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모궁제례악(景慕宮祭禮樂)》 중 초헌 인입(初獻引入)에 사용하던 음악과 노래(악장)
〈제권곡(帝眷曲)〉은 조선 제22대 왕 정조(正祖)의 생부(生父)인 사도세자(思悼世子)와 그 부인 혜경궁 홍씨(惠慶宮洪氏)의 신위(神位)를 모신 경모궁(景慕宮)의 제례에서 네 번째 절차인 초헌 인입에 사용했던 음악과 악장(樂章)이다. 악장은 사언(四言) 4구이며, 음악은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의 《보태평(保太平)》 중 〈희문(熙文)〉을 축소하여 만들었다. 악현(樂懸)은 등가(登歌)를 쓰고, 일무(佾舞)는 문무(文舞)인 《계희운지무(啓熙運之舞)》를 추었다.
정조는 즉위 원년(1776) 생부인 사도세자의 사당을 수은묘(垂恩廟)에서 경모궁(景慕宮)으로 이름을 바꾸고 개축을 명하였으며, 그 사당에 사용할 제례를 위하여 《경모궁제례악》을 제정하였다. 《경모궁제례악》의 네 번째 초헌 인입 곡인 〈제권곡〉의 악장은 대제학(大提學) 이휘지(李徽之)가 오언(五言) 4구로 처음 지었으며, 순조 9년(1809) 대제학 남공철(南公轍)에 의하여 현재와 같은 사언 4구로 개작되었다. 음악은 《경모궁제례악》 중 〈오휴곡(於休曲)〉, 〈제권곡(帝眷曲)〉과 같으며 《종묘제례악》의 《보태평》 중 〈희문〉을 축소하여 만들었다. 〈제권곡〉의 악보는 『속악원보(俗樂源譜)』 권3에 수록되었다.
○ 역사 변천 과정 최초로 경모궁 제례를 거행할 때, 문무와 무무(武舞)는 여섯 명씩 여섯 줄 36명의 육일무(六佾舞)로 하였다. 고종(高宗) 때인 광무(光武) 3년(1899) 사도세자와 홍씨가 장조(莊祖)와 헌경왕후(獻敬王后)로 추존(追尊)되며 신위가 종묘(宗廟) 영녕전(永寧殿)으로 합사(合祀)되어, 제례에서는 더 이상 연주하지 않는다. 《경모궁제례악》을 감상용 악곡으로 축소하여 연주할 때도 〈제권곡〉은 포함하지 않는다. ○ 악대 및 악기 편성 〈제권곡〉을 포함한 《경모궁제례악》의 악대(樂隊)는 당상(堂上)의 등가와 당하(堂下)의 헌가(軒架)로 나뉘어 배치되었고, 절차에 따라 헌가와 등가가 번갈아 연주하였다. 그중 〈제권곡〉은 등가가 연주하였다. ○ 춤 〈제권곡〉에 추는 일무는 문무인 《계희운지무》이다. 36인이 왼손에 약(龠), 오른손에 적(翟)을 들고 추었다. ○ 음악적 특징 《경모궁제례악》에서 〈제권곡〉은 〈오휴곡(於休曲)〉, 〈재명곡(齊明曲)〉, 〈진색곡(震索曲)〉, 〈유길곡(維吉曲)〉의 4곡과 함께 《계희운지악(啓熙運之樂)》으로 묶인다. 이 중 〈오휴곡〉, 〈재명곡〉, 〈제권곡〉의 세 곡은 선율이 동일하며, 《보태평》 중 〈희문〉을 축소하여 만들었다. 《경모궁제례악》은 당악(唐樂) 양식인 《종묘제례악》을 발췌해 만들었으므로 기준음인 황종의 음높이는 C4이다. 〈제권곡〉은 《보태평》과 같은 황(黃:C4)ㆍ태(太:D4)ㆍ중(仲:F4)ㆍ임(林:G4)ㆍ남(南:A4)의 5음음계 황종궁 평조이다.
(1) 『경모궁의궤』(1783)에 수록된 이휘지의 〈제권곡〉 악장(오언 4구) 제권아동방(帝眷我東邦) 천제께서 우리 동방을 돌보시니 연경유여송(延頸有餘頌) 고대하고 기다려 칭송할 것이 있네 시용가잠광(是用歌潛光) 그것으로 그 숨겨진 빛을 노래하니 유왕승대통(由王陞大統) 대통을 이어 오르신 왕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2) 『금릉집(金陵集)』(1815)에 수록된 남공철의 〈제권곡〉 악장(사언 4구) 제권독생(帝眷篤生) 천제께서 돌보시어 왕세자의 생을 돈독히 하셨으니 잠광준성(潛光駿聲) 그 숨겨진 빛과 명성이 빼어나셨다. 승가상덕(升歌象德 당상에서 노래하고 덕을 상징하니 종경유갱(鐘磬有鏗) 종경소리 쟁쟁하다.
〈제권곡〉을 포함한 《경모궁제례악》은 국왕으로서 정조의 음악관과 생부를 추모하는 마음이 담긴 악가무(樂歌舞)이며,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 초기까지 제례악의 양상과 변화를 보여 주는 무형문화유산이다. 〈제권곡〉은 《보태평》 중 〈희문〉을 축소하여 만든 것이어서, 기존 악곡에서 새로운 악곡을 만드는 전통적인 방식 중 하나를 보여 준다.
『경모궁악기조성청의궤』 『경모궁의궤』 『금릉집』 『속악원보』 『정조실록』
김영운, 『국악개론』, 음악세계, 2015. 김종수, 「경모궁 제례악 연구」, 『동양음악』 18, 1996. 김종수ㆍ이숙희, 『역주 시악화성』, 국립국악원, 1996. 서인화, 『역주 경모궁악기조성청의궤』, 국립국악원, 2009. 송지원, 『정조의 음악정책』, 태학사, 2007. 임미선, 『조선조 궁중의례와 음악의 사적전개』, 민속원, 2011. 장사훈, 『증보 한국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86.
홍순욱(洪淳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