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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동서악회 제14회 정기연주회 <불멸의 춤을 만나다> [대관공연]

동서악회 제14회 정기연주회 <불멸의 춤을 만나다>

  • 부제목

    동서악회 제14회 정기연주회 <불멸의 춤을 만나다>

  • 공연기간

    2024-10-08(화) ~ 2024-10-08(화)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동서악회

  • 주관

    현대문화

  • 후원

    서울문화재단, (사)한국작곡가협회, 우리가락교육연구회

  • 문의전화

    010-2324-9978

    관람등급

    8세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초대

상세내용

우리가락 project
제14회 동서악회 정기연주회
불멸의 춤을 만나다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사)한국작곡가협회 Contemporary Culture Group 동서악회

2024년 10월 8일 화요일 PM 7시 30분 국립국악원 우면당
Tuesday, October 8, 2024, Umyendang, National Gugak Center

주최/동서악회(The Society for East-West Music) 후원/ 서울문화재단. (사)한국작곡가협회.우리가락교육연구회 공연문의/010-2324-9978
전석초대

인사말씀 우리가락 project
어느덧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운 가을 향기 짙은 이 저녁, 
여러분들을 모시고 동서악회 제14회 정기연주회를 갖게 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음악을 들으면 춤이 보이는... 음악이 춤을, 춤이 음악을 부르는 공연'
<동서악회, 불멸의 춤을 만나다>는 동서악회가 작업 해오던
우리가락 Project 열네번째 시리즈로서 한국 전통춤을 주제로 기획하였습니다.
한국 전통음악에서 노래와 음악, 춤과 음악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로서 음악과 춤은 원래 한 뿌리에서 자라난 줄기이자
운명공동체라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음악회는 우리 민족의 생활에 녹아들어
흥을 일구고 심금을 울렸던 전통춤 중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진주검무, 승무, 춘앵무, 처용무, 태평무, 살풀이춤과
부산무형문화재 동래학춤을 7명의 작곡가들이 춤의 이미지, 미학, 춤사위 등을 
현시대의 감각으로 재해석한 창작 음악들로 구성됩니다.
한국 전통춤의 미감과 흥을 동양과
서양의 악기, 현대무용, 소리, 오디오 비주얼과 결합하여
탄생시킨 오늘의 작품들은 우리들의 가슴에
깊은 감동과 기쁨을 선사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오늘의 공연을 위해 작품을 써주신 작곡가들, 
작품에 생명을 불어넣어 주신 연주자들과 스텝들,
그리고 동서악회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주신 관객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음악회에 함께하신 모든 분의 건강을 기원하며...

불멸의 춤을 만나다 연주곡목
1, 비나리 Binari
작곡 김위연 Wui-Yeon Kim 2024 세계초연
피아노/임보현 대금/김규환 가야금/이슬기

2, 비올라, 민속악아쟁, 베이스 클라리넷, 트롬본을 위한 'Scab(딱지)'
Scab for Viola, Minsokak Ajaeng, Bass Clarinet and Trombone
작곡 최민준 Min-Joon Choi 2024 세계초연
비올라/정현진 아쟁/김우선 베이스클라리넷/홍성수 트롬본/서주현

3, 학나래 Crane Dance
작곡 박윤경 Yoon-Kyung Park 2024 한국초연
피아노/임보현 가야금/이해정 생황/정규혁 구음/김도현 춤/송한나

4, 신 진주검무
New Jinju Geommu: JAZY SWORD DANCE
작곡 이효원 Hyo-Won Lee 2024 세계초연
대금/윤석만 아쟁/조우리 피아노/임보현 국악타악/이상경

>> INTERMISSION <<

5, 정가, 카엔, 비올라, 첼로를 위한 <봄의 파반2>
Pavane in Spring 2 for Jeoungga, Khaen, Viola and Violoncello
작곡 김은혜 Eun-Hye Kim 2024년 개작초연
정가/박진희 카엔/Christopher Adler 비올라/박성봉 첼로/강찬욱 오디오비주얼/윤제호

6, <나빌레라>
pour Piri. Cellon, Percussion et Danceuse
작곡 김수혜 Sue-Hye Kim 2024 세계초연
피리/장동민 첼로/윤석우 타악/최영진 춤/권용상

