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입창, 남도선소리
전라도 지역에서 전문 소리꾼들이 서서 합창으로 부르던 모음곡 형식의 노래.
남도잡가는 전라도 지방에서 전문 소리꾼들이 공연무대에서 부르던 잡가 계통의 합창곡이다. 기본적으로 보렴, 화초사거리, 육자배기, 자진육자배기, 흥타령을 이어 부르며, 연행 여건에 따라 남원산성, 새타령, 개고리타령, 진도아리랑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 경기입창의 형식을 모방하여 구성되었으나, 남도 특유의 음계와 장단을 통해 독자적인 음악적 성격을 지닌다.
남도잡가는 20세기 초 광주에 세워진 협률사 계열 공연장인 양명사에서 본격적으로 무대화되었다. 당시 1부 공연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연행되고, 2부에서는 창극이 공연되었는데, 이때 경기잡가 연행 방식을 차용하여 남도잡가가 형성되었다. 보렴과 화초사거리 역시 이 시기에 창작·정착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서울 원각사와 지방 공연무대를 통해 확산되어 오늘날까지 전승되고 있다.
○ 역사적 변천과 전승
남도잡가는 초기에는 협률사 계열 무대 공연의 일부로 발전하였으며, 이후 서울과 지방 공연을 통해 전국적으로 알려졌다. 20세기 중반까지는 전문 소리꾼들에 의해 판 형식으로 불렸으나, 근래에는 개별 곡 단위로 연행되는 사례가 많다. 그러나 여전히 남도소리꾼의 대표적 레퍼토리로 계승되고 있으며, 무형문화유산 지정 등을 통해 보존·전승되고 있다.
○ 연행 시기 및 장소
전통적으로 공연무대에서 전문 소리꾼들이 합창 형식으로 불렀다. 농경사회에서의 생활 민요와 달리, 남도잡가는 향연·공연 등 의례적이거나 예술적 목적의 연행에 주로 쓰였다. 오늘날에는 국악 공연, 무형유산 공개행사, 교육 무대 등에서 연주된다.
○ 음악적 특징
형식 : 남도잡가는 모음곡적 성격을 지니며, 보렴은 세틀형식, 화초사거리는 통절형식, 육자배기는 긴자진형식, 흥타령은 유절형식으로 구성된다.
장단 :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세마치·자진모리 등 규칙적인 정형 장단이 사용된다.
음계 : 전형적인 남도계면조(mi음계, 육자배기조)를 바탕으로 하되, 화초사거리는 우조–평조–계면조로 전조하며, 〈보렴〉은 악구의 종지에서 re를 자주 쓰는 특성이 있다.
가창 방식 : 향토민요의 메기고 받는 방식과 달리, 메기는소리 위주의 독창·합창적 구성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육자배기>의 사설은 다음과 같다. “사람이 살면은 몇 백년이나 살더란 말이냐 죽음에 들어서 남녀노소 있느냐 …” (출처: 국립국악원, 『한국음악선집』, 1990, p.215.)
남도잡가는 향토민요와 달리 공연예술을 지향하는 세련된 음악 형식을 갖추었으며, 남도계면조의 전형성을 유지하면서도 전조를 활용하거나 특징적인 종지형을 창출하는 등의 변화를 보인다. 또한 모음곡 형식으로 남도소리의 음악적 다양성과 예술성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장르로서, 한국 전통 성악의 중요한 유산으로 평가된다.
남도잡가: 전라남도지정무형문화유산(2001)
김해숙·백대웅·최태현, 『전통음악개론』, 어울림, 1995. 송방송, 『한국잡가연구』, 민속원, 2000. 국립국악원, 『한국음악선집』, 1990. 박애경, 「남도잡가의 음악적 특성과 전승 양상」, 『국악연구』 25, 2012. 이보형, 『한국전통가창예술사』, 민속원, 2018.
김삼진(金三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