현악을 위한 신맞이굿
대아쟁&소아쟁 | 이정은 작곡 | 이고운
이 작품은 아쟁 연주자를 위해 쓰였으며 한 명의 연주자가 대아쟁과 소아쟁을 번갈아가며 연주하도록 구성했다.
한국의 무속 장단을 다양하게 활영하여 무속적인 색채를 강하게 살리고자 하였으며 아쟁은 무녀를 상징하는 패시지를 주고 연주하도록 했다.
대아쟁과 소아쟁은 음을 눌러 낸다거나, 음을 떨고 걲는 등의 시김새를 적극 활용하였다.
그러나 전통적 어법에만 머무르지 않고 현대적 주법을 활용하여 다양함 소리를 낼 수있도록 만들었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