7, <태평지락>
Tae-Pyeong-Ji-Lak
작곡 이복남 Bok-Nam Lee 2024 세계초연
피리/성상윤 바이올린/이보연 첼로/강찬욱 타악1/최소리 타악2/이안드레 오디오비주얼/윤제호

연주곡 해설 우리가락 project
1, <비나리>
각곡 김위연, 2024 세계초연
이 작품은 사람이나 재물을 해치는 나쁜 기운을 풀어낸다는 의미를 지닌 '살풀이' 때 추는 춤에 영감을 받아 쓰여진 곡이다. 살풀이 춤이 갖는 동적 이미지를 음악적으로 그려보려 하였다. 살풀이 춤에 쓰이는 기본 장단인 굿거리로 시작하여 동살풀이, 자진모리 장단이 이어지며 곡 전체를 구성하는 뼈대가 된다. 음조직은 전통적인 5음 음계, 전음음계 및 옥타토닉 음계와 같은 다양한 모드를 사용하여 구성하였다. 살풀이를 통해 복과 안녕을 바라는 서민대중의 바램을 뜻하는 순 우리말인 '비나리'를 곡의 제목으로 하였다.

2, 비올라.민속악아쟁.베이스 클라리넷. 트롬본을 위한 <Scab(딱지)>
작곡 최민준, 2024 세계초연
상처가 났다. 딱지가 졌다.
긁적긁적...
다시 상처가 날까 긁지도 못하고 문지르고만 있다.

처용무의 기원이 되는 처용 설화에서 처용이 역신을 쫓기 위해 대문 앞에서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었다. 상처의 회복에 대한 수동적 태도가 나에게는 딱지가 빨리 떨어지기를 바라며 그 위를 살살 문지르던 개인적 경험을 환기시켰다.

3, <학나래>
박곡 박윤경, 2024한국초연
이 곡은 검정 갓과 흰 도포자락의 움직임이 마치 학인 나는 모습을 연상케 한다는 동래학춤에 영감을 받아 작곡한 곡이다. 궁중에서 추었던 학춤에 비해 동래학춤은 동래 지방 관속들이나 한량들에 의해 즐겨 추어졌던 춤으로 알려져 있다. 도포 차림의 남자 무용수 여럿이 나와 민속악기인 사물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격조있고 기품 있게 추던 동래학춤은 그 자유분방한 즉흥성과 우아한 춤사위가 나에게 큰 매력을 안겨주었다. 이러한 도포의 춤사위와 학의 고고함, 역동성 등을 인성(남자)과 가야금, 생황, 피아노의 현대적 음향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4, <신 진주검무>
작곡 이효원, 2024 세계초연
진주검무는 한국의 도드리장단과 빠른 타령 등의 규칙적이고, 반복되는 음악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위에 간헐적으로 불규칙한 곡조와 장단을 넣어 예상을 빗나가는 음악의 흐름을 만들어내고자 하였다. 갑작스러운 음과 리듬, 다이내믹 등의 일탈은 통일성 있는 음악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강조되며 이것을 통해 각인의 효과를 꾀하였다. 음악에 담은 이러한 메시지는 진주검무의 역사 속, 즉 비음악적인 요소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음악에 투영된 결과이다. 과거 진주검무를 통해 조국의 승리를 염원하던 여성들의 마음을 '한'과 '흥'이라는 한국의 정서를 담아 음악적으로 표현하였다.
국가 무형문화재인 진주검무는 진주지방에 전승되는 여성검무로서 대궐안 잔치 때 행하던 춤의 하나로 신라사람들이 논개의 얼을 달래고, 나라를 위해 죽은 소년을 애도하는 의미에서 춤을 추었다는 설이 있다. 이러한 유래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현대에 전쟁으로 어지러운 세계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로하고자 하는 마음을 작품에 투영하였다. 또한, 진주검무에서 얻은 도드리장단 및 빠른타령 등의 음악적인 요소는 현대적인 리듬과 국악타악기와 융합하여 새로운 리듬구조와 음색으로 신 전주검무로 재해석하였다. 결연한 리듬이 청중의 마음에 박히는 힘이 되기를 바란다.

