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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제5회 대한민국여기검대제전 [대관공연]

제5회 대한민국여기검대제전

  • 부제목

    제5회 대한민국여기검대제전

  • 공연기간

    2024-10-06(일) ~ 2024-10-06(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평양검무전승보존회

  • 주관

    평양검무전승보존회

  • 협찬

    도연임영순무용단 이북오도청

  • 후원

    이북오도청

  • 문의전화

    010-5156-7190

    관람등급

    8세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10,000원

상세내용

프로그램 
총연출 및 기획 임영순
평안남도 무형문화재 제1호 평양검무 인간문화제

사회자 김영희
전통춤이론가
한국춤비평가협회 회원
김영희춤연구소 소장

1 연회검무
모두
2 동기검무 
강호빈 송린서
3 평양검무
홍의진 장숙경 김남용 이승희 이도경 김미정 은상희
4 진주검무
조용주 이지현 유혁진 이장민 진필경 최지수 조서윤 김경화
5 경기검무
강연진 배소연
7 평양검무원형
임영순

연회검무
조선시대 춤의 기본이자 대표적인 춤이 검무였다. 검무는 각종 연회 때마다 2회 이상 추어졌으며 예기들 중 가장 출중한 춤 실력을 지는 여령만이 검무를 추었다. 검무는 적을 물리치고 액을 몰아내고 나쁜기운을 베어낸다는 의미를 갖고 있어, 영황이 끝난 후 검무를 춘 예기한테 가장 많은 후사를 내릴만큼 인정받고 귀한 춤으로 여겨졌지만 왕권이 무너지고 각 지방으로 흩어져 각 지방 권번에서 추어졌으며 기 지방의 특색과 역사를 지닌 춤으로 전승되고 있다.

동기검무
조선의 예악 사상을 통치의 근간으로 삼았기에 궁중의 모든 행사는 매우 엄격하게 준비되고 치러졌었다. 특히 궁중의 연희는 예와 도 악기무가 어우러져 펼쳐졌었는데 그 준비를 위해서는 10세 이전에 궁에 들어가 필설로 다할 수 없는 혹독한 훈련을 통해 동기들이 왕 앞에 서게된다. 동기들은 여러 성인예기들과 함께 출연을 많이 했다.

출연자 강호빈,  송린서

평양검무
평양검무 원형
평안남도 무형문화재 제1호 이봉예 원류 평양검무는 문화적 고유성을 담보한 역사성이 확실한 춤이다. 힘찬 기백과 할달함속에 칼을 돌리는 동작 속 강함과 섬세함의 양면이 응축된 진귀한 춤이다. 평양의 각종 연회때난 외국 사신들과의 무역 거래 시 빠지지 않고 추어졌던 애국의 춤 평양검무는 활달하고 동적인 남석적 동작이 많지만 여성적 교태미도 겸비한 중성적 매력을 갖고 있으며 칼 끝으로 땅을 치는 동작들이 대표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이 소중한 춤이 왜곡되거나 훼손되지 않도록 원류 그대로의 가치 즉, 사회적 가치, 당대적 가치, 현대적 가치, 미래적 가치를 지키는 희망의 춤이다.

출연자 홍의진 정숙경 김남용 이승희 이도경 김미정 은상희

진주검무
1967년에 국가무형문화재 제12호로 지정된 진주검무는 8명의 무희가 춘다고 해서 '진주 팔검무'라고도 불린다. 현존하는 궁중무용계열 중에서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행사 때 현무로 올리는 것이 상례였다. 무복은 남색치마에 옥색삼회장 저고리를 입고 치마를 걷어 시대를 묶고 맨 위에 전복을 입으며 머리에는 조선시대 군모를 본 뜬 전립을 쓴다. 춤의 처음은 색동한삼을 양손에 낀 한산 평사위로 시작되며 한삼춤과 맨손시위로 이어지다가 본격적인 칼사위로 마무리한다. 무구를 쓰이는 한 쌍의 칼은 다른 검무와 달리 목이 꺾이지 않는 곧은 칼을 사용하며 단단의 구성이 독특하고 춤사위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진주검무는 현존하는 무형문화재 중에서 그 원형이 가장 잘 보전된 춤이라는 학계의 평을 받고 있다.

출연자 조용주 이지민 유혜진 이정민 진필경 최지수 조서윤 김경화

승전무보존회
인진왜란 때 삼도수군 통제영 산하의 취고수청, 교방청, 악공조합 등에서 양성되어 장졸들의 사기 양양을 위해 병선위와 진지에서 추어졌다. 삼도수군 통제영 산하 교방청 출신인 고 김혜근의 제다. 고 정순남(승전무 예능보유자)으로부터 엄옥자(승전무 예능보유자)가 전수받아 오늘날 이충무공의 춘추향사, 생/기신제 때 헌무되어 오고있다. '오근춤사위'로 내향적이며 조직적이고 우아하며 아기자기한 멋을 자랑하는 춤이다.

출연자 백정순 신정화 이봉주 장영미

경기검무
경기도무형문화재 제53호 경기겸무는, 오랜 역사를 지닌 한국의 전통 검무를, 1900년대 근대가무악의 거장 명무 한성준에 의해 무대예술 형식으로 재정립되었다. 이후, 강선영 김근희로 이어오면서,. 2011년 운정 김금희에 의해 역사적 가치와 문화적 예술성을 인정받아 경기도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전승되고 있다. 경기검무는 활달한 기상과 강한 기질이 베어있는 춤으로, 다른 지역 검무와 다르게 홀 춤 검무와 대무 형식의 검무 모두 전승되고 있다.

출연자 강연진 배소연

평양검무원형
평양검무원형
평안남도 무형문화재 제1호 잊봉애 원류 평양검무는 문화적 고유성을 담보한 역사성이 확실한 춤이다. 힘찬 기백과 할달함 속에 칼을 돌리는 동작 속 강함과 섬세함의 양면이 응축된 진귀한 춤이다. 평양의 각종 연회떄난 외국 사신들과의 무역 거래시 빠지지 않고 추어졌던 애국의 춤 평양검무는 활달하고 동적인 남성적 동작이 많지만 여성적 교태미도 겸비한 중성적 매력을 갖고 있으며 칼 끝으로 땅을 치는 동작들이 대표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이 소중한 춤이 왜곡되거나 훼손되지 않도록 원류 그대로의 가치 즉, 사회적 가치, 당대적 가치, 현대적 가치, 미래적 가치를 지키는 희망의 춤이다.

출연자 임영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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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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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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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