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안지곡(順安之曲), 순안악(順安樂), 순안곡(順安曲)
사직제례의 영신, 송신례 때 연주하는 음악의 명칭
순안지악은 사직제례를 봉행할 때 신을 맞이하는 영신례와 신을 보내는 송신례 때 헌가에서 연주하는 음악이다. 대한제국 시기에는 궁가에서 연주하였다. 영신례에 <순안지악>을 연주할 때는 일무 <열문지무>를 추지만 송신례 때에는 일무를 추지 않는다.
순안지악의 제목에서 ‘~안(安)’자를 붙이는 것은 송대의 제도를 차용한 고려시대의 전통을 이은 것이다. ‘~안’의 의미는 『예기』 「악기」에서 “잘 다스려지는 세상의 음은 편안하여 즐겁다(治世之音, 安以樂)”의 의미를 따른 것이다.
영신례 때 연주하는 순안지악은 “임종궁”, “유빈궁”, “응종궁”, “유빈궁”의 음악을 각 두 번[二聲]씩 헌가에서 연주하며 일무는 문덕을 칭송하는 의미의 열문지무를 춘다. 열문지무를 출 때에는 약과 적을 손에 쥐고 춘다. 사직단에서 헌가는 유문(壝門) 바깥에 위치한다. 송신례 때 연주하는 순안지악은 “송임종궁”의 음악을 헌가에서 연주하며 일무는 없다. 곡마다 네 음이 한 구를 이루고[四音一句] 여덟 개의 구가 한 곡을 이루며, 아악곡 선율의 구성 방식인 기조필곡(起調畢曲) 원리를 따라 시작하는 음과 마치는 음이 같다. “임종궁”의 선율은 임고태응(林姑汰應)/남응고태(南應姑汰)/유고대응(蕤姑汏應)/고태임남(姑汰林南)/임고남임(林姑南林)/유고임응(蕤姑林應)/남임고태(南林姑汰)/고응남임(姑應南林)의 32음이며 “유빈궁”의 선율은 유협대무(蕤浹汏無)/이남협대(夷南浹汏)/중협황무(仲浹潢無)/협대유이(浹汏蕤夷)/유협이유(蕤浹夷蕤)/중협유무(仲浹蕤無)/이유협대(夷蕤浹汏)/ 협무이유(浹無夷蕤)이고, “응종궁”의 선율은 응이유협(應夷蕤浹)/대협이유(汏浹夷蕤)/무이유협(無夷蕤浹)/이유응대(夷蕤應汏)/응이대응(應夷汏應)/무이응협(無夷應浹)/대응이유(汏應夷蕤)/이협대응(夷浹汏應)이다. 송신례 때 연주하는 “송임종궁”은 임대태남(林汏汰南)/남응고태(南應姑汰)/임고남응(林姑南應)/임고남임(林姑南林)/유고대응(蕤姑汏應)/고임응남(姑林應南)/대응고태(汏應姑汰)/고응남임(姑應南林)이다.
순안지악은 영신, 송신 모두 헌가에서 연주하므로 악장을 쓰지 않는다.
사직대제: 국가무형문화재(2000).
순안지악의 음악은 아악의 전형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아악곡 선율의 구성 방식인 기조필곡(起調畢曲) 원리를 따라, 선율을 시작하는 음과 마치는 음이 같다.
『고려사』 「악지」 『국조오례서례』 『국조오례의』 『국조오례통편』 『대한예전』 『사직서의궤』 『세종실록』 『세종실록오례』 『악학궤범』 『증보문헌비고』 『춘관통고』
김문식, 송지원 외, 『왕실의 천지제사』, 돌베개, 2011 송지원, 『조선왕실의 음악문화』, 세창출판사, 2020 지두환, 송지원 외 『사직대제』, 국립문화재연구소, 2007
송지원(宋芝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