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행사정보

제2회 정기연주회_변하지 않는 소리, 경계를 허물다 [대관공연]

제2회 정기연주회_변하지 않는 소리, 경계를 허물다

  • 부제목

    제2회 정기연주회_변하지 않는 소리, 경계를 허물다

  • 공연기간

    2024-11-14(목) ~ 2024-11-14(목)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풍류사랑방

    관람시간

    60분

  • 주최

    여여(如如)가야금병창단

  • 후원

    천수민 우리옷

  • 문의전화

    010-7147-1098

    관람등급

    8세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초대

상세내용

제2회 여여가야금병창단 정기연주회
2024.11.14 THU 19:30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변하지 않는 소리, 그 경계를 허물다

주최 주관_여여가야금병창단 후원_천수민 우리옷 관람료_전석 초대 문의_010.7147.1098

모시는글

여여가야금병창단의 두 번째 정기공연에 여러분을 모시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국립국악원에서 선보이는 이번 공연은 전통 성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성을 곡에 담아내고자 하였습니다.

가야금병창 분야는 소리와 연주를 병행하기도 하지만 이미 남도, 경기 창법과 같이 성악적 다양성 또한 포함하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이번 공연은 정가, 판소리, 민요 등 전통 성악의 요소들을 포함하는 창작곡들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저희 여여가야금병창단은 가야금병창의 대중화를 지향하고 있는 단체로서 25현 가야금병창으로 구성하여 새롭게 해석한 곡들을 감상하실 수 있겠습니다.

종교음악뿐 아니라 분야의 미래지향성과 발전 가능성을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하고 있는 여여가야금병창단의 노력을 응원해 주시고, 더운 여름부터 연습에 매진한 단원들과 매번 좋은 곡과 조언, 연주로 고생하시는 선보미 작곡자님, 박천지 예술감독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4.11.14.
영여가야금병창단 단장 천주미

여여가야금병창단은 2012년 가야금병창의 대중화를 위한 창작 그룹 'The 안'을 시작으로 전통 가야금병창의 발전과 계승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가야금과 소리를 함께하는 가야금병창의 특성을 활용하여 2023년 우리나라 최초의 26현 가야금병청 찬불가를 시도하였고, 창단공연인 '현으로 꽃피우는 연꽃'과 첫 정규앨범 '현으로 말하는 전법'을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전통 가야금병창의 현대화를 위한 노력으로 오태석제 가야금병창 흥보가 중 '박타령', '돈타령'을 복원하여 25현 가야금 협주를 위한 창작곡을 발표하였으며, KBS 국악대상 선정공연에서 초연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여여가야금병창단은 전통 가야금병창의 연구뿐 아니라 분야의 대중적/현대적 해석과 시도로 여여가야금병창단만의 색깔 있는 음악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1. 박타령, 돈타령 편곡/선보미
가야금병창 천주미 김미림 허정현 박예지 전소이 황혜교 이건혜 김가현
장단 박천지
가야금연주와 소리가 함께하는 가야금병창을 독자적 음악 갈래로 발전시킨 대표적인 인물 오태석 명창이 유성기 음반에 남긴 곡 중 흥보가 '박타령'과 '돈타령'을 복원해 25현가야금병창으로 재구성하였따.

2. 어이 얼어 잘이 작곡/송지섭
가야금병창 김미림 허정현 박예지 전소이 황혜교 이건혜 김가현
첫 가사인 '어이 얼어 자리'로 유명한 '한우'는, 조선 선조 때 문임 임제와 평양 기생 한우가 주고받은 시조로 잘 알려져 있다. 임제가 '한우'라는 기생 이름에 빗대어 찬비라 하자, 한우도 찬비에 빗대어 원앙침과 비취금에 녹여 자라 한 것이다. 남녀 간에 주고받은 시조이나 속되지 않고 아취가 있는 임제와 한우의 화답시조를, 가야금과 여창의 색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3. 신민요 야월삼경, 임그리워 편곡/선보미
가야금병창 김미림 허정현 박예지 전소이 황혜교 이건혜 김가현
깊은 밤 달빛을 배경으로 애틋한 감정과 함께 자연 속에서 느끼는 인간의 고유한 감정을 나타내는 신민요 '야월삼경'과, 임을 향한 그리움을 표현한 신민요 '임이 그리워'를 가사의 분위기에 맞추어 전통의 미와 현대적 감각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26현 가야금 3중주로 편곡하였다.

4. 새타령
가야금병창 이예빈 박단아 김은채 장단 박천지
남도잡가인 새타령은 화창한 봄날에 즐겁게 지저귀는 여러 가지 새들의 모습을 사실적인 표현과 경쾌한 박자로 표현한 노래이다.

5. 탑돌이 작곡/선보미
가야금병창 김미림 허정현 박예지 전소이 황혜교 이건혜 김가현
탑돌이란 말 그대로 탑을 도는 행위이며 고대 인도에서 탑을 돌면서 예경하던 풍습에서 비롯되었다. 탑돌이의 처음 출발은 사찰에서 순수한 불교의식의 하나로 시작되었으나 신도가 늘고 많은 사람들이 탑돌이에 참가하게 됨에 따라서 탑돌이는 민속행사로 일반화 하였다. 이러한 탑돌이가 현재에는 민요로 전하고 있다.