5, 정가.카엔.비올라.첼로를 위한 <봄의 파반2>
작곡 김은혜, 2024년 개작초연
이 곡은 조선 순조 때 만들어진 궁중무용의 하나인 '춘앵전'을 바탕으로 현대적으로 새롭게 재해석하여 <봄의 파반>이란 제목을 붙였다. '춘앵전'은 버드나무 가지에서 맑게 지저귀는 꾀꼬리의 모습을 보고 만들었다ㅗ 전해지는데, 매우 절제된 춤을 추기 때문에 그 움직임이 거의 느껴지지 않으며, 독무로 매우 우아한 춤사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서양의 16세기부터 궁정에서 추던 매우 느리고 역시 우아한 특징을 갖는 '파반(Pavane)'과 유사한 부분이 있어서 곡 제목을 <봄의 파반>이라 하였다. <봄의 파반2>에서는 조선 시대 순조의 세자인 효명세자가 지은 한시로 되어있는 창사를 한글 풀이하여 여성 정가가 부르는 부분을 첨가하였다. 음악은 '춘앵전'에 사용되는 평조영산회상 중 가장 느린 상영산의 선율을 사용하여 서양의 르네상스 양식으로 화음을 입혀 때로는 대위적 움직임을 갖는다.

6, <나빌레라>
작곡 김수혜, 2024 세계초연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승무'를 모티브로 작곡된 작품으로, 1930년 한성준에 의해 현재와 같이 양식화 되었다. 장삼 소매 속에 북채를 쥐고 긴 소매를 허공에 흩뿌리며 추다가 춤의 절정에 이르러서는 무용수가 화려한 가락으로 법고를 치는 독무로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정수 중 하나로 전승되고 있다. 작품의 제목 '나빌레라'는 조지훈님의 시 '승무'에 나오는 시어로 나비를 연상시키고 있으며 이는 무용수의 모습과 춤의 동작과 운율을 시각적으로 묘사한 단어이다. 작품 <나빌레라>에서는 춤(승무)이 보여주는 고요함과 여백의 미, 그 춤사위 속의 정제된 역동성을 음악의 언어로 담고자 하였다.

7, 피리.바이올린.첼로.2인의 타악주자를 위한 <태평지락>
작곡 이복남, 2024 세계초연
<태평지락>은 나라의 평안과 태평성대를 기리는 뜻으로 추었던 전통춤 '태평무'를 소재로 만든 곡이다. '태평무'는 왕과 왕비의 복장을 한 무용수가 궁중 풍의 우아함과 장중함을 보여주면서도 복잡한 장단 구성이나 매우 기교적이고 현란한 발 디딤이 만속춤이 지닌 특징을 잘 표현해 준다. <태평지락>의 음악은 '태평무'에서 사용되는 푸살, 터벌림, 올 림채, 진쇠 등의 장단을 중점적으로 사용하였고, 나라의 풍요를 축원하는 왕과 왕비의 우아한 등장을 나타내는 취타의 음향으로 시작하였다. 태평무 장 단를 타악적 사운드의 음악으로 풀어냄과 동시에 태평무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발 디딤의 이미지를 미디어 아트로 극대화하였다. 춤을 음악으로, 음악을 미디어 아트로 재새석한 <태평지락>을 통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지금도 전쟁 과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지구별에 태평성대가 임하기를 꿈꾸어본다.

