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世宗)이 명나라 황제에게 왕의 승인 문서를 받은 것을 기뻐하며 감사하는 내용으로 조선 전기에 창제된 당악정재.
조선 전기의 하황은은 명나라 황제로부터 세종이 왕으로 인정하는 문서[고명(誥命)]를 받은 것에 감사하는 내용을 담은 춤이다. 주로 사신을 위로하는 잔치인 사신연 때 연행되었다. 조선 후기 영조(英祖) 19년(1743)에 하황은의 악장을 명나라로부터 조선의 국호를 받은 일과 임진왜란 때 지원군을 보내 준 명나라에 대해 감사하는 내용으로 수정했다. 이후 하황은은 왕실 가족 중심 잔치인 내연(內宴)에 사용하는 춤으로 연행되었다.
하황은은 조선 전기 1419년 세종(世宗, 1397~1450, 재위 1418~1450)이 명나라 황제로부터 조선 국왕으로 인준을 받아 나라 사람들이 기뻐하며, 황제에게 감사를 표현한 내용의 당악정재(唐樂呈才)이다. 당시 상왕이었던 태종(太宗, 1367~1422, 재위1400~1418)이 변계량(卞季良, 1369~1430)에게 명하여 하황은을 짓게 하였는데, 장차 사신을 대접하는 자리에 쓰기 위한 것이었다. 창작 배경은 서문에 “하황은은 석명(錫命)을 받았기 때문이다. 전하께서 부왕의 명령을 받들어 국사를 임시 통치하시다가 이윽고 황제의 고명을 받았기에, 나라 사람들이 즐거움이 넘치어 하황은을 지었다”고 밝혀져 있다.
○ 개요
하황은은 족자를 든 봉족자 한 명, 죽간자를 든 봉죽간자 두 명, 의물을 든 의물잡이 스물한 명, 선모 한 명, 협무 여섯 명으로 구성되어 춤춘다. 조선 전기 『악학궤범(樂學軌範)』(1493)에서는 의물(儀物)을 든 의물잡이 스물한 명이 무용수를 둘러 선 가운데 춤이 연행되는 형식으로 웅장하고 화려하게 구성하였다. 반주음악은 당악기로 연주하였으며, 곡목은 <회팔선인자(會八仙引子)·〈금잔자최자(金盞子嗺子)〉·〈금전악령(金殿樂令)〉·〈중강령(中腔令)〉·〈서최자(瑞嗺子)〉의 순서로 구성되었다. 하황은의 조선 후기 기록에는 의물 등장이 생략되었으며, 실제 춤과 노래를 연행하는 인원은 봉족자 한 명과 봉죽간자 두 명, 선모 한 명과 협무 여섯 명으로 구성되었다. 반주 음악은 『정재무도홀기』에 의하면 〈여민락령〉·<보허자령>·〈향당교주〉로 연주하였다. 선모 중심으로 협무 여섯 명이 좌우로 나뉘어 선 대형으로 춤이 시작된다. 조선 전기의 창사는 세종이 명나라 황제로부터 왕의 승인을 받은 것을 기뻐하고 감사하는 내용이며, 조선 후기에는 선모 창사를 일부 개작하여, 조선이라는 국호를 내린 황제에게 감사하며, 임진왜란 때 도움을 주어 나라가 중흥 할 수 있었던 일을 찬미한 내용이다.