6. 해질녘 작곡/박미향
가야금병창 김미림 허정현 박예진 전소이 황혜교 이건혜 김가현 장단 박천지
이 곡은 크게 내고, 달고, 맺는 것으로 도살풀이 6박의 장단 안에서 제석거리의 무가를 노래와 연주에 얹어 내고, 만수받이의 무가 선율을 도살풀이 몰이로 달고 넘어가 이내 자진굿거리로 맺는다.
해가지고, 노을이 지며, 곧 어듬이 찾아오는 시각적 흐름을 경기도당 장단과 무가로 재창작하여 표현한 곡이다.
여여가야금병창단
변함없는 그대로의 모습이라는 여여의 뜻처럼, 쉬이 변하지 않는 전통음악에서 깊이를 찾고 그러한 모습으로 존재하기를 바랍니다.

단장 천주미
국가무형유산 가야금산초 및 병창 이수자
제18회 전국우륵가야금경연대회 대통령상
중앙대학교 음악학 박사
현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

예술감독 박천지
국립국악관현악단 수석단원 역임
전주시립국악단 지휘자 역임
현 동국대학교 한국음악과 교수

음악 선보미
국립국악관현악단 단원 역임
경상북도립국악단 단원 역임
제7회, 제9회신작찬불가 작곡부분 입상
선보미 1집 '나로하여' 작사작곡
선보미 2집 '한마디' 작사작곡
이화x선보미 앨범 '이화에 월백하고' 작사작곡
한충은 싱글앨범 midnight in city 작곡, 편곡
현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음악원 건반, 편곡, 악보 단원
프로듀서팀 미드나잇치킨 작곡가

여여가야금병창단
악장 전소이
국가무형유산 가야금산조 및 병창 전수자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음악과 박사 재학
제 20회 대한민국가야금병창대제전 일반부 대상
제 26회 김해 전국 가야금경연대회 우수상

김미림
국가무형유산 가야금산조 및 병창 전수자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음악과 석사 재학
제11회 전국국악대전 가야금병창 일반부 대상
제1회 김미림 가야금병창 흥보가 독주회

박예지
국감무형유산 가야금산조 및 병창 전수자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음악과 박사 수료
제8회 가야금병창대제전 우수상

허정현
국가무형유산 가야금산조 및 병창 전수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음악학과 수료
제21회 대한민국가야금병창대제전 일반부대상
제34회 대구국악제 전국국악경연대회 명인부(민요,병창부문) 최우수상

황혜교
국가무형유산 가야금 산조 및 병창 전수자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졸업 및 동대학원 재학
제25회 대전전국국악경연대회 최우수상

여여가야금병창단
이건혜
국구무형유산 가야금산조 및 병창 전수자
국가무형유산 판소리 춘향가 전수자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재학
제13회 대한민국 가야금병창 대제전 대상

김가현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예술사 재학
제39회 전주대사습놀이 학생전국대회 가야금병창 부문 장원
제19회 대한민국가야금병창대제전 학생부 종합대상
제5회 송파전국국악경연대회 판소리 가야금병창 부문 일반부 장원

이예빈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2학년 재학
제17회 상주전국국악경연대회 중고등부 대상
제51회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 경연대회 고등부 최우수상
제23회 대한민국 빛고을 기악대제전 고등부 최우수상

박단아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1학년 재학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1학년 재학
제16회 낙안읍성전국가야금병창대회 고등부 금상
제8회 균화지음전국국악대회 중등부 종합대상
제33회 고령전국우륵가야금경연대회 고등부 장려상

김은채
국립전통예술중학교 3학년 재학
제21회 구례 전국가야금대회 중등부 대상
제12회 칠곡 향사 가야금병창 전국대회 중등부 대상
제20회 대한민국 가야금병창대제전 중등부 대상

여여가야금병창단원
악장 전소이
김가현 김미림 박소미 박예지 이건혜 이슬이 허정현 황혜교
여여청소년 가야금병창단원
김은채 박단아 이예빈
의상
천수민 우리옷
홍보물 디자인
이슬이
staff
박소미 이슬이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풍류사랑방 좌석배치도, 총 130석, 장애인석 제외
							일반석: 일반 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3번, 3행 14~20번, 4행 21~27번, 5행 28~33번, 6행 34~38번의 좌석이 있습니다.
							나열 1행 1~7번, 2행 8~15번, 3행 16~23번, 4행 24~33번, 5행 34~43번, 6행 44~54번 의 좌석이 있습니다. 7행은 장애인석(휠체어석)으로 최대 10대의 휠체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6번, 2행 7~13번, 3행 14~20번, 4행 21~27번, 5행 28~33번, 6행 34~38번의 좌석이 있습니다.

풍류사랑방 좌석배치도, 총 130석, 장애인석 제외

일반석: 일반 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3번, 3행 14~20번, 4행 21~27번, 5행 28~33번, 6행 34~38번의 좌석이 있습니다.

나열 1행 1~7번, 2행 8~15번, 3행 16~23번, 4행 24~33번, 5행 34~43번, 6행 44~54번 의 좌석이 있습니다. 7행은 장애인석(휠체어석)으로 최대 10대의 휠체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6번, 2행 7~13번, 3행 14~20번, 4행 21~27번, 5행 28~33번, 6행 34~38번의 좌석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