작곡가소개 우리가락 project
김위연
드라마 음악, 연극 음악 및 다양한 음반작업을 통해 대중들과 만나오고 있으며, 서양 현대음악 및 우리 음악의 영역에서 또한 다양한 작업을 지속해 오고 있다. 특히 국악의 대중화를 위해 오랜 시간 노력해 온 월드뮤직 그룹 '공명'과는 20년 이상 협업해 오고 있다. 추계예대 졸업 후 도미하여 매네스 음악대학에서 석사(MM)를, 뉴저지 주립대학에서 박사학위(Ph.D)를 받았으며 현재 프리랜서 작곡가, 편곡가 및 피아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최민준
음악에 대한 개념적 사유와 접근을 주요한 관심사로 두고 활동하는 작곡가이자 철현금 연주자이다. 어린 시절 색소폰으로 음악에 입문해 여러 콩쿠르를 석권하며 음악적 재능을 보였고, 국립국악중고등학교에서 각 각 가야금과 작곡을 공부하며 창작을 시작했다. 이 시기 권주렴에게 음악학과 예술철학을 사사했는데 이는 이후의 최민준의 예술관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서울대학교 국악과 작곡전공으로 입학 후 동 대학의 작곡과 작곡전공에서 시작한 복수전공을 통해 Sebastian Claren을 사사하고 있다. 국악의 도구적 이해를 바탕으로 동아국악콩쿠르(2020), 김해가야금경연대회(2020), 온나라국악경연대회(2021), 대한민국작곡상(2023) 등을 수상했으나, <최민준류 철성서도산조병주 '쇠열이굿'(2022)> 이후 전통에 대한 미분적 사고(와 재-외연화)를 통한 작곡법을 고민하고 있다. 2021년부터 철현금 연주잘도 활동하며 예술적 중간자의 입장을 성취하고 있는데, 같은 해 창단한 METALISM을 비롯한 연주활동 또한 그의 예술세계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박윤경
현대의 새로운 소리를 추구함과 동시에 연주자들도 즐기면서 연주할 수 있는 곡을 만들고자 하는 작곡가이다. 서울대 작곡가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뉴욕 시립대에서 석사를, 럿거스 대학교에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창악회 콩쿠르 대상 및 미국, 유럽, 일본 등지에서 작품이 연주되었고, 최근에는 청자와도 교감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자 노력 중이다.

이효원
명지대학교 클래식 작곡과 수석 및 동대학원 음악학 석사를 조기졸업하였고, (사)한국작곡가협회 기자단으로 활동, 제 25회 글로벌 전국 음악콩쿠르에서 전체 대상(부산광역시장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제50회 서울창작 음악제 실내악 부문에서 입상하였으며 제1회 SGPO 차세대 작곡가로 선정됨과 동시에 오케스트라곡 부문에서 입상하여 서울그랜드필하모닉과 협연하였다. 2020 용인문화재단 전문 예술활동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개인작품발표회를 개최하였고, 제10회, 12회 동서악회 정기연주회에 참여하였으며 2021년 한국음악협회에서 홍보 및 기획담당 부서에서 활동하였다. 양평문화재단에서는 2023년 지역기반 창작기원과 2024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공모에 당선되어 음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현재 동서악회 소속 작곡 회원 및 문화예술교육자로 활동하고 있다.

김은혜
작곡가 김은혜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회 작곡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프랑스 파리 소르본대학교에서 음악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두 편의 가족 오페라 <도깨비동물원>과 <며느리방귀 복방귀>와 오랫동안 발표해 온 <십이지>와 <아라리> 시리즈가 있으며, 피아노 모음곡 <십이지>는 대한민국 작곡상을 받았다. 2022년 2월, 25년간 재직했던 수원대학교에서 정년퇴임을 한 김은혜는 최근 두 편의 칸타타 -부산 칸타타 <일향악세계기>와 국악칸타타 <종료제례악>을 초연하였으며, 앞으로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주제를 사용한 작품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려 한다.

김수혜
작곡가 김수혜는 서울예고,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B.A.)와 동대학원(M.A.)을 졸업한 후, 프랑스 파리 국립고등음악원 오케스트레이션과와 작곡과를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수석 졸업(PRIX)후 도미하여 미국 University of Calofornia, Davis에서 음악이론 및 작곡 전공으로 박사학위(Ph.D.)를 취득하였다. 현재 청주교육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복남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B.A.) 및 동대학원을 졸업(M.A>)하고 미국 럿거스 대학에서 작곡으로 박사학위(Pg.D.)를 취득하였다. 4회에 걸친 작곡발표회를 비롯하여 뉴질랜드, 루마니아, 미국, 영국, 독일, 이태리, 중국, 러시아, 일본, 불가리아 등 국애.외 여러 음악제에서 작품이 초청 연주되었다. 2010년 이후 한국전통음악의 소재들과 서양어법의 결헙을 통한 현대적 감각의 예술적 작품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작업을 계속해오고 있다. (사)한국작곡가협회 이사장, 한국예술가곡연합회 부회장, (사)한국여성작곡가회 사무총장, 명지국제음악제의 예술감독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명지대학교 예술학부 교수, 동서악회 회장 및 운지회, 미래악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불멸의 춤을 만나다 연주자 소개
부회장/길석근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우리가락교육연구회 회장
동서악회 부회장