○ 절차와 구성
『악학궤범』의 하황은은 봉족자 한 명이 무대 앞 중심에 서고 봉족자 좌우에 봉죽간자 두 명이 나뉘어 선다. 그 뒤로 선모 한 명을 중심으로 협무 여섯 명은 좌우로 나뉘어 서고 의물잡이 스물한 명이 좌우 가장자리와 무대 뒤에 나뉘어 선 것이 초입배열이다. <회팔선인자>를 연주하면 봉족자와 좌우의 봉죽간자 나란히 앞으로 나와 서고 <진구호>를 한다. 선모와 선모를 중심으로 협무 여섯 명이 앞으로 나와 <절화무(折花舞)>를 춤추고, <금최자>음악에 선모는 앞으로 조금 나와 서고 음악이 그치면 <치어>를 한다. 선모가 제자리로 돌아가고 <금전악>을 연주하면, 선모와 좌우협 여섯 명은 악절에 따라 춤추며 <하황은사>를 창한다. <중강령>이 연주되면 선모와 좌우협 여섯 명은 북쪽을 향해 <사수무(四手舞)>를 춤춘다. <서최자>를 연주하면 <팔수무(八手舞)>를 춤춘다. <금전악령>을 연주하면 선모는 북쪽을 향해 <팔수무>를 추고 북쪽에 있는 두 협은 <오양선무(五羊仙舞)>를 춤춘다. 협무는 두 명씩 북ㆍ서남ㆍ동남으로 원을 만들어 서로 대무하는 작대도를 이룬다. 북쪽의 협무 두 명이 춤출 때는 동남과 서남의 네 협은 북쪽을 향해 염수하고 서 있다. 선모가 서쪽을 향해 두 협과 대무하고, 동남쪽과 북쪽의 네 협은 북쪽을 향해 염수 하고 서 있다가 마지막 박에 전체가 동시에 염수한다. <서최자>를 연주하면 선모와 좌우협은 <팔수무>를 춤추면서 처음의 대열로 돌아간다. <회팔선인자>를 연주하면 봉죽간자 두 명은 봉족자 좌우에 갈라서고, <퇴구호>를 한 뒤 뒤로 물러나서면, 선모와 좌우협 여섯 명이 <협수무>를 춤추며 앞으로 나왔다가 박을 치면 <퇴수무>를 춤추면 춤이 끝난다.
『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하황은은 <여민락령>이 연주되면, 봉족자와 좌우에 선 봉죽간자 두 명이 나와 <진구호>를 한 뒤 선모가 나와 <치어>를 한다. <보허자령>이 연주되면 선모와 좌우협 여섯 명이 악절에 맞춰 춤추며 노래한다. <향당교주>를 연주하면 선모와 협무 두 명과 대무를 할 때 나머지 협무는 염수하고 서 있다가 선모가 동남에 있는 협무와 대무하면 북쪽의 협무 두 명은 족도하고 서남의 협무는 염수하고 서 있다가 선모가 서남의 협무에게 향하면 대무하고, 동남의 협무들은 족도한다. 서남과의 대무 마지막 박에 모두 동시에 춤춘다. 박을 치면 봉족자가 서쪽을 향해 나가고 다음은 좌대 세 명과 우대 세 명이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춤추고, 선모는 가운데서 회무(回舞) 한다. 박을 치면 봉족자가 가운데로 나가고 좌우협무도 함께 처음의 자리로 가서 염수하고 선다. 박을 치면 봉죽간자 두 명이 앞으로 나와 <구호>하면 <여민락령>이 연주되고 봉족자와 봉죽간자 두 명 나란히 뒤로 물러난다. 박을 치면 선모와 좌우협 여섯 명이 춤추며 앞으로 나왔다가 뒤로 물러나면 춤 이 끝난다. 『악학궤범』에 기록된 무보와 다른 점은 의물을 든 의물잡이 21인명이 없고, 춤 절차에서 족자를 선두로 하는 회무가 있는 것이다. ○ 창사 당악정재인 하황은은 봉족자와 봉죽간자 두 명이 처음 입장할 때와 퇴장 때 구호(口號)를 연행하고, 선모는 족자에 쓰인 글귀를 노래한다. 하황은의 창사는 조선 전기 『악학궤범』의 것과 조선 후기 영조가 수정한 것이 있는데, 조선 전기의 악장은 『세종실록』 권3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거룩하신 우리 시조, 우리 동방 이루시니, 대를 이을 아들 손자, 명철하신 임금일레. 금옥같은 그 모습에 타고 나신 총명이라. 