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정은 종묘제례의 아헌례(亞獻禮)와 종헌례(終獻禮)에 헌가(軒架)에서 연주하는 종묘제례악 《정대업》 열한 곡 중 열 번째 곡이다. 선율은 『세종실록』 《정대업지무악》의 〈순응(順應)〉을 장3도 높인 것이다. 태종악이다.
종묘제례악 혁정의 선율은 『세종실록』 소재 《정대업지무악》 〈순응〉에서 가져온 것이다.
○ 악곡명, 악장가사, 선율
혁정이라는 악곡 명은 ‘원혁아노(爰赫我怒) 원정아려(爰整我旅)’에서 따온 것이다. 악장가사의 내용은 1419년(세종 1) 7월 대마도에서 왜적이 변경을 침범하자 왕이 여러 장수에게 명을 나누어 주었는데, 뱃사공으로 하여금 그 섬을 공격하여 깨뜨리도록 하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일은 세종대에 일어났지만, 당시 상왕이던 태종(재위 1400~1418)이 지시했으므로, 태종악으로 분류한다. 13행(장구점 기준 12행)으로 구성되어 있는 선율은 고려속요 〈만전춘〉을 발췌하여 만든 『세종실록』 소재 《정대업지무악》의 〈순응(順應)〉 6행 전체를 장3도 높인 것이다.
○ 음계, 박법, 장단
혁정의 음계는 황(黃:C4)·협(夾:E♭4)·중(仲:F4)·임(林:G4)·무(無:B♭4)의 황종 계면조였다. 현재 편종ㆍ편경 선율은 『세조실록』 당시와 동일하게 전승되고 있으며, 피리ㆍ대금ㆍ해금과 악장(樂章)의 경우 음계의 최저음 황종(黃:C4)을 모두 무역(㒇:B♭3)로, 일부 임종(林:G4)을 중려(仲:F4)로 내려 연주한다. 세 글자마다 박을 한 번 치며[三字一拍], 박 열둘이 한 곡을 이루었으나[十二拍一聲] 현재는 박 넷이 한 곡을 이루는[四拍一聲] 형식으로 변화되었다.
『세조실록』 소재 혁정은 13행(장구점 기준 12행)으로 구성되어 있고, 장구점은 박을 기준으로 1행 단위로 하나의 패턴을 이루며, 네 종류의 패턴이 있다. 네 종류의 패턴으로 이루어진 4행이 한 싸이클을 이루고, 4행 한 싸이클을 3회 반복한다.
현행 종묘제례악의 장구점은 『세조실록』 악보의 장구점을 현행 리듬에 적용한 것인데, 국악전집 제18집 『종묘제례악』 혁정 악보에는 『세조실록』 악보에 비해 장구점이 사라진 곳이 두 군데 나타난다.
○ 노랫말 도이비여(島夷匪茹) 섬 오랑캐가 헤아리지 못하고 건유아어(虔劉我圉) 함부로 우리 변방을 괴롭혔네 원혁아노(爰赫我怒) 이에 불끈 성을 내시어 원정아려(爰整我旅) 이에 우리 군대를 정비하였네. 만소가풍(萬艘駕風) 수많은 배가 바람을 타고, 비도명발(飛渡溟渤) 드넓은 바다를 날듯이 건너갔네. 내복기소(乃覆其巢) 이에 그 소굴을 뒤집어 엎고 내도기혈(乃擣其穴) 이에 그 굴을 두들겨 부수었네. 비피홍모(譬披鴻毛) 비유컨대 기러기 털을 뽑아서 요우방렬(燎于方烈) 타오르는 불에 태우는 것 같도다 경파내식(鯨波乃息) 큰 파도가 이에 그쳐서, 영전접역(永奠鰈域) 길이 우리나라를 안정시켰네.
출처: 이세필 편저, 윤호진 역주, 『역주악원고사』, 국립국악원, 2006.
○ 역사적 변천 세종 때 연향용으로 창제된 《정대업지무악》 <순응>을 세조 9년(1463)에 악조를 탁남려 계면조에서 황종 계면조로 장3도 높이고, 가사를 바꾸어 그 악곡명을 혁정이라 했고, 종묘제례악 《정대업》의 열 번째 곡으로 편입하여 종묘제례의 아헌례와 종헌례에 헌가에서 연주하는 곡으로 삼았다. 『악장요람』(19세기 초)에 혁정의 리듬은 1자 1음 형태로 변화되어 기보되어 있으나, 음의 높낮이에는 변화가 없다. 일제강점기에 악장 전체를 다음과 같이 바꾸었다. “永懷前烈 蟠壞際穹 親賢樂利 風雨幈幪 宮角叶和 大樂渢渢 自天降康 豊年穣穣 孝孫有慶 不愆不忘 迄用有成 禴嗣烝甞” 현재는 다시 본래의 가사로 바꾸어 부른다.
혁정은 종묘제례악을 구성하는 악곡의 하나로써 국가무형유산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종실록』 소재 《정대업지무악》 <순응>의 선율 일부를 현재까지 전승하고 있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가 있다.
『대악후보(大樂後譜)』 『대한예전(大韓禮典)』 『세조실록(世祖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속악가사(俗樂歌詞)』 『속악원보(俗樂源譜)』 『시용무보(時用舞譜)』 『악원고사(樂院故事)』 『악장요람(樂章要覽)』 『악학궤범(樂學軌範)』 『조선악개요(朝鮮樂槪要)』 『종묘악장(宗廟樂章)』 『종묘의궤(宗廟儀軌)』 『춘관통고(春官通考)』
『세종실록』, 국립국악원, 1986. 김영운, 『국악개론』, 음악세계, 2015. 김종수, 『역주 증보문헌비고』, 국립국악원, 1994. 송지원ㆍ이숙희ㆍ김영숙, 『종묘제례악』, 민속원, 2008. 이세필 편저, 윤호진 역주, 『역주 악원고사』, 국립국악원, 2006. 장사훈, 『증보 한국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86. 장사훈, 『국악논고』, 서울대학교출판부, 1986. 류정연, 「정대업의 음악적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이숙희, 「종묘제례악 악장의 음악적 변화」, 『한국음악연구』 39, 2006, 237~265쪽. 조성욱, 「종묘제례악의 장고점 변천의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이숙희(李淑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