사회/김종균
경희대학교 작곡과 학사 및 동 대학원 석사
미국 노스텍사스대학교 음악이론 석사 및 박사수료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영상학 박사
현) 서울신학대학교 교회음악과 아트&뉴미디어작곡 전공 교수
대한음악예술과비평학회 회장

<동서악회 임원>
회장/이복남 예술감독/길석근 감사/김광희 사무총장/이해정 연구이사/류경선 재무이사/이해미 기획이사/김수혜 연주이사/윤석만 간사/이효원

<동서악회 회원>
김위연 김은혜 정미선 정현수 최영아 심유주 박윤경 정재은 김준호 김종균 이현진 김규환 성상윤 연홍관 이지연 허윤재 김솔림 황삼렬 김도현 허정임 조수황 권용상 장동민 이선희 왕지엔송

피아노/임보현
독일 쾰른 국립음대 전문연주자과정 졸업
산타 체칠리아 국립아카데미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조선일보 신인음악회 데뷔 및 한국 피아노학회 정기연주회 출연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등 국제 페스티벌 피아니스트
현재 한국, 유럽 등 전문 연주자로 활동 중, 로드앙상블 대표

대금/김규환
추계예술대학교 국악과 및 동대학원 교육대학원 졸업
서울국악관현악단 사무국장 역임
위담국악챔버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 역임
구각노리 및 시나위 현대국악 동인

25현금/이슬기
서울대학교 음악 박사
국립국악원 주최 전국국악경연대회 일반부 대통령상
KBS국악대상 현악 부문 수상
국가무형유산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
2004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통 부문 전담심의위원
예술치유집단 콜라주앙상블 하바하 대표

비올라/정현진
이화경향콩쿨 2위
음악저널콩쿨 전체 대상
금호영아티스트 콘서트 비올라 독주회 연주

아쟁/김우성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 재학
제40회 동아콩쿠르 일반부 아쟁 부문 은상
한국예술종합학교 앙상블 'ARCHET' 동인
경인교육대학교 부설 '풍류회' 출강

베이스클라리넷/홍성수
Ecole normale musique de paris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Ecole nationale musique de Cretel 실내악 최고연주자 과정 졸업
서울모던앙상블, 현대음악앙상블 '소리', 린트리오, 안양윈드오케스트라악장, 아르누보클라리넷앙상블악장
강릉원주대 출강

트롬본/서주현
동아음악콩쿠르 1위
금호 영재.영아티스트.라이징스타
프라하 춘계 국제음악콩쿠르 2위
현대차정몽구재단 장학생
서울대학교 재학 중

산조가야금/이해정
경기가야금앙상블 대표
동서악회 사무총장
인간문화재 이준아 가곡보존회 회원
국립민속박물관 연주단원 역임
대한민국 제25회 창원야절 전국국악경연대회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2024 이탈리아 피렌체시 올해의 아티스트로 선정

생황/정규혁
경북대학교 국악학과 졸업 및 동대학원 수료
서울시 무형문화재 삼현육각 이수자
국가중요무형문화재 피리 정악 및 대취타 전수자

구음/김도현
국가무형문화재 경기민요 이수자
한양대학교 국악과 박사 수료
부산예술대학교 교수 역임

춤/송한나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석사 졸업
제48회 신인무용콩쿠르 창작부문 은상
제22회 충남무용제 대상

대금/윤석만
국가무형유산 봉산탈춤 이수자(악사)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원 출강
서울여대 한국음악과 출강
동아 국악 콩쿠르 일반부 은상, 동상
통일앙상블 대표

아쟁/조우리
중앙대학교 국악대학 음악예술학부 국악관련학과 아쟁 전공 졸업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콘텐츠 기획 전공 석사 졸업(문화예술석사)
2023 조우리 김일구류 아쟁산조 '스며들다' 앨범 발매
제주도-싱가폴 협업 창작음악회 '천지창조의 죽음' 싱가폴 연주 참여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예술강사 역임
현재 모던가곡 동인

