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행사정보

국악관현악단결 제3회 정기연주회 ′Conversion<逆>′ [대관공연]

국악관현악단결 제3회 정기연주회 ′Conversion<逆>′

  • 부제목

    국악관현악단결 제3회 정기연주회 ′Conversion<逆>′

  • 공연기간

    2025-02-15(토) ~ 2025-02-15(토)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국악관현악단 결

  • 주관

    국악관현악단 결

  • 문의전화

    010-2051-0436

    관람등급

    8세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20,000원

##예매하기 클릭##

상세내용

CONDUCTOR
국악관현악단 결(鍥) 예술감독 겸 대표
지휘자 이호성
[경력 및 이력]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실기 1위(대금) 졸업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창작음악학과 음악예술(지휘) 졸업
2016 정효문화재단 개관기념 연주회 지휘
2016 한류예술축제 국악관현악단 지휘
2021 중앙대학교 창작음악학과 정기연주회 지휘
2022 중앙대학교 국악관현악과 정기연주회 지휘
2022 중앙대학교 창작음악학과 정기연주회 지휘
2022 서울시청소년국악단 제62회 정기연주회 <파죽의기세> 지휘
2023 국악관현악단 결 제1회 정기연주회 <결, 젊음을 새기다> 지휘
2023 중앙대학교 국악관현악과 정기연주회 지휘
2024 국악관현악단 결 제2회 정기연주회 <Peace for Youth> 지휘
2024 국악관현악단 결 x Blimp 협업공연 <1막 1장: 시나리오를 품은 국악오케스트라> 지휘
2024 조계종 주최 <대학생찬불음악축제>지휘
2024 국립국악관현악단 지휘자 프로젝트 1차 선정 지휘자
2024 한국음악협회 주최 <2024 국악관현악축제> 지휘
2024 국악관현악단 결 특별기획연주회 <한국의 꿈, 내일의 소리>지휘 PERFORMER
작곡가 김유민
•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음악과 작곡전공 재학
• 2022 이화여자대학교 신입생연주회 초연곡 발표
2023 이화여자대학교 춘계연주회 '이화의 푸른 달, 국악에 스미다' 작곡 공모 선정, 초연곡 발표
• 2023 이화여자대학교 창작음악회 초연곡 발표
· 2023 광화문 음악회 피아노 연주
• 2023 이화콩쿨 작곡부문 2위
• 2023 이화콩쿨 기악부문 1위
• 2023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역량강화사업 작곡 및 수료
• 2024 이화여자대학교 춘계연주회 '봄날의 향연' 작곡 공모 선정, 곡 발표
• 2024 이화여자대학교 50주년 정기연주회 '현악합주' 위촉 초연곡 발표
• 2024 그리니어 코리아 12/8 ~ 2/23 매주 공연 진행, 피아노 연주 및 자작곡 발표
· 2025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100주년 공연 'EWHA GIVING THANKS' 성악합주 편곡
• 국악앙상블초동동인
해금 이호연
•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재학
· 제35회 학생음협콩쿠르 해금부문 1위
· 제16회 인천국악대제전 전국국악경연대회 대상
• 제20회 대한민국 빛고을 기악대제전 최우수상
· 제23회 부평국악대축제 전국국악경연대회 관악부문 은상
· 제46회 전국난계국악경연대회 해금부문 3위
• 제30회 임방울국악제 전국대회 관악부문 동상
• 국악방송 TV [국악무대_[공모 선정 공연] 한국해금앙상블 20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결'] 출연
· Toronto Meridian Arts Centre 한인회 초청공연
Kingston 온타리오주의사당 국기 게양식 행사 국악공연
· New York High Tech High School 교류공연
· Korean International School of Bangkok 'Wishpering of the nature'
· 제18회 2024여의도 봄꽃축제 오프닝무대 연주
청와대 공연전시프로그램 한국해금앙상블 ‘애해이요’ 참여
• 국악관현악단 결 해금단원
첼로 조이한
2024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우수성적입학 및 1학년 재학
Kirishima International Music Festival 과정 수료 및 토마스틱 스트링 스페셜 수여
2023 서울예고 실기우수상 및 수석 졸업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수료
Just Vivace Festival 콩쿨 1위 / 동아주니어콩쿠르 1위 / 이화경향 콩쿠르 2위
도암 신년 음악회 오케스트라 부수석 (지휘: 김대진)
2022 성정 콩쿨 금상 / 세계일보 콩쿠르3위 / 서울예고 교내 실내악 콩쿨 3위
예술의 전당 아카데미 정기연주 특별 출연 실내악 연주 (예술의 전당)
더샾 주최 서울예고 퀸텟 연주회 / 제 2회 마티네 콘서트 (롯데콘서트홀)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수료
2021 서울예고 교내콩쿠르2위 / Kco 콩쿠르1위없는 2위 / 음악교육신문사콩쿨1위없는 2위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제 1,2회 실내악 연주회 / 젊은이의 음악제 (영산아트홀)
