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Info


목요풍류 "방산한씨 금보에 수록된 영산회상"

  • Period

    2015-03-05 ~ 2015-12-24

  • Dates

    go

  • Venues

    Pungnyu Sarangbang

  • Host

    National Gugak Center

  • Duration

    90Min

  • Price

    ALL 20,000 won

    [50% 할인]
    - 경로우대자 및 동반 1인
    - 국가유공자 및 동반 1인
    - 문화 패스(24세이하 또는 대학 학생증 소지자)
    - 병역이행명문자 및 동반 1인
    - 사회취약계층
    - 예술인 패스
    - 장애인 및 동반 1인

    [30% 할인]
    - 국악지음 회 won

    [20% 할인]
    - 문화릴레이티켓 소지자
    - 산모카드,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
    - 신세계카드 결제자
    - 아시아나항공 탑승권 소지 고객(탑승 7일이내)
    - 일반 20명 이상 단체

    ** 중복 할인 불가
    ** 할인적용 시 신분증 및 복지카드 지참
    ** 미지참 시 현장 차액발생
  • For Inquires

    02-580-3300

List

Details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 목요풍류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Thursday Pungnyu concert

목요풍류

안내

일시 :
2015년 3월 ~ 12월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장소 :
풍류사랑방
관람료 :
전석 2만원
문의 및 예매 :
02-580-3300 I www.gugak.go.kr
[50% 할인] - 경로우대자 및 동반 1인 - 국가유공자 및 동반 1인 - 문화 패스(24세이하 또는 대학 학생증 소지자) - 병역이행명문자 및 동반 1인 - 사회취약계층 - 예술인 패스 - 장애인 및 동반 1인 - 으뜸회원(공연당5매)
[30% 할인] - 국악지음 회원 - 버금회원(공연당5매)
[20% 할인] - 문화릴레이티켓 소지자 - 산모카드,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 - 신세계카드 결제자 - 아시아나항공 탑승권 소지 고객(탑승 7일이내) - 일반 20명 이상 단체 ** 중복 할인 불가 ** 할인적용 시 신분증 및 복지카드 지참 ** 미지참 시 현장 차액발생
공연장소 :
풍류사랑방
주최 :
국립국악원
예매문의 :
02-580-3300

국악의 울림, 온 몸으로 교감하라!

무대와 객석이 좀 더 가까워진 국내유일의 좌식 공연장에서 우리의 소리, 그 깊은 울림을 온몸으로 교감할 수 있다.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느림"의 미학을 느낄 수 있는 힐링의 시간. 이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전통문화, 그 고유의 풍류를 전한다.

8월 13일(목)

방산한씨 금보에 수록된 영산회상

출연

고연정(국립국악원 정악단 부수석)

공연소개

고악보 속에 악보로만 전하는 음악을 현재의 음악으로 복원하는 연주회는 국악의 폭을 넓힌다는점에서 의미 있는 작업으로 평가된다. 이번 음악회는 『방산한씨 금보』속의 <영산회상>를 복원해서 연주하는 무대이다. 국립국악원 정악단 가야금 부수석인 고연정은 이 악보에 수록된 음악 중에서 상령산부터 군악까지 영산회상 전바탕과 거기에 <천년만세>를 복원하여 연주한다. 『방산한씨 금보』는 1916년 한우석이 엮은 거문고·가야금·양금의 옛악보로, 기보법은 한글과 한자의 육보(肉譜)이고, 모든 악곡이 장단에 맞게 정간보에 기보되어 있다. 이 악보는 음악 애호가이던 김승식이 소장하다가 현재는 그의 외손자인 홍종진이 소장하고 있으며, 1984년 국립국악원에서 영인본을 발간하였다. 현행 국립국악원에서 연주되고 있는 영산회상에서 시각을 돌려 1910년대의 음악을 연구하고 연주함으로써 정형화 되어 있는 음악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풍류의 세계를 접해 보고자 하는 무대이다. 조선시대 선비들 사이에 유행했던 생황과의 앙상블을 통해 새로운 악기 구성에 도전, 풍류방에서 즐겼던 음악이 현대인들에게도 휴식과 힐링을 줄 수 있는 음악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 20세기 초의 음악을 100년이 지난 오늘날 다시 재조명, 재창조하는 작업을 통해 새 옷을 입혀 정악의 다양한 변화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정악곡의 레퍼토리 확대에도 기여하길 기대한다.

프로그램

상령산~군악, 계면가락제지, 양청환입, 우조가락제지

가야금 고연정, 양금 김형섭, 단소 이승엽, 생황 김성준

국립국악원 정악단 가야금 부수석 고연정이 연주하는 <영산회상>은 지금 국립국악원에서 연주하는 것과 사뭇 다른 고제(古制)의 음악이다. 『방산한씨 금보』는 1916년 한우석이 엮은 악보로 <보허사>, <여민락>, <영산회상>, <천년만세>, <다스름>, <시절가(時節歌)> 등이 수록되어 있다. 거문고·가야금·양금의 악보가 한 책에 수록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 악보에 수록된 것 중에서 시조 반주 악보는 진귀한 것이며, 또한 사관풍류에 대한 기록도 처음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귀한 악보이다. 이 고악보는 1959년 8월 18일 국립국악원 전시회에서 처음 알려졌다. 서문에는 거문고의 대가이자 정악전습소의 고악정리장이었던 한우석이 음악의 벗인 이강협에게 주기 위해 만들었다고 기록되었다. 고연정은 이 악보에 수록된 음악 중에서 <영산회상> 전바탕과 <천년만세>를 복원하여 연주 한다. 제 1곡 <상령산>의 악곡명을 <영산회상>이라고 한 점을 비롯하여, 수록된 악곡명과 음악들은 지금과는 다른 옛스러움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상령산>을 시작으로 <중령산> <세령산> <가락제지(加樂除只)> <상현환입> <세환입> <하현환입> <염불> <타령> <군악> <계면가락제지(界面加樂除只)> <글계양청환입(文蟹兩靑還入)> <우조가락제지(羽調加樂除只)> 등이 <영산회상>과 관련된 악곡들이고, 바로 이번 연주회에서 선보이게 된다. <영산회상>에는 세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영산회상>이라고 하면 거문고 회상이라고 불리는 <현악영산회상> 즉 <중광지곡>을 말하며, 여기에 수록된 음악이 바로 <현악영산회상>이다. 『방산한씨 금보』와 현행 가야금보의 <영산회상> 선율을 비교하면 몇 가지의 차이점이 별견된다. 첫째, 장(章)구별에 있어서 현행은 아주 분명한데「, 방산」의 악보에서는 장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다는 점, 그리고「현행」의 군악3장 9각, 4장 5각이「 방산」에서는 없고, 이 두 각은 그 후에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선율에 있어서 상령산과 중령산, 세령산 가락덜이 등은 별로 차이가 나지 않으나, 상현도드리부터 타령, 군악으로 갈수록 점점 많은 차이가 난다. 셋째, 「현행」이「 방산」보다 장식음이 더 많이 나타났고,「 현행」의 ‘싸랭’ 부분이 옛악보에는 모두 ‘슬기둥’으로 나타났으며, 종지형도「 방산」은 분명한 종지형이 없이 다음 선율로 이어지는 것이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양금 김형섭(국립국악원 정악단 단원), 단소 이승엽(국립국악원 정악단 단원), 생황 김성준(국립국악원 정악단 단원)

국립국악원

COPYRIGHT ⓒ NATIONAL GUGAK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