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Info


목요풍류 "참을 수 없는 이야기 -죽파(竹坡)"

  • Period

    2015-03-05 ~ 2015-12-24

  • Dates

    go

  • Venues

    Pungnyu Sarangbang

  • Host

    National Gugak Center

  • Duration

    90Min

  • Price

    ALL 20,000 won

    [50% 할인]
    - 경로우대자 및 동반 1인
    - 국가유공자 및 동반 1인
    - 문화 패스(24세이하 또는 대학 학생증 소지자)
    - 병역이행명문자 및 동반 1인
    - 사회취약계층
    - 예술인 패스
    - 장애인 및 동반 1인

    [30% 할인]
    - 국악지음 회 won

    [20% 할인]
    - 문화릴레이티켓 소지자
    - 산모카드,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
    - 신세계카드 결제자
    - 아시아나항공 탑승권 소지 고객(탑승 7일이내)
    - 일반 20명 이상 단체

    ** 중복 할인 불가
    ** 할인적용 시 신분증 및 복지카드 지참
    ** 미지참 시 현장 차액발생
  • For Inquires

    02-580-3300

List

Details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 목요풍류 예매하기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Thursday Pungnyu concert

목요풍류

안내

일시 :
2015년 3월 ~ 12월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장소 :
풍류사랑방
관람료 :
전석 2만원
문의 및 예매 :
02-580-3300 I www.gugak.go.kr
[50% 할인] - 경로우대자 및 동반 1인 - 국가유공자 및 동반 1인 - 문화 패스(24세이하 또는 대학 학생증 소지자) - 병역이행명문자 및 동반 1인 - 사회취약계층 - 예술인 패스 - 장애인 및 동반 1인 - 으뜸회원(공연당5매)
[30% 할인] - 국악지음 회원 - 버금회원(공연당5매)
[20% 할인] - 문화릴레이티켓 소지자 - 산모카드,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 - 신세계카드 결제자 - 아시아나항공 탑승권 소지 고객(탑승 7일이내) - 일반 20명 이상 단체 ** 중복 할인 불가 ** 할인적용 시 신분증 및 복지카드 지참 ** 미지참 시 현장 차액발생
주최 :
국립국악원
예매문의 :
02-580-3300 www.gugak.go.kr 국립국악원 홈페이지에서 수수료 없이 편리하고 저렴하게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국악의 울림, 온 몸으로 교감하라

무대와 객석이 좀 더 가까워진 국내유일의 좌식 공연장에서 우리의 소리, 그 깊은 울림을 온몸으로 교감할 수 있다.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느림"의 미학을 느낄 수 있는 힐링의 시간. 이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전통문화, 그 고유의 풍류를 전한다.

6월 25일(목) - 참을 수 없는 이야기- 죽파 (竹坡)

- 이슬기 -

발표자

이슬기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공연 소개

이슬기가 어린 시절부터 익혀왔던 풍류와 산조 음악을, 전통 음악의 울림과 떨림이 고스란히 전달되는 풍류사랑방에서 듣는 다는 것은 관객의 입장에서 참으로 행복한 일이다. 산조는 느리고 여유 있게 시작하여 혼신의 정성을 모아 신을 올려 풀어 내리 듯 역동적인 힘을 느끼게 한다. 특히 이슬기의 ‘손맛’으로 펼쳐지는 가야금 음악이 자꾸 몸을 앞으로 팽팽하게 끌어당길 것이다. 사랑방에서 생음악으로 들을 때 비로소 오는 감동을 이번 연주회에서 맛보기를 권한다. 김죽파의 가야금 음악은 일반적으로 ‘곰삭은 곰국 맛’으로 비유하여 산뜻한 맛보다는 깊은 맛을 특징으로 강조한다. 그런가 하면 여성인 김죽파에 의해 오랜 세월 다듬어지고 다시 짜여졌기 때문에 농현에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아기자기함이 있다. 또한 크게 뜯어야 하는 부분과 약하게 연주해야 하는 부분이 분명히 구분되어 있어서 특별히 주의를 요하며, 뿐만 아니라 서슬이 있고 박력 있게 연주해야하는 것이 김죽파류 산조의 특징이다. KTX 열차가 긴여정을 끝내고 서울역으로 들어올 때 어김없이 객실에 방송되는 이 음악의 주인공이 바로 이슬기이다. 오늘은 이슬기의 전통 음악 연주를 통해 풍류와 산조의 흥취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공연 프로그램

1. 김죽파제 줄풍류

가야금_이슬기, 대금_김정승, 장구_김청만

‘영산회상’ 또는 ‘줄풍류’로 알려진 현악 영산회상은 조선 후기 선비들의 풍류방에서 발전되어 오늘날까지 전승되었는데 전승 지역 및 형태에 따라 국립국악원 풍류와 지역 풍류 및 산조 명인의 풍류로 나뉜다. 국악원 풍류는 법금을 사용하며 서울을 중심으로 전승되었고, 여타 지역의 풍류와 산조 명인의 풍류는 산조 가야금을 사용하며 각 지방에서 연주되었다. 가야금의 명인인 김창조(金昌祖), 한숙구(韓叔求)나 그 이후 세대인 한수동, 한성기, 최막동, 심상건, 김윤덕, 성금연에 이르기까지 산조의 명인들은 또한 풍류에도 통달했는데 죽파 역시 산조의 명인일 뿐만 아니라 풍류의 명인으로 당대의 본풍류(다스름~군악)와 뒷풍류(천년만세, 굿거리)를 완벽하게 연주하였다. 죽파는 ‘풍류의 연주수법은 원칙적으로 산조와 동일하나 농현을 깊거나 많이 하지 않아 난잡하지 않게 타야하고 또한 산뜻하게 타야한다’고 하였다. 오늘 연주되는 김죽파제 풍류는 김창조-김죽파-문재숙에게 전승된 풍류 중 ‘다스름-하현(下絃)-염불(念佛)-타령(打令)-군악(軍樂)’과 뒷풍류인 ‘계면(界面)-글게양청(兩淸)-우조(羽調)-굿거리’가 연주된다. ‘非悲非喜(비비비희)’라 하여 인간의 희노애락 어느 한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관조적이고 절제된 시선으로 ‘풍류’를 바라보고자 했던 옛 명인들의 정신을 만날 수 있다.

2.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

가야금_이슬기, 장구_김청만

김죽파(1911~1989) 명인은 전라남도 영암 출신으로, 본명은 난초, 예명은 운선이며, 19세기 말에 가야금 산조를 처음 만들었다는 김창조 명인의 손녀로 태어나 어린 시절 할아버지에게서 가야금을 배웠고, 그의 제자인 한성기 명인에게서 풍류와 산조, 병창을 익혔다. 김죽파는 이후 할 아버지와 한성기 명인으로부터 배운 가야금 산조 가락들을 다듬고, 자신만의 가락과 장단을 추가하여 약 55분 가량의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를 완성하였다.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의 특징은 남성에게서 나온 가락이지만 오랜 세월에 걸쳐 여성인 김죽파 명인에 의해 다듬어진 부드럽고 안정감 있는 음색과 섬세하고 심오한 농현에 있다. 현재 가장 많은 연주자들이 연주하고 있는 가락으로 1978년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로 지정되었다. 오늘은 김죽파-문재숙 명인으로 이어진 ‘겹청조현법’을 사용하여 연주한다

출연자

장구_김청만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고법 예능보유자),
대금_김정승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국립국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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