효도하고 공순하며, 어질고 진실하며, 학문을 널리하여, 날로 더욱 독실하니, 밝고 밝은 부왕께서, 아드님을 아는지라, 근면에 힘이 겨워, 나라 일을 맡기셨네. 황제 폐하 옳다시고, 밝은 명령 내리시니, 머리 숙여 임금이 절하며, 신성하신 황제시어, 신성하신 황제시여, 조선에 은혜 넘쳐, 모두 다 춤을 추며, 그지없이 감격하네. 종묘사직 이어이어, 억만년을 누리소서.” 그밖에 선모와 좌우의 협무 여섯 명이 사언팔구로 된 「하황은사」 3장을 〈금전락(金殿樂) 령〉에 맞추어서 노래하는데, 이 선모 치어가 『악학궤범』에 수록되어 있다. 치어는 하황은 족자에 기록된 것으로, 사신에게 전달하려던 목적으로 불렸던 것으로 보인다. 세종이 부왕(父王)인 태종의 명령으로 국사를 임시로 맡아 수행하고 있다가 마침내 명 황제의 고명(誥命)을 받았기에, 황명에 감사하며 나라 사람들이 기뻐하여 이 하황은을 지었다는 내용이다. 조선 후기의 영조는 선모의 치어를 일부 개작하였는데, ‘조선’이라는 국호를 내린 황제에게 감사하며, 임진왜란 때 도움 주어 나라가 중흥할 수 있었던 일을 찬미한 내용이다. 『악학궤범』 [죽간자 구호] [죽간자 구호 번역] 特荷天子之恩, 특하천자지은, 특별히 천자의 은혜를 입어 乃正厥位. 내정궐위. 왕위를 바로잡았습니다. 載歌吾君之德, 재가오군지덕, 이에 우리 임금님의 덕을 노래해 以矢其音. 이시기음. 그 말씀을 펼쳐 보겠나이다. 敢冒宸顔. 감모신안, 감히 임금님의 자애로운 의식에서 庸陳口號. 용진구호. 구호(口號)를 올립니다. 『정재무도홀기』 [죽간자 구호] [죽간자 구호 번역] 조선 전기의 창사와 동일하나 감모신안만 감모자의로 변화되었다. 敢冒慈儀, 감모자의 감히 임금님의 얼굴에 대하여 『악학궤범』 [선모창사] 荷皇恩受鍚命也殿下以父王之命權攝國事尋受皇帝誥命國人忻作荷皇恩 하황은수양명야전하이부왕지명권섭국사심수황제고명국인흔작하황은 하황은은 곧 내려준 황명을 받은 것입니다. 전하께서 부왕의 명으로 임시 국사를 섭행하다가 황제의 고명을 받으므로 나라 사람들이 기뻐하며 하황은을 지었습니다. 『정재무도홀기』 [선모 치사] [선모 치사 번역] 國祖開創, 국조개창, 국조(國祖)께서 나라를 처음 여시고 受皇命于朝鮮. 수황명우조선. 황제의 명(命)으로 나라 이름 조선(朝鮮)으로 받으셨고 逮于中葉, 체우중엽, 중엽에 이르러 再蒙恩於我皇. 재몽은어아황. 황제로부터 다시 은혜를 입어 新製其章, 신제기장, 새로 노래를 지었나니 永垂皇恩. 영수황은. 영원히 은혜를 내리소서. 『악학궤범』 [수악절 창사(하황은사)] [수악절 창사 번역] 赫赫始祖 혁혁시조 혁혁하신 시조께서 造我東方 조아동방 우리나라를 세우시어 傳子及孫 전자급손 자손에게 전하시니 世有哲王 세유철왕 대대로 명철한 왕이 나셨도다 金玉其相 금옥기상 금옥 같은 그 천자(天資)요 天賦聰明 천부총명 하늘이 내리신 총명이로다 旣孝且悌 기효차제 효성스럽고 우애 있고 旣仁且誠 기인차성 어질고 정성스럽도다 楫熙聖學 즙희성학 학문이 날로 새로우며 惟日亹亹 유일미미 날마더 면강(勉强)하시니 明昭父王 명소부왕 밝으신 부왕께서 允也知子 윤야지자 진실로 아드님을 아시도다 迺捲于勤 내권우근 이에 나이 늙으셔서 迺托國事 내탁국사 곧 나라 일을 맡기려 하시니 皇帝曰兪 황제왈류 황제께서 그리하라 하시고 錫是明命 석시명명 이 밝은 명을 주시도다 王拜稽首 왕배계수 임금께서 머리를 조아려 절하니 皇帝神聖 황제신성 신성한 황제로다 恩溢朝鮮 은일조선 그 은혜 조선에 넘쳤도다 小大舞蹈 소대무도 대소시민 무도하여 感極天淵 감극천연 천은에 감격하니 綿綿宗社 면면종사 종묘사직 면면히 이어 彌萬億年 미만억년 억만년을 가오리 『정재무도홀기』 <수악절 창사> <수악절 창사 번역> 受命朝鮮兮, 수명조선혜, 나라 이름 조선(朝鮮)으로 정하라는 명을 받들고서 定都漢陽. 