스트라드 콩쿨 입상자 연주회 (영산양재홀)
2020 스트라드콩쿠르 1위 / 성정콩쿨 은상 / 음연콩쿨2위 / 음악춘추콩쿠르2위
-5. PROGRAM -1부
국악관현악을 위한 '일장춘몽(一場春夢)’ * 위촉초연
작곡 김유민
'지난 날의 부귀영화는 그저 한바탕 꿈에 지나지 않는구려.
인생은 여름이 오기 전에 사그라지는 봄 꿈과 같구나.'
'일장춘몽(一場春夢)'은 여름이 오기 전에 사그러지는 ‘한 바탕의 봄 꿈'이라는 뜻으로, 덧없는 일이나 헛된 영화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반음계적인 진행과 계속해서 각 악기들이 주고받는 주선율을 통해 '달콤한 꿈에서 깨어난 후의 '허무함'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Intro - A - B - C - D 구성으로, 꿈에서의 달콤한 시간부터, 꿈과 현실이 구분되지 않아 생기는 혼란스러움, 마지막으로 꿈에서 깨어난
후의 허탈함과 슬픔을 하나의 긴 이야기로 풀어냈다.
지난 날의 부귀영화가 찰나의 달콤한 꿈이더라도, 그 잠깐의 달콤함을 추억하며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 아닐까? 봄은 다시 돌아오니, 다시
돌아올 봄을 기다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곡을 바친다.
해금협주곡 '유영하는 달'
작곡 강한뫼 협연 이호연
'유영하는 달’은 지영희류 해금 짧은산조를 큰 틀로 긴 산조의 일부분을 엮어 재구성한 가락을 기반으로 한다. 산조가 독주 악기와 장구의
장단 변화만으로 악곡을 이끌어 갔다면, 관현악의 가미는 이러한 기존 전개 방식에 서사(敘事)를 입히고, 일련의 주제를 설명하는
분위기와 배경을 만들어, 보다 극적인 감상을 가능하게 한다.
서주 - 진양조 - 중모리 - 중중모리 - 굿거리 - 자진모리
드뷔시의 달빛을 차용한 서주는 달의 이미지가 담긴 인지도 높은 음악을 활용함으로써 감상자에게서 '달'이라는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수용할 것을 기대한다. 또한 서양 클래식 선율을 국악기로 풀어내며 시작하였듯 동서양 음악의 경계 없는 활용방을 모색, 시도하고 전체
음악의 전개가 동서양 작법의 공존과 조화에 근거하였음음 시사한다.
작곡자에게 해금의 음색은 차가우면서도 동시에 따뜻하여, 마치 달에게서 느껴지는 기운과 닮아있다. 고요한 숲,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스산하고 칠흑같은 어둠 속에서 잔잔히 일렁이는 호수의 물결을 따라 유영하는 달의 유일한 광휘(光輝)를 그린다.
Cello Concerto '미소(微笑)’
작곡 최지혜 협연 조이한
19세기 말 우리 선조들의 삶을 바꿔준 의료 선교사이자 교육자인 '로제타 셔우드 홀(1865~1951)’에게 감명받은 작곡가가 그녀의 삶을
담아낸 작품이다. 작곡가는 우연히 로제타 셔우드 홀 선교사의 생애를 책으로 접하고 조선인보다 더 조선인을 사랑하며 우리 선조들의
삶을 바꾸어준 위대한 이들의 삶을 곡으로 써보고 싶다는 의지를 갖게 됐다고 한다. 이 작품에서 첼로는 로제타 셔우드 홀 선교사의 마음이
되어 곡 전체를 아우르고 있다.
1장은 축축하고 습한 새벽, 제물포 항구에 도착한 선교사의 이미지와 당시 조선의 배경을, 2장에서는 조선에 대한 간절한 기도와 눈물의
헌신을 노래하고, 3장에서는 교활한 청나라와 일본의 점령으로 혼란스러운 조선의 상황 속에서 희생과 섬김의 삶을 마친 선교사의 마지막
미소(微笑)를 그린다.
-6- PROGRAM -2부
국악관현악을 위한 '무당의 춤'
작곡 이고운
2019년 국립국악관현악단이 위촉 초연한 곡으로 '3분 관현악'이라는 공연에 연주되었던 곡이다. 작곡가는 위촉 당시 '3분이라는 시간
앞에 딱 한 가지에만 모든 에너지를 집중 투여하겠다'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작곡가는 영상적 이미지를 그려내는 데에 탁월하다는 평을
받는 작곡가로, 이번 작품은 3분 관현악에서 연주된 것보다 늘어난 10분 정도의 길이를 가진 버전이다. 곡의 내용은 ‘남은 자’를 위로하고,
축제의 판을 강렬하고 신명나게 묘사한다. 특히 타악기들은 무당이 뿜어내는 카리스마를 그려내며, 선율들은 작곡가가 풀어내고 싶은
‘오늘날의 무가(巫歌)’를 표현하고 있다.
메나리토리 주제에 의한 국악관현악 '감정의 집'
작곡 최지혜
2018년 국립국악관현악단 '리컴포즈 X 상주작곡가' 공연에서 위촉 초연된 곡으로 한국의 크고 작은 강이 갖는 생명력과 정화의 이미지를
서사적으로 펼쳐낸 곡으로 '강(江)’을 사람처럼 감정을 갖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집, 대가(大家)로 상상하고 이를 '감정의 집'이라
표현하였다. 각 악장마다 한국 동부지역의 음악에서 사용되는 어법인 ‘메나리토리' 선법을 중심으로 한 주선율이 등장하며, 피리의 거친
농음의 음색과 해금의 익살맞은 '다루치기' 주법이 사용되어 민속악적인 색채들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총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악장은 생명력과 힘이 넘치는 역동적인 강(江), 2악장은 강이 품고 있을 많은 이야기, 3악장은 강(江)의
생명력, 강인함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늘은 3악장이 개작된 버전으로 연주한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