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장가는 춘향이가 집장사령에게 매 맞는 장면을 묘사한 곡
집장가는 판소리 《춘향가》 중 〈이도령이 한양으로 올라가고 신관 사또가 새로 부임해 내려와 춘향이가 수청을 안 든다고 매질하는 대목〉을 사설로 엮은 것이다. 집장사령이 매질하는 모습에 많은 형용사를 사용하여 극적인 재미를 더 하여 《12잡가》 한 곡을 구성하였다.
○ 연행 시기 및 장소 집장가는 서울과 경기도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소리꾼들에 의해 애창되었으며 주로 민간의 유희 장소나 겨울철 파움 등에서 불렀다고 한다. ○ 음악적 특징 집장가의 음계는 ‘라(la)-시(si)-도(do')-미(mi')-솔(sol')-라(la')-도(do'')’이며 중심음은 미(mi')로 다른 잡가에 비해 높은 음역에서 주요 음들이 이루어져 있다. 집장가의 도입부분 “집장군로” 부분은 집장가의 각 절의 앞부분에 반복적으로 나오며 곡의 중간에도 자주 등장하는 선율이다. 노래의 절이 바뀔 때마다 서두를 속소리로 강하게 부르며 집장가 전체를 끌고 나가는 도(do'')는 집장가에서 중요한 음이다. 집장가에 출현하는 음 중에서 가장 높은 도(do'')를 속소리로 끌어올려 부르면서 강하게 툭 쳐서 감으며 처리하는데 이 기교가 경기소리에서 중요한 시김새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목구성이 되면 방울목을 쓸 줄 안다고 하기도 한다. 도(do'')가 출현하는 집장가는 가장 높은 음역대를 갖춘 《12잡가》이다. 집장가의 중심음인 미(mi')에 가장 많은 시김새가 붙는데 놓는 목, 감는 목, 음을 흔드는 시김새가 다양하게 붙는다. 집장가의 장단은 ‘빠른6박장단’으로 세마치장단으로 치기도 한다. 집장가는 다른 《12잡가》에 비하여 옥타브 위의 음역이 발달한 잡가이다. ○ 형식과 구성 집장가는 사설 내용으로 구분하면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처음은 집장사령이 춘향이를 형틀에 매고 겁을 주는 대목, 두 번째 집장사령이 매를 고르는 장면, 세 번째 집장사령이 매를 때리는 대목이다. 마지막은 매를 때리는 것과 별개의 사설로 되어있다. 후렴은 없지만 “집장군로 거동을 봐라~”로 시작하는 사설이 있어 후렴구처럼 절의 구분을 하여준다. 집장가는 유절형식으로 4마루로 나뉜다. 잡가는 독창자와 장구 반주만으로 단조롭게 부르기도 하지만, 여러 명의 창자가 함께 부르기도 하고 반주 악기를 사용해서 부르기도 한다. 반주 악기로는 피리, 대금, 해금, 가야금, 장고 등이 사용되며 그 외의 악기를 편성하기도 한다.
집장군노 거동을 봐라. 춘향을 동틀에다 쫑그라니 올려 매고 형장을 한 아름을 듸립다 덥석 안아다가 춘향의 앞에다가 좌르르 펄뜨리고 좌우 나졸들이 집장 배립하여 분부 듣주어라 여쭈어라 바로바로 아뢸 말삼 없소 사또안전에 죽여만 주오. 집장군노 거동을 봐라. 형장 하나를 고르면서 이놈 집어 느긋느긋 저놈 집어 는청는청 춘향이를 곁눈을 주며 저 다리 들어라 골 부러질라. 눈 감아라 보지를 마라. 나 죽은들 너 매우 치랴느냐 걱정을 말고 근심을 마라. 집장군노 거동을 봐라. 형장 하나를 골라 쥐고 선뜻 들고 내닫는 형상 지옥문 지키었던 사자가 철퇴를 들어 메고 내닫는 형상 좁은 골에 벼락 치듯 너른 들에 번개 하듯 십리만치 물러섰다가 오리만치 달려 들어와서 하나를 듸립다 딱 부치니 아이구 이 일이 웬 일이란 말이오 허허 야년아 말 듣거라. 꽃은 피었다가 저절로 지고 잎은 돋았다가 뚝뚝 떨어져서 허허 한치 광풍의 낙엽이 되어 청버들을 좌르르 훌터 맑고 맑은 구곡지수에다가 풍기 덩실 지두 덩실 흐늘거려 떠나려 가는구나 말이 못된 네로구나.
집장가는 판소리 《춘향가》 중 〈이도령이 한양으로 올라가고 신관사또가 새로 부임해 내려와 춘향이가 수청을 안 든다고 매질하는 대목〉을 사설로 엮은 것이다. 집장사령이 매질하는 모습을 “집장군로 거동을 보아라”로 시작하여 “춘향을 동틀에다 쫑그라니 올려 매고”, “형장 하나를 고르면서”, “형쟝 하나를 골라 쥐고 선뜻 들고”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묘사하였으며 매질하는 모습만으로 《12잡가》 한 곡을 구성하였다. “쫑그라니”, “듸립다”, “덤석”, “좌르르륵”, “느긋느긋”, “는청는청”, “풍기덩실”등의 많은 형용사를 사용하여 극적인 재미를 더 하였으며 “광풍의 낙엽이 되어 청버들을 좌르르 훌터”처럼 ‘낙엽’과 ‘청버들’의 계절적 부조화도 사설의 파격이 가능한 잡가에서 가능한 일이다. 춘향이가 집장사령에게 매를 맞는 장면을 묘사한 이 곡은 후렴은 없지만 “집장군로 거동을 봐라∼”로 시작하는 사설이 있어 후렴구처럼 절의 구분을 하여준다. 집장사령이 춘향이를 형틀에 매고 겁을 주는 대목, 집장사령이 매를 고르는 장면, 집장사령이 매를 때리는 대목, 매를 때리는 것과는 별개의 사설로 구성되어 있다. 유절형식으로 4마루로 나뉜다. 특히 선율의 마지막 미(mi')음을 끌목으로 불러서 악보에 채보된 음보다 높은 음으로 들리게 한다. ‘빠른6박장단’에 완전 4도의 상행종지는 집장가를 강하면서도 여성적인 소리로 완성시킨다.
국립문화재연구소, 『경기민요』, 민속원, 2008. 김영운,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회, 2002. 성경린 외, 『국악의 향연』, 중앙일보사, 1988. 송은주, 『12잡가의 시대적 변화양상 연구』, 민속원, 2016. 송은주, 『십이잡가, 우리의 삶과 자연의 노래』, 민속원, 2020. 이창배, 『가요집성』, 청구고전성악학원, 1954. 이창배, 『한국가창대계』, 흥인문화사, 1974.
송은주(宋銀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