정도한양. 한양 땅에 도읍을 정했으니, 九章輝暎兮, 구장휘영혜, 구장(九章) [면류관과 곤룡포에 그리거나 수놓는 9가지 무늬]이 찬란하고 八音鏘鏘. 팔음장 팔음(八音)[쇠․돌․실․대나무․바가지․흙․가죽․ 나무로 만든 악기의 소리]이 맑게 울리는 도다. 繼繼承承兮, 계계승승혜, 자자손손 대대로 垂恩東方. 수은동방. 동방에 은혜를 내리시고 再造藩邦兮, 재조번방혜, 번방(藩邦, 朝鮮)을 다시 살리시매 景受皇恩. 경수황은. 황은(皇恩)을 크게 받았으니, 朝宗屹然兮, 종흘연혜, 조종(祖宗)이 산처럼 우뚝 서서 조遙拜五雲. 요배오운. 멀리 황제 계신 곳에 절을 올린 뒤 新製其章兮, 신제기장혜, 새로 노래를 지었으되 續編舊文. 속편구문. 옛 글을 이어 엮었노라. 重熙綿綿兮, 중희면면혜, 훌륭한 임금이 끊임없이 나오시어 於萬其年. 오만기년. 수만 년에 이르도록 追慕聖德兮, 추모성덕혜, 성덕을 추모하고 繼述光先. 계술광선. 선왕의 덕을 계술하고 빛내고자 敬作歌頌兮, 경작가송혜, 공경히 찬송하는 노래 지어 拜獻禮筵. 배헌예연. 예(禮) 갖춘 잔치에 절하고 올립니다. 『악학궤범』·『정재무도홀기』 동일 [죽간자 구호] [죽간자 구호 번역] 式燕以娛, 식연이오, 잔치 베풀어 즐겼으니, 禮聿成於旣洽. 예율성어기흡. 예도 흡족히 이루어졌나이다. 俾昌而熾, 비창이치, 번창하고 불꽃처럼 타오르게 하시니, 壽願享於無疆. 수원향어무강. 끝없이 수를 누리시기를 바라옵니다. 樂節將終, 악절장종, 음악이 이제 끝나려 하매 拜辭小退. 배사소퇴. 절하며 하직인사 올리고 잠시 물러가렵니다.
- 원문출처: 김천흥, 『정재무도홀기 창사보1』번역: 강명관
○ 연행적 특징 하황은은 선모와 여섯 명의 협무로 구성되어 춤을 추는데 선모와 협무 두 명이 대무를 하면 네 명의 협무는 대기 하듯 있다가 차례가 되면 이어 춤을 추는 오양선무가 사용 되었으며, 『악학궤범』의 기록에 없는 회무가 조선 후기에는 더 해져서 의물잡이 스물한 명이 생략 되었지만 봉족자와 좌우협 여섯 명의 회무와 선모의 회무로 인해 화려하게 연출되었다. 하황은은 시대의 상황에 맞게 창사의 내용을 개작하여 작품의 주제를 전달하였다. ○ 역사적 변천 조선 전기는 명나라에 대한 사대(事大; 크고 강한 나라를 섬김) 외교를 통해 국가의 평화와 안정을 꾀하던 때이므로, 명 황제의 조선 국왕 인준은 국가의 존폐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대한 일이었다. 하황은은 명 황제가 조선 국왕을 인준한 것에 대해 감사하는 글을 족자에 써서 사신에게 보이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춤으로, 사신을 대접하는 연향에 사용되었다. 1537년(중종 32)에도 사신연 때 〈수명명(受明命)〉ㆍ〈하성명(賀聖明)〉과 함께 하황은을 공연한 기록이 있다. 조선후기 영조(英祖) 대에는 하황은의 악장을 일부 수정하여 공연하였다. 1743년(영조 19)에 자성(慈聖)임금의 어머니. 숙종의 계비 인원왕후(仁元王后)에게 진연을 올릴 때, 이후 1795년(정조 19)의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인 봉수당 진찬 때에도 공연하였다. 1829년(순조 29)의 순조의 사순(四旬)을 축하하는 내진찬에서 공연했다. 하황은은 1848년(헌종 14)의 내진찬과 1857년(철종 8)ㆍ1868년(고종 5)ㆍ1873년(고종 10)ㆍ1877년(고종 14)ㆍ1887년(고종 24)ㆍ1892년(고종 29)까지 모두 내진찬에서 여령에 의해 공연되었다. 이후 전승이 단절되었다가 1981년 5월 19일 국립국악원 주최, ‘전통무용 발표회’에서 김천흥(金天興, 1909~2007)에 의해 재현 안무되었고, 이후 국립국악원 무용단에서 전승하고 있다. ○ 반주 음악 『악학궤범』에 기록된 하황은의 반주음악은 당악기로 연주하는 당악 계통의 음악이다. 곡목은 〈회팔선인자(會八仙引子)〉·〈금잔자최자(金盞子嗺子)〉·〈금전악령(金殿樂令)〉·〈중강령(中腔令)〉·〈서최자(瑞嗺子)〉의 순서로 구성되었다. 영조 이후의 하황은 반주 음악은 『정재무도홀기』에 〈여민락령〉·<보허자령>·〈향당교주〉로 명시되어 있다. 현재 국립국악원에서는 〈여민락〉·〈보허자령〉·〈타령〉·〈자진타령〉·〈세령산〉을 연주한다. ○ 복식ㆍ의물ㆍ무구 조선 전기 하황은 복식은 『악학궤범』에 수록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여령 복식을 착용한 것으로 보인다. 흰색바지[襪裙]와 남색저고리를 입고 홍색비단에 금화문을 박은 갖가지 색의 끈 여덟 가닥을 드리운 치마를 허리에 두른다. 그 위에 단의(丹衣)를 입고 허리띠[帶]를 맨다. 신발은 홍색으로 된 비단신발[鞋兒]을 신는다. 조선 후기 여자 무용수 복식은 〈조선 시대 진연 진찬 진하병풍 무신진찬도병〉의 채색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다. 머리에 화관(花冠: 꽃이 달려있는 관)을 쓰고 황초단삼(黃綃單衫: 황색으로 된 소매가 짧은 겉옷), 홍초상(紅綃裳: 홍색 허리치마), 남색상(藍色裳: 남색치마), 홍단금루수대(紅緞金縷繡帶: 홍색에 금색 수가 있는 띠), 초록혜(草綠鞋: 초록색 신), 오색한삼(五色汗衫: 다섯 가지 색의 한삼)을 착용하였다. 의물(儀物)은 족자(簇子)ㆍ죽간자(竹竿子)ㆍ인인장(引人仗)ㆍ정절(㫌節)ㆍ용선(龍扇)ㆍ봉선(鳳扇)ㆍ작선(雀扇)ㆍ미선(尾扇)ㆍ개(蓋)가 사용되었다.
하황은의 창작 배경은 조선 전기 동북아시아의 정치적 상황과 연관되어 있다. 당시 중국과 조선은 책봉과 조공의 관계에 있었는데, 당시 책봉ㆍ조공 관계는 근대적 ‘속국’ 개념과는 다르며, 상호 의례적 외교 질서로 기능했다. 즉, 상대 국가의 왕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하는 것과 유사한 행위였다. 세종이 명나라로부터 조선의 왕으로 고명 받은 것을 악장과 춤으로 표현한 것은 대외적으로 세종의 정당성을 널리 알리고 중국과의 외교 관계를 강화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다.
『악학궤범(樂學軌範)』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
국립국악원,『궁중무용무보 제8집: 연화대무, 첩승무, 하황은, 수명명』, 국립국악원, 1997. 국립국악원,『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4집: 시용무보, 정재무도홀기』, 국립국악원, 1980. 김종수,『조선시대 궁중연향과 여악연구』, 민속원, 2001. 김천흥,『심소 김천흥 선생님의 우리춤 이야기』, 민속원, 2005. 김천흥,『정재무도홀기 창사보』, 민속원, 2002. 송방송, 『국역 순조기축진찬의궤』, 민속원, 2007. 이혜구 역주,『한국음악학학술총서 제5집: 신역 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00. 한국학중앙연구원,『조선후기 궁중연향문화 권2』, 민속원, 2005. 김은자,「철종대 진찬례와 정재무도홀기 연구:『통명전진찬시의주창사회무도(通明殿進饌時儀註唱詞回舞圖)』를 중심으로」, 『국악원논문집』 25, 2019. 국립국악원 무용단 기획공연 “정재 조선의 역사를 품다.” 프로그램
김혜영(金惠英)