국악타악/이상경
2023 올해의 신작 전통예술분야 선정작 '물의 놀이' 음악감독
2022 WOMEX(월드뮤직엑스포) 공식쇼케이스 선정
2020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대상 수상
현, 여성타악그룹 groove& 대표

정가/박진희
국립국악원 정악단 부수석
국가무형문화재 가사 이수자
한국예술종합학교 전문사 졸업
2022 KBS 국악대상 가악상 수상
국립국악중학교, 서울예술대학교 출강

카엔/Christopher Adler
미국 샌디에고 대학 음악학과 교수 및 아시아학 책임자
2024 미국 풀브라이트 장학금 받고 방한
2022 국제 국악 워크숍 참석
노이즈와 샌디에고 뉴뮤직 피아니스슽

비올라/박성봉
추계예술대학 학사
독일 도르트문트 국립음악대학 석사
대진대, 추계예대, ㅎ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강사 역임
현)  Artist Society THE NOMADS 단원
서울모테트챔버오케스트라 비올라 수석

첼로/강찬욱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음ㅁ악학과 졸업
독일 뒤셀도르프 국립음대 디플롬
서울시향 단원, 울산시향, 코리아큼오케스트라 객원 수석 역임
현 Artist Society THJE NOMADS, 클래시칸앙상블, 화음챔버오케스트라 단원

오디오비주얼/윤제호
2024 <강원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 개막식 ㄹ레이저아트 연출,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
2023 <파라다이스아트랩페스티벌> 파라다이스 시티
2022 더현대서울 1주년 기념 <ART OF THE FUTURE> 단독 퍼포먼스, 더현대서울
2021 GENESIS X ROAD SHOW <CONNECTING FUTURE> 미디어아트, 디뮤지엄

피리/장동민
추계예술대학교 및 동대학원 졸업
현) 동서악회 회원
현) 추계초등학교 강사

첼로/윤석우
프랑스 리옹국립고등음악원 학사 및 석사 졸업
프랑스 파리 국립고등음악원 실내악 수료
프랑스 불르뉴 시립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현) 군포 프라임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수석, 현대음악앙상블 위로 멤버, 계원예고 출강.

타악/최영진
사) 국가무형유산 판소리 고법 전수자
사) 국가무형유산 봉산탈춤 이수자
국가무형유산 김제우도농액 이수자
전통음악연구회 산 동인
2023 서울시민 대표 14인 선정 제야의 종 타종

춤/권용상
세종대학교 무용과 졸업 및 박사 졸업
제41회 신인무용콩쿠르 수석상
제28회 서울무용제 연기상(병역특례)
제20회 전국무용제 안무상, 연기상, 은상 수상
한국 평론가협회 제32회 '홀해의 주목할 예술가' 수상

피리/성상윤
국가무형유산 피리정악 및 대취타 이수자
동서악회 연주회원
낭만의 광장 대표
더 문호로움 동인

바이올린/이보연
동아콩쿠르 대상, 34회 독주회
현재 여주량예술학교 주임교수, 동 앙상블 리더, 모터트챔버오케스트라 악장, 화음챔버오케스트라 수석단원
아티스트 소사이어티 더 노마즈 대표

타악1/최소리
서울대학교 국악과 타악전공 학사 및 석사, 박사 수료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겸임교수 역임
타악기앙상블 소리퍼커션 대표

타악2/이안드레
서울대학교 졸업
타악기 앙상블 그룹 소리퍼커션 멤버
춘천시향, 경기필하모닉 객원 역임

녹음 및 영상 - 정재윤 남미소 양다운
Photographer - 최은서

동서악회 2024 공연
동서악회.불가리아 소피아뮤직위크 국제교류 사업
<2024동서악회 - Sofia Music Weeks 국제교류_세미나>
일시: 2024년 11월 19일(화) 17:00
장소: 예술가의 집
주제: 한국과 불가리아 창작음악에 나타나는 전통성과 현대성

<2024동서악회 - Sofia Music Weeks 국제교류_불가리아 듀오 초청 음악회>
일시: 2024년 11월 21일(목) 19:30
장소: 한국 문화의 집 코우스홀
초청 연주자: Vasil Vasilev(kaval), Denitsa Vasileva(s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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